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런저런 에디션을 넘어다니다가 Xubuntu에 정착했습니다. LXDE도 괜찮았지만 Compositing과 새로운 데스크탑 환경이 경험해보고 싶어서 그냥 점프해 버렸습니다. 그랬더니 PCmanFM대신 Thunar를 쓰더군요. 이전에 써본 적이 있었지만 PCManFM과 비교해서 그리 무겁지도 그렇다고 모자라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Thunar는 nautilus 확장이 안 먹히는 것인지 PCManFM에서 쓰던 filename-repairer를 쓸 수 없었습니다. (여기 참조 : http://moordev.tistory.com/5그래서 thunar용으로 포팅된 것은 없나 찾아보던 도중 누군가가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LinuxMatt/thunar-repairer-plugin


그런데 소스만 봐서는 이걸 어디에 써먹어야 할 지 감이 안 옵니다. 그래서 소스를 다운로드 받은 뒤에 이리 저리 작업한 삽질기를 적습니다.


우선 Thunar는 Xfce의 일부이므로 Xfce4-develop-tool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우선 


sudo apt-get install xfce4-dev-tools libthunarx-2-dev libexo-1-dev


위 명령어로 개발 툴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Thunar-filename-repairer 소스코드를 git clone을 하셔도 되고 그냥 ZIP으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zip으로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https://github.com/LinuxMatt/thunar-repairer-plugin/archive/master.zip


위의 것을 다운로드 받으신 뒤 압축을 풀어버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터미널에서 컴파일을 시도해야 하므로 터미널을 열고 압축을 풀어버린 곳으로 들어갑니다. 당연히 cd 명령을 사용하면 되겠지요.


cd thunar-repairer-plugin-master


그 다음 autogen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이는 컴파일을 위해 사용자 환경에 맞게 끔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정확히 make로 컴파일을 하란다. 시키는대로 하자.


여기서 컴파일을 위해 다음과 같이 명령을 내립시다. 이제는 익숙해져야하는 그 명령어


make


이제 컴파일일 다 되었다고 할 것입니다. 설치만 하면 되는데 make install을 해도 되지만 이러면 관리하기가 어려우니 시냅틱등의 패키지기반 관리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바로 그게 checkinstall 입니다..


sudo apt-get install checkinstall


우선 checkinstall을 설치하고 make가 완료된 시점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을 내립니다.


sudo checkinstall


중간에 버전에서 에러가 날 수 있으니 버전을 숫자로 바꿔야 합니다. 기본으로 하면 master란 버전이 되는데 그런 것은 없습니다.

0.1정도면 될 것입니다.(alpha니까요.)


이 화면에서 3으로 들어가서 0.1내지는 숫자로 바꿔준다. 그래야 패키지 빌드가 된다.


자동으로 인스톨까지 끝내고 패키지도 같이 만들어줍니다. 필요하면 이를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Xubuntu 16.04 amd64로 내가 빌드한 것입니다. 필요하면 이것을 이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thunar-repairer-plugin_0.1-1_amd64.deb


으음... 패키지를 만들면서 뭔가 잘못 된 것 같습니다.

다음 명령을 써서 후속 작업을 임시로 해둬야 할 것 같은데요.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내가 패키지를 잘 못 다루기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cd /usr/lib/x86_64-linux-gnu/thunarx-2/

sudo ln -s /usr/local/lib/thunarx-2/thunar-fnr.la
sudo ln -s /usr/local/lib/thunarx-2/thunar-fnr.so


일단 작동은 잘 되네요. 다음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박살 난 한글도 잘 읽어들이고 웹코드로 뿌려진 형태도 복구해줍니다.


%20%80 등 웹용으로 뿌려진 파일명도 UTF-8로 정상적으로 복구 되고

CP949로 박살난 한글도 UTF-8로 잘 복구해준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다.


nautilus확장보다 설치는 조금 복잡하지만 Thunar에 파일명 복구플러그인을 쓸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좋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