LibreOffice가 어느새 6.0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 5.0보다 더욱 좋아진 기능으로 무장했고 더욱 호환성을 높혔습니다.


그런데 그에대한 반동으로 상당히 무거워졌습니다. 왠지 MSOffice가 갔던 그 길을 따라가는 것 같아 슬프네요.


하지만 뭐 이걸 어느정도 완화 할 수 는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무거워 진 것은 어쩔 수 없으니 답답하면 버전을 낮추기라도 해야겠지요. (....아니면 이참에 다른 것으로 바꿔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LibreOffice의 아무 프로그램이나 실행한 다음

도구-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Advanced를 찾아 들어갑니다. 아직 번역이 완벽히 되지 않아서 한글과 영문이 섞여 있습니다.


여기서 Open Expoert Configuration 즉, 전문가 설정을 눌러 들어가도록 합시다.

참고로 여기서 JAVA를 꺼주시면 조금이나마 더 성능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대신 일부 기능을 못 씁니다.



여기서 org.openoffice.Office.Common에서 Cache -> GraphicManager 순으로 열어서 확인합니다.


여기서 캐시크기를 늘려주면 그림이 많은 문서를 작업할 때 캐시를 확보해서 어느정도 버벅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TotalCacheSize와 ObjectCacheSize를 늘려주세요. 물론 적당히 늘려야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겠죠?


그리고 확인을 누른다음 옵션에서 보기를 누릅니다.



그래픽출력을 확인해보시면 하드웨어가속 사용이 있는데 시스템에 따라 하드웨어가속을 써야 빠른 경우가 있고 하드웨어 가속을 꺼야 빠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상황에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OpenGL렌더링 사용은 왠만하면 체크해두세요. Ignore OpenGL Blacklist는 체크를 해서 쓰다가 렌더링이 깨지면 그냥 OpenGL 사용 자체를 꺼주세요. 일부 GPU에서 렌더링이 깨진다고 합니다.


일단 이렇게만 해도 적당히 돌아는 갑니다. 그런데 아직도 답답하다면 LibreOffice를 다운그레이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뭐... 차차 나아지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