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쓰던 넥서스7(2012)이 "또" 안 켜졌습니다.

사실 이전에 한번 배터리가 부풀어서(...) 교체를 받았는데 교체 받은지 6개월도 안 되서 또 안 켜지네요. 아무래도 오래된 거라 어쩔 수 없는듯 합니다.

 

그래서 일단 넥서스7의 뒷통수를 뜯은 다음 한번 전압을 재봤습니다.

 

참고로 넥서스7의 뒷통수를 뜯는 것은 그냥 대충 틈새에 신용카드같은것을 넣고 쭈욱 돌리면 따다다닥 하면서 뜯깁니다. 정말 고치기 쉽죠.

 

넥서스7 배터리의 빨간 선과 검은선을 전압계로 재니까... 0.7V??? 이건 그냥 안 나온다고 봐야지요.

쉽게 말해서 배터리 고장입니다. 리튬 배터리는 2V 이하로 떨어지면 다시는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그냥 버려야 합니다.

 

그렇다고 잘 쓰던 넥서스7을 버리긴 아깝고 해서... 그냥 배터리 없이 그냥 작동 시켜보기로 했습니다.

 

https://forum.xda-developers.com/showthread.php?t=2311799

 

Nexus 7 Running without Battery

Can someone verify that the Nexus 7 can operates perfectly fine with the battery removed and only powered by the USB cable? I've read some threads eluding…

forum.xda-developers.com

여기를 보니까 그냥 대충 4.2V 이하로 만들어서 직접 전원을 넣으면 동작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압강하 모듈을 하나 사서 5V어댑터에 연결했습니다.

 

https://www.devicemart.co.kr/goods/view?no=1321132

 

MP1584EN 강하형 DC-DC 소형 가변 컨버터 [SZH-PWSD-002]

최대 3A 출력의 미니 사이즈(4mm * 17mm * 22mm) 강하형 전압 변환 모듈 / 4.5V ~ 28V의 전압을 입력하여 0.8V ~ 20V의 전압으로 출력 가능 / Step-Down / 벅(BUCK)

www.devicemart.co.kr

그리고 잘 적당히 절연처리를 잘 해주고 켜보니까...

 

 

배터리가 0%로 뜨기는 하지만 잘 켜지네요! 대신 시간은 초기화 되지만 어떻게든 돌아가 줍니다... 그런데 뭐만 하면 툭툭 꺼져버리는군요. 그래서 뭐가 문제인지 봤더니...

 

전압강하 모듈이 엄청 뜨겁습니다. 얘기를 들어보니 MP1584EN은 온도가 85도가 넘어가면 전류를 알아서 차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는 이상 다시 전류가 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세히보니까... 어댑터는 5A이고 전압강하모듈은 최대 3A가 최대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3A 이상 흐르지 않는 이상 과열 될일은 없을 테지만 아무래도 넥서스7이 전기를 많이 먹어서 3A 이상을 먹나 봅니다. (오버클럭도 좀 했습니다. 기본 클럭은 답답해서...) 그래서 전압 강하 모듈을 새로 구매해서 5A 이상 지원 되는 걸 구매했습니다. 이거면...좀 낫겠죠? 아니면 방열판도 새로 사서 달아주면... 넥서스7보다 전원부가 더 커지는 불상사가...

 

추가...

 

여기가 뒷판의 와이파이안테나랑 연결되는 부분인데 박살이 났더군요. 어쩐지 통신 속도가 극악하더라니.... 그래서 이부분에도 안테나를 새로 사서(?) 달아줄까 고민중입니다. 이쯤되니 휴대용이 아니라 괴물이 되어 가는 듯한데...

 

이야기를 들어보니 4.2V로 낮추지 않고 그냥 5V로 넣어도 잘 돌아간다고 합니다. 아니 그냥 5V를 넣어야 안정적이라고 하네요. 대신 GPU풀로드 걸리면 발열량이 무시무시하므로 그건 신경쓰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래서 그냥 5V를 쑤셔넣었는데 유튜브도 잘 나오고 3시간째 아무 문제 없이 굴러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플라스틱을 살짝 뜯어 낸다음 선을 뽑았습니다

 

그리고 5V를 어댑터로 직접 연결했더니 아주 잘 켜집니다.

 

그래서 그냥 이제는 화면을 끄지 않고 그냥 돌릴라고 합니다. 아무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