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의 한국서버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한국 공식 업데이트 서버인 카이스트서버 (http://ftp.kaist.ac.kr, http://kr.archive.ubuntu.com)

2. 제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음카카오서버(http://ftp.daumkakao.com)

3. 사람들이 잘 모르는 네오위즈서버(http://ftp.neowiz.com)


그런데 각 서버는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공식 서버이자 업데이트 속도가 가장 빠른 카이스트 서버는


1) 공식 한국 서버이기 때문에 처음 우분투를 설치하면 접속되는 곳이라서 은근히 사용자가 많습니다.

2) 우분투 뿐만 아니라 수많은 배포판을 지원하기 때문에 많이 붐비는 편입니다.

3) 새로운 배포판이 발표되는 날만 되면 속도가 반토막이 납니다.


다음카카오서버는 일단 우분투 사용자라면 다들 추천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특징은


1) 국내2위 포털답게 속도가 안정적입니다.

2) 가끔 정기점검을 하는 것인지 업데이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Rsync가 잘 안 되는 듯 합니다.)

3) 새로운 우분투가 발표되는 날이라도 이곳을 이용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네오위즈 서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지요.


1) 평일에는 한산하기 때문에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2) 주말, 저녁시간만 되면 게임하는 접속자들 때문인지 새로운 배포판이 나오는 날의 카이스트보다 속도가 안 좋아집니다.

3) 대부분 사람들이 그런 서버가 있는지도 모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우분투 한국 서버는 3가지가 있고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ftp.kaist.ac.kr

ftp.daumkakao.com

ftp.neowiz.com

 속도

 그럭저럭

(새로운 배포판이 나오면 느려짐)

 빠름

 평일 낮에는 최고,주말에는 최악

 이용자 수

 공식 서버이기에 매일 붐빔

 우분투, 페도라 등을 쓴다면 이쪽을 추천

 우분투, 페도라를 쓰는데 다음카카오가 맛이 가면 이쪽으로

 이용자 성향

 리눅스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다양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이쪽으로 연결됨)

 source.list를 수정할 줄 알기만 하면 이쪽 이용

 변태

 

 비영리

 영리

 영리
 



일반인이라면 귀찮으니까 그냥 kr.archive.ubuntu.com(ftp.kaist.ac.kr)을 쓰는 것을 추천하고 조금 우분투에 대해 안다면 ftp.daumkakao.com을 추천합니다.


ftp.neowiz.com 이요? 뭐....집이 판교라면 한번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