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개발킷인 JDK는 기본적으로 두가지입니다.

1.OpenJDK

2.OracleJDK


이것 말고도 요즘뜨고잇는 zulu 등이있지만 사실상 java의 표준은 저 둘입니다. 그리고 저 둘은 Sun시절부터 써오던 HotspotVM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오픈소스만으로 구성됐느냐, 독점코드가 포함됐느냐의 차이인데 OpenJDK를 가지고 OracleJDK가 나온다고 보심 되겠습니다. Chromium과 Chrome과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미묘하게 OpenJDK쪽보다 OracleJDK쪽이 빠릅니다. 사실 큰 차이는 없어야 정상이지만 독점코드 일부가 최적화 된 탓인지 Oracle의 것을 설치해야 속도가 빠르더군요.


그래서 일부러 Oracle JDK를 구해다 설치하는 경우가 잦았는데 Oracle이 4월부터 자신의 제품에대해 새로운 라이센스를 들고 와 버렸습니다. 개인에게는 2020년까진 무료 기업에서는 구독라이센스를 요구한겁니다. 그래서 기존에 그냥 다운로드가 가능했던것이 이제는 회원가입을 요구합니다. (역시 오라클)


그 전에는 Oracle Java를 설치할때 webupd8팀의 PPA를 애용했는데(https://launchpad.net/~webupd8team/+archive/ubuntu/java)

이제는 스크립트가 안먹히는 관계로 수동설치를 필요로합니다.


https://askubuntu.com/questions/56104/how-can-i-install-sun-oracles-proprietary-java-jdk-6-7-8-or-jre


이제는 tar.gz를 다운받고 압축을 푼뒤

권한을 일일이 조정힌고 permission을 넣어야합니다. 그리고

 update-alternatives


위명령으써서 java를 먹히게 해야합니다. 귀찮습니다. 



하지만 설치만 하면 그 뒤는...

암튼 oracle이 만악의 근원인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