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요뿌요 테트리스...

PuyoPuyo Tetris. 2018년 현재 가장 최신판 테트리스이자 뿌요뿌요인 게임입니다. 판권을 둘 다 세가가 갖고 있어서 나올 수 있었던 희대의 콜라보레이션입니다.




현실은 고인물 게임이지만...

아무튼 이걸 Linux에서 굴릴 수 있게 Wine으로 실행해 보게습니다.


Wine을 쓰려면 역시 이 프로그램이 제격이지요. PlayonLinux입니다.


sudo apt install playonlinux


PuyoPuyo Tetris는 DirectX11을 요구하고 64비트에서 구동하는 게임입니다. 그러니까 일단 DirectX11이 되어야 하므로 Wine3.5이상에서 굴러가야 하고 PC가 64비트여야 합니다. 요즘은 다 64비트니까 보통은 굴러가겠지요. 


그럼 PlayonLinux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ne-Staging으로 굴릴 수 있다면 그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도구-Wine버전 관리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와인버전은 amd64에서 3.10-staging 정도로 해서 설치합니다. staging으로 해주면 상대적으로 성능이 더 낫더군요. dxvk라 해서 DirectX11을 Vulkan으로 변환해주는 것도 있는데 제 PC에서는 안 돌아가더군요. (Vulkan 지원이 아직 안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일단은 그냥 기본으로 합시다. 어차피 2D게임이라 크게 성능 안 잡아 먹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구성 버튼을 누릅시다.


여기서 새로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Prefix를 만듭시다.


그 다음 마법사를 써서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진행합시다.


당연히 64비트로 해야지요? 게임이 64비트에서 굴러가니까요.

DirectX11 지원을 위해선 3.5이상이 좋다. 여기선 3.10-staging을 선택하자.

이름은 마음대로.

이렇게 하고 필요한 것을 추가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당연하게도 Steam이고 xact(xaudio2_7.dll)입니다.


그럼 그것을 PlayonLinux로 추가해봅시다.

구성에서

아까 만든 Prefix를 왼쪽에서 선택한 다음 오른쪽의 구성요소선택에서 Steam을 눌러 우선 Steam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xact를 눌러서 xaudio2_7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DirectX9 2010 JUN 버전에서 DLL을 빼낸다음 따로 설치하는 방식을 씁니다.


그다음 이를 네이티브 설정해야 합니다. Wine설정에서 이를 해야합니다.

와인구성 혹은 Wine구성을 누른 다음 xaudio2_7을 적은 다음 더하기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합니다. 아래의 dwrite나 gameoverlayrenderer는 Steam설치 시 설정 된 것입니다.


그다음 편하게 하기 위해 바로가기를 만듭시다.



Steam.exe의 바로가기를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Steam을 실행하면


단! 그냥 설치 후 바로 실행하면 난감한 일이 일어납니다. Steam이 설치된 것의 ~/PlayOnLinux's virtual drives/PuyoPuyoTetris/drive_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PuyoPuyoTetris에 들어가면 


_CommonRedist_란 폴더가 있습니다. DirectX와 기타 라이브러리가 들어있는 폴더입니다. 하지만 Wine에서는 이게 있어봐야 좋을게 없으므로(아까 PlayonLinux로 다 처리했습니다.) 이걸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폴더는 삭제하자.

그리고 실행하면...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 세가 로고가 나오면서 실행이 됩니다!!


리눅스에서 실행완료!!

참고로 온라인매치도 아무 문제없이 잘 됩니다.


리눅스에서 실행은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고인물 게임인게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