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Mint는 주력 환경이 MATE와 Cinnamon 환경입니다. 이 두 환경은 GTK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GTK2와 GTK3라는 기반 버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리눅스의 그래픽라이브러리는  GTK외에 QT도 있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http://moordev.tistory.com/9 여기를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라이브러리인 QT기반 데스크탑 환경으로는 KDE가 대표적입니다. 아니, GTK기반은 정말 많지만 QT기반은 KDE가 독보적입니다. 하지만 KDE환경에서 GTK어플리케이션 안 돌아가는 것 아니고, Gnome(GTK기반 환경의 대표적이지요)환경에서 QT어플리케이션 안 돌아가는 것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는 Gnome 어플리케이션이나 KDE 어플리케이션이라 불리우는 해당 데스크탑환경에 종속된 어플리케이션은 해당 데스크탑 환경이 갖춰져야 합니다. 안 그러면 정상적인 동작이 보장이 안 됩니다.


대표적인 Gnome어플리케이션은 Nautilus가 있습니다. KDE종속 어플리케이션으로는 Konqurer가 있습니다. 둘 다 탐색기로는 으뜸으로 쳐 주는데, KDE에서 Nautilus를 설치하려고 하면 Gnome을 설치하려고 하고 Konqurer를 설치하려고 하면 KDE를 설치하려고 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은 해당 데스크탑 환경의 자원을 일부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Xfce나 LXDE는 대부분 어플리케이션이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그냥 GTK만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편한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만약 MATE나 Cinnamon을 사용한다면 GTK기반 환경이니 당연히 GTK는 설치되어 있을 것이고, LXDE나 Xfce의 어플리케이션(Leafpad나 Thunar 같은 프로그램)을 무리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KDE는? MATE환경에서 실행 물론 가능합니다. QT만 설치하면 일단 실행은 됩니다. 문제는... 인터페이스가 깨지고 정상적으로 동작을하지 않습니다. Kdenlive를 자주 애용하기 때문에 LinuxMint MATE환경에서 kdenlive만 설치해봤더니 인터페이스가 엉망이 되어서 실행 되더군요. 저는 새로 나온 버전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자세히보니 그것이 아니더군요. 결국 KDE를 깔아야 하나...싶었는데 KDE를 완전히 다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즉, KDE의 베이스시스템만 설치하면 KDE어플리케이션을 다른 환경에서 실행하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KDE어플리케이션을 GTK기반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실행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 한 줄이면 필요한 환경을 다 설치해 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systemsettings


이거면 필요한 KDE프로그램 전부를 다 설치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KDE설정 프로그램하고 KDE 환경베이스만 따라와서 추가 데스크탑환경 설정 따윈 없고, 그냥 KDE어플리케이션을 정상적으로 동작 할 수 만 있게 됩니다.


여기서 한국어 사용자 분들은 한가지 생각해야 하실 것이 있는데, 한국어 사용자는 ibus가 자동적으로 따라옵니다. Uim이나 Nabi사용자 분들은 다시 입력기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KDE설정 프로그램이 자기 멋대로 입력기를 바꿔 버립니다.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