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12'에 해당되는 글 1건

이전에 제가 쓴 글을 보면 AMD를 신명나게 욕을하면서 드라이버 지원이 참 안 좋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역시 AMD는 리눅스 사용자에게 정말 거지같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Wine 관련으로 한바탕 개고생을 선보여주셨던 Catalyst님이 이번에는 32bit OpenGL라이브러리 관련으로 엿을 먹여주었습니다. 사실 이번에 메모리 관련 이슈로인해 루분투로 갈아탔는데 민트에선 그럭저럭 별 문제 없던 Playonlinux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를 뿜어주시더군요.


32비트 라이브러리가 없으니 설치하라는 거다. 근데 catalyst깔면서 이미 다 깔린 상태였다

32비트 라이브러리가 없으니 해결하라는 의미인데 혹시나 하고 Win32프로그램을 돌려보니 오류가 와장창....wine과 fglrx관련 이슈가 있기는 있더군요. 그런데 64비트우분투에서 win64비트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은 별 문제가 없는데 32비트는 이러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32비트 리눅스용 프로그램도 OpenGL사용하는 프로그램에 한해 같은 증상이 있었습니다. 사실 윈도용 프로그램 아니면 32비트 프로그램 쓸 일이 없기는 한데(한글2008 제외) 그래도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루를 다 허송세월한 뒤에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없나 찾아보니 이미 개발이 되어져 있더군요. 다만 커널 3.15이상이어야 하고 Xorg도 PPA를 통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미 Catalyst에 화가 머리끝까지 난김에 그냥 커널 업데이트 및 Xorg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화면이 훨씬 더 부드러워지고 Firefox에서도 GPU가속이 됩니다!(그동안 GPU가속은 남의나라 이야기였습니다.) 이게 뭐지? 싶어서 glxgears를 돌려봤더니 60fps으로 제한을 걸어져 있더군요. Vsync기능이 생긴 듯 했습니다. 중요한것은 AMD공식드라이버란 놈은 Vsync도 안 되어있던 놈이었는데 그 덕에 쓸모없이 성능을 깎아 먹고 있었습니다. 데스크탑 효과에 120fps이상 돌릴 이유는 없잖아요. 역시나 리눅스에서는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정답이었습니다. 훨씬 빠르고 쾌적해졌습니다. 그리고 Wine문제도 없습니다. 32비트문제도 한번에 해결 되었습니다. 이거야 원...갑자기 시원시원하니 속이 시원합니다.



60fps로 Vsync기능이 돌아가고 있음이 확인 된다. AMD 공식드라이버란 놈은 Vsync가 꺼진상태로 시스템을 괴롭히고 있었다.

벤치마크에서도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amd_apu_1310&num=1 제가 쓰는 Beema기반은 아니지만 80%정도 성능을 따라잡았다고 하니 오픈소스드라이버가 상당한 능력을 지닌 것은 맞습니다. 심지어 안정성은 이쪽이 더 좋습니다. Catalyst는 그냥 불안합니다. 가끔 마우스 포인터 깨지는 것도 예사입니다. 하지만 오픈소스는 역시 전혀 그런 문제가 없군요.


APU사용자 분들 바로 Kernel PPA에서 3.15이상의 커널로 업데이트 하신 뒤에 Oibaf PPA에서 업그레이드를 해보세요. 갑자기 지옥에서 천국으로 바뀝니다!!


Beema/Mullins기반 APU PC에서 ubuntu14.04 그래픽 드라이버 오픈소스로 사용하기


sudo add-apt repository ppa:oibaf/graphics-drivers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dist-upgrade


그리고 커널 업데이트

http://kernel.ubuntu.com/~kernel-ppa/mainline

여기서 제일 아래쪽으로 가서 원하는 커널 버전(3.15이상)을 찾아간 다음

32비트 버전 사용자는

linux-headers-~~~-generic~~_i386.deb

linux-headers-~~~all.deb

linux-image-~~~_i386.deb


이 3가지를 다운로드 받고


64비트 사용자는 


linux-headers-~~~-generic~~_amd64.deb

linux-headers-~~~all.deb

linux-image-~~~_amd64.deb


이 3가지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