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20'에 해당되는 글 1건

이 이야기는 VMware를 유용하게 쓰시고 계실 모든 분들에게 통용될 이야기입니다. 우분투에서만 이용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CPU성능이 더럽게 좋아서 소프트웨어 렌더링이 훨씬 더 퍼포먼스가 좋다던지(Intel, S3) 공식드라이버가 워낙 거지같아서 오픈소스프로젝트의 드라이버를 사용하시는(AMD) 모든 분들에게 다 먹히는 이야기이니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Windows에서는 후자의 경우가 없으므로 별로 쓸 일은 없겠지만 간혹 베타드라이버에서 VMware가 가속이 안된다고 한 경우가 있으니 Windows 사용자분들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VMware를 쓸 때 3D 가속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VirtualBox에서는 일단 Direct Rendering이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3D 가속 설정만 하면 그냥 가속 모드로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VMware는 오픈소스 드라이버이거나 최신의 드라이버의 경우 3D 가속이 검증이 안 되서 그런 것인지 3D가속을 꺼버립니다.



호스트에서 3D 가속이 안 된다고? 리눅스에서 AMD쓴다고 무시하냐?


VMware가 아무래도 기업용으로 자주 쓰이다 보니 업데이트가 늦는 편이고, 안정성을 추구하다보니 드라이버에 대해서도 상당히 보수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하지만, VMware가 아무리 보수적이라고 해도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환경설정에는 안 나와있지만 수동으로 설정을 하면 어떤 드라이버를 쓴다고 해도 3D 가속을 쓸 수 있습니다.


VMware의 가상머신이 있는 곳(~/vmware)에서 vmx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면 여러분들이 설정한 설정 값들이 텍스트형태로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제일 마지막에 다음과 같은 한줄만 추가하면 됩니다.



mks.gl.allowBlacklistedDrivers = "TRUE"


이 한줄만 추가해주시면 이제 오픈소스드라이버를 쓰든, 베타드라이버를 쓰든 아니면 소프트렌더링을 쓰든(...) 3D 가속을 가상머신에서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