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istrowatch.com/



Distrowatch 의 첫 화면 굉장히 정신사납지만 이 첫 화면에 올라오는 배포본이 인기도 많다. 제일 중요한 다운로드 수는 오른쪽 아래에 있다. 1위는 Mint 우분투는 2위다.


Distrowatch란 각종 오픈소스 프로그램과 리눅스 배포판(사실 BSD나 다른 계열 OS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들을 비교 분석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다른 것보다 절대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것이 배포판의 인기 순위인데요. 보통 이곳에서 메이저 배포본이라 하면 많이 다운로드 받고 사용자층이 두터운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 편의?

안정성?


이런 것은 분석하는 곳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패키지에 대해서는 올라오지만  해당 패키지의 질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 안 하더군요. 여기에서 제일 좋은 것은 업데이트 자주 되고 사람들이 많이 다운로드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것에 대해 제일 큰 피해를 본 배포본이 Debian입니다. 안정성을 위해 보수적인 노선을 택했는데 이것을 Distrowatch측에서 도리어 안 좋게 보는 바람에 한 때는 배포본 품질에 빨간불이 켜져있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개선 되어서 적극적인 개발을 하는 배포본으로 뜹니다만, 배포본 성향을 생각하지않고 기계적으로 분석을 하다 보니 문제가 생겼던 것입니다. 데비안의 사용자 층이 우분투 출시 이후에 떨어진 것도 사실은 여기의 영향이 없지 않다고 합니다. (당시 우분투와 데비안의 차이는 거의 없었고 우분투에서 데비안으로의 전환도 가능했던 시기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우분투의 인기가 마구 올라갔는데 Distrowatch의 덕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리눅스를 추천할 때 사람들에게 어떤 것이 어떻고 어떤 것은 어떻다고 말하기가 참 어렵지요. 막말로, 제가 우분투보다 루분투가 더 가볍고 쿠분투는 조금 무겁다. 이렇게 말해봐야 선택하는 사람 머리만 더 아플 뿐입니다. 어차피 리눅스 쓰려고 한다면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방법이 바로바로 나오고 포럼에 질문하면 답변이 후다닥 나오는 그런 배포판을 추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리눅스를 잘 안다고 해도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인터넷 검색이나 포럼 질문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것은 매 한 가지니까요.(이는 윈도도 마찬가지이기는 합니다. 다만 워낙 사용자 층이 넓고 깊어서 대충 검색해도 해결책이 나오다보니 별 문제를 못 느끼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특유의 묻지마 기술지원도 한 몫 하고요.)


그럼 제일 사용자 층이 두터운 것을 추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사용자 층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여기 Distrowatch밖에 없네요... 이 Distrowatch의 1인자는 현재 Mint입니다. Debian이나 Fedora, OpenSUSE 등도 상당히 인기가 높고 포럼도 굉장히 활성화 되어있지만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사실 이렇게 된 까닭도 Mint가 잘 만들어져서 그렇기도 하지만 Distrowatch의 인기 배포판이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우분투 11.04의 Unity대란이 일어났던 시절 저처럼 다른 배포판을 찾아보던 사람들은 Fedora나 Debian등으로 넘어간 사람도 많았지만 당시 Mint가 2위였기 떄문에 Mint를 선택한 사람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무한 반복입니다.)그리고 지금은 Mint가 우분투를 제치고 인기 순위 1위가 되었습니다.


결론은? 부익부 빈익빈입니다. 민트나 페도라 같은 상위권 배포판이 삽질하지 않는 이상 하위권 배포판들은 상위권 진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리눅스 초보자에게 하위권 배포판을 추천 할 수는 없으니 하위권 배포판은 기존 리눅스 유저가 넘어오기를 기대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다 Distrowatch의 영향 때문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배포판들이 Distrowatch에 홍보 중이기는 합니다만, 그냥 그렇구나 수준으로 구경만 하게 됩니다. 혁신적으로 만들어서(MAUIOS처럼 Xorg대신 Wayland를 쓴다던가 Kali처럼 해킹툴을 내장(...)했다던가) 배포 되지 않으면 여기에 올라왔다고 순위에 올라가지는 못할 듯 합니다.


Distrowatch가 전체 OS시장에서 5%도 안 되는 곳에서도 영향이 이렇게 큰데 만약 리눅스가 전체 데스크탑OS의 10%이상을 점유한다면 이 사이트는 전쟁터가 될 듯 합니다. 그러기에는 아직 시간이 많이 걸릴 듯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래가 올 때까지 Distrowatch가 살아있었으면 좋겠군요. 물론 그 때도 여전히 부익부 빈익빈 일 것 같기는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