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IE같이 정신놓은 브라우저 사용자를 제외하면 스트리밍 동영상 주소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Firefox나 Chrome에는 아주 훌륭한 확장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IE만 지원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야 하거나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한동안 KBS 다시보기를 주소를 알아내거나 다른 실시간 동영상 사이트의 주소를 알아내는데 고생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IPTV가 많이 발전해서 굳이 그럴 이유는 없긴 합니다.)


그동안 주로 쓰인 프로그램이 URL Snooper란 프로그램입니다.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던 프로그램. 지금은 Ubuntu라 쓰이지 않는다. 출처 - https://www.donationcoder.com/Software/Mouser/urlsnooper/ 여기가 공식홈페이지

그냥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스트리밍 사이트에 들어가면 짠하고 주소가 잡혔습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그만이었습니다.

다른 말로는 패킷납치감금(?)이라고도 하는데 일회용으로 날아온 패킷을 납치한 다음 디스크에 감금(?)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건 저 주소를 알아내는 것을 리눅스나 맥에서 못하란 법은 없지요. 사실 저런방식으로 패킷을 납치하는 곳에 주로 쓰였던 프로그램은 Wireshark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Wireshark란 프로그램은 패킷 분석 프로그램으로 보안이나 네트워크 점검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니까 단순한 동영상 주소 알아내는 데에 이걸 쓰는 것은 닭잡는데 소잡는 칼 쓰는 거고 커피하나 마시는데 금 그릇 꺼내는 꼴입니다. 쉽게 말해 과한 겁니다. 이런 간단한 작업에는 간단한 프로그램이 딱입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역시 있습니다.


URL Snooper의 클론인 pyURL Snooper란 프로그램입니다. 파이썬으로 짜여져 있고 맥에서는 테스트가 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GTK와 pcapy galde가 설치되어 있으면 그냥저냥 되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 말로는 Fedara하고 Windows에서만 시험해 봤다고 합니다. 그런데 Fedora가 되면 Ubuntu도 됩니다. 물론 Arch도 됩니다. 그냥 그렇다고 합시다.


한번 써 봅시다.


http://pyurlsnooper.sourceforge.net/

주소는 여기입니다.

1.4 버전을 다운로드 받도록 합시다. 사실 2010년 이후 업데이트가 끊기기는 했지만 아직도 잘 돌아갑니다.


tar.gz형태로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면 사용 준비는 끝입니다. 이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봅시다.


sudo apt-get install python2.7 python-pcapy python-glade2 python-gobject


이거 외에도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이 정도 설치해 봅시다.


실행 방법은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cd 압축 푼 곳

sudo python pyurlsnooper-gtk.py


역시 GTK스러운 UI디자인... 간단하다 못해 이게 다 인가 싶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선택 해주셔야 합니다. 우분투 16.04기준


enp4s = 유선랜입니다.

wlo = 무선랜입니다.

bluetooth = 블루투스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건 잘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Filter 부분은 어떤 주소를 긁을 것인지 선택하는 곳입니다. MP4로 끝나는 주소 혹은 RTSP프로토콜 등등 어떤 주소인지 적당히 아신다면 필터를 써서 편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만약 아니라고 하더라도 프로그램 실행 후 긁어지는 주소를 살펴보면 어떤 것이 원하는 주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단 Capture!를 누르시고 동영상을 재생하면...


짠!


이제 주소를 알아냈으니 긁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Mencoder나 VLC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VLC로 재생까지만 하면 일단 끝입니다. VLC의 스트림 기능은 엄청 강력하거든요. VLC로 덤프하는 것은 나중에 알려드릴게요.


일단 여기까지 스트리밍 주소를 알아내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제 유용하게 쓰실일만 남았네요.


17년 7월


우분투 최신판과 호환성 문제가 생겼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저도 다시 확인해보니 같은 문제가 있군요.


https://sourceforge.net/p/pyurlsnooper/discussion/1084448/thread/9bc091e0/?limit=25

2011년부터 있었던 문제인데 아직까지 수정이 안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yurlsnooper-gtk.glade

이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줍시다. Gedit도 좋고 Pluma나 Leafpad도 좋습니다. nano나 vi도 좋습니다.


그리고 86번째 줄에 가보시면 


  <property name="icon_name">stock_filter-data-by-criteria</property>


라고 쓰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을


  <property name="icon_name">stock_search</property>


요렇게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