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엔진은 싼 가격과 수많은 커뮤니티, 폭넓은 지원 플랫폼 등으로 많은 인기를 구가하는 게임 엔진입니다. 대표적인 상용게임으로는 Hearth Stone이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거의 Deemo등의 게임이 엔진을 쓰고있지요. 이외에도 인디게임계에서는 거의 표준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특히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한다면 Unity 엔진 하나로 만들기만 해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의 이유가 충분한 엔진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Unity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나 Mac에서 개발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과물이 리눅스나 안드로이드에서 돌아가게 할 수는 있으나 기본적인 에디터가 Windows/Mac만을 지원했던 것이 이유입니다.


하지만 Unity5.1 부터 아직 시험 중이지만 리눅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http://forum.unity3d.com/threads/unity-on-linux-release-notes-and-known-issues.350256/


여기서 우분투 지원패키지를 직접 받을 수 있다. 페이지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빌드가 될 때마다 리눅스용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우분투용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다른 배포판은 쉘스크립트를 통해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링크의 최상단에는 테스트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공유 라이브러리의 버전에 대해서도 설명 되어있습니다. 우분투를 쓴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이야기 입니다.)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최신 릴리즈가 나와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deb 파일을 받아다가 설치하면 됩니다. 참 쉽죠?


실행을 해본 결과 상당히 빠릿합니다. OpenGL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D3D옵션은 사용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OpenGL만의 기능으로 D3D기능을 대체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특히 쉐이더는 GL용과 D3D용이 별도로 있었던 Unity4와 달리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windows와 동일한 화면이다 Personal을 사용하든 Professional을 사용하든 별 문제가 없다.

우분투의 Unity 데스크톱과 잘 어울리는 Unity에디터의 모습. 실제로 서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하면 미묘하다.



스크립트 에디터는 기본적으로 우분투에서 연결된 에디터가 실행되게 끔 되어있습니다. Edit-Preference 에 들어가시면 실행이 되지도 않는 Mono Develop 대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ublime Text나 Gedit+plugin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쪽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에디터를 마음대로 바꿀 수있는데 왜인지 아직은 제대로 작동이 안 된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잘 작동이 안 됩니다. 아직 개발 버전이라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일단

~/문서/(프로젝트 이름)/Asset 안에 스크립트 파일이 생성되니 여기 있는 스크립트를 직접 Sublime Text같은 C#, JavaScript 등을 지원하는 에디터로 수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직은 불안정하지만 이제 우분투에서 게임을 직접 개발 할 수도 있습니다. 리눅스의 게이밍환경은 날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