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여러분들은 모바일 브라우저 무엇을 쓰시나요?

대부분은 Chrome을 쓰고 계실겁니다. 삼성인터넷이나 돌핀도 괜찮지만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쓰는 브라우저가 편하죠.

 

 

그리고 요즘에는 모바일 디스플레이가 AMOLED를 주로 채용하고 있고 PC용 모니터도 OLED로 가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OLED의 단점이 바로 번인현상입니다. 소자의 수명문제로 특정 모양의 무늬가 잔상으로 남는 현상인데 OLED는 이런 문제가 심각한 편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수명은 대략 3년이 한계고 그 전에 바꾸는게 대다수지만 저는 4~5년은 거뜬히 쓰기 때문에 조금은 아깝습니다.

 

그리고 PC용 모니터는 10년이고 20년이고 쓰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수명이 중요하고요. LCD는 이런면에서 자유롭지만 색재현율의 한계가 OLED가 더 좋다보니 Windows에서도 다크모드가 생겼습니다.

 

안드로이드10을 쓰고 있다면 다크모드의 사용이 가능한데요. 모든 앱이 다크모드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앱은 다크모드를 쓸 수 있습니다. 그건 Chrome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웹페이지는 다크모드로 한다고 해도 원래색 그대로 나옵니다. CSS로 설정된 그 색을 쓰는 것이기에 웹개발자가 신경쓰지 않으면 그 색 그대로 쓸 수밖에 없습니다.

 

Chrome에서는 이에따라 강제 다크모드를 쓸 수 있는 옵션을 준비했습니다. 다만, 실험실기능이니 언제 없어질지 알 수없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롬을 열고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Chrome://flags

 

 

이러면 실험실기능화면이 뜹니다. 그 다음 검색버튼을 누르고 Force Dark Mode를 검색하면

 

 

Force Dark mode for Web Content라고 뜹니다.

지금은 Disable로 되어있는데 이것을

 

 

Enabled with Selective Inversion of non-Image elements

 

이것을 선택합니다. 때에 따라서 이미지가 반전되기도 하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그리고 크롬을 껐다 다시 켜면? (아래의 Relaunch를 눌러도 됩니다.)짜잔! 다크모드로 인터넷이 가능해졌습니다!

 

 

시꺼면 화면이 싫으시다고요? 대신 여러분의 스마트폰의 수명은 더욱 길어질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