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피즈는 리눅스 데스크탑을 아주 멋진 효과로 쓰는 맛이 있게 만들어주는 정말 고마운 도구입니다. 우분투에서도 8.04부터 기본 탑재해왔고, (그 전에는 저장소에는 있었지만 따로 설치를 해줘야 했습니다.) Unity인터페이스를 굴리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Unity는 컴피즈를 그냥 창관리자로만 쓰고 있어서 컴피즈의 다양한 효과를 쓰려면 이리저리 삽질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우분투가 Unity를 탑재하기 전의 모습과 흡사한 리눅스민트(특히 MATE버전)에서는 Compiz Config Setting Manager(통칭 CCSM-컴피즈 설정 관리자)를 기본 탑재하고 데스크탑 설정에서 클릭 한방으로 컴피즈를 쓸 수 있게 배려해 놓았습니다. 우분투도 10.10까지만 하더라도 설정-모양에서 바로 컴피즈를 켤 수 있었고 이는 삽질이 동반되었던 다른 배포판에 비해 참 유용했었습니다. 하지만 Unity를 탑재하기 시작하던 11.04부터 컴피즈설정이 삽질이 되기 시작했고 상당히 짜증나는 작업이었는데 리눅스민트에서 이를 다시 클릭 몇번으로 할 수 있게 해 주었네요.


14.1.8 현재 리눅스민트 17.1(MATE)에서 컴피즈를 쓰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메뉴-기본설정-데스크탑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창 탭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저는 지금 컴피즈가 설정이 되어있어서 이렇게 되어있지만 기본은 마르코로 되어있을 겁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옵션들이 즐비한데 컴피즈로 바꾸면 딱 이것만 뜨게 됩니다. 그럼 나머지 옵션은 어디서 하냐구요?

컴피즈 설정 관리자(일면 CCSM)으로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각종 효과와 비기(...)등을 쓰실 수 있게 됩니다.



다른 효과는 몰라도 저 창 출렁거림효과는 중독성이 상당히 강하다. 괜히 창을 흔들어 보고 싶을 정도

민트메뉴-설정에 가보시면 CompizConfig Setting Manager라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컴피즈 설정 관련프로그램인데 여기서 이것저것 건드리다보면 데스크탑이 엄청 느려(...)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컴피즈니까 GPU가속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쓰다보면 중독 될 정도로 컴퓨터를 쓰는 맛이 있습니다. Unity도 괜찮은 인터페이스지만 전 반쪽짜리 컴피즈보다는 전부 다 쓸 수 있는 MATE용 컴피즈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아니 이게 진짜 컴피즈이지요. 다른 것은 몰라도 애니메이션 설정하고 창출렁거림 옵션은 꼭 켜두시길 권장합니다. 나중에는 출렁거리지 않으면 이상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데스크탑 큐브도 좋지만 가상 데스크탑을 적극적으로 쓰지 않는다면 볼 일이 없는 것이 함정입니다.


어쨌건 리눅스 민트 쓰신다면 컴피즈를 켜는 것을 추천합니다.


P.S 스텝매니아를 하신다면 컴피즈 설정에서 Composite에 Stepmania를 제외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니까 프레임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CSM에서 Composite를 누르고


Unredirect Match부분에서 위 그림과 같이 내용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