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RWBY:Grimm Ecllipse란 게임을 우분투에서 실행 하는 방법에 대해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http://moordev.tistory.com/221


이 게임이 일단 영어권에서 만들어진 만큼 언어에 문제가 있었는데 일본어, 중국어 번체, 스페인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더군요. 문제는.. 한국어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괜찮은 이 게임을 그냥 외국어로만 하기는 좀 그렇더군요. 이 참에 조금 손을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게임 분석을 해야겠지요. 스팀의 설치된 폴더에 가면 rwby_ge_Data란 폴더가 있습니다. 이 쪽을 들여다보면 assets란 파일들이 주르륵 나와있습니다.


이건 보통 Unity3D 엔진으로 만들었다는 증거가 됩니다. 그렇다면 Unity3D게임의 한글화 기법을 적용하면 되겠군요.


아쉽지만 Unity3D 게임은 한글화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assets파일을 풀어내는 프로그램은 존재합니다. 다시 패킹도 가능하고요. UnityEX란 프로그램인데

UnityEX.rar

이것으로 assets파일을 풀어내고 다시 합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풀어냈다고 우리가 아는 그런 포맷이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확장자가 *.-숫자 형태로 된 파일이 튀어나옵니다.


물론 이미지는 dds포맷으로 풀 수 있고 일부 텍스트는 txt로 나오기도 합니다.(NGUI같은 라이브러리는 txt를 쓴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라이브러리를 썼다는 보장이 없다면...) 그럼... 노가다 해서 알아내야지요...


그래서 알아낸 것이 아래와 같습니다.


sharedassets0.assets

resources.resource


이 두 파일이 핵심입니다.


그 중에서 sharedassets0.assets는 안에 TTF 파일을 가지고 있어서 폰트 수정을 위해 필요한 파일이고 resources.resource 파일에는 로컬라이징용 대사파일이 있습니다.


UnityEX로 해당 파일을 풀면 어마어마한 양이 튀어나오는데 sharedassets0.assets에서는 TTF파일만 찾아서 우리가 아는 한글폰트(나눔고딕이나 서울남산체, NotoSans 등...)으로 파일을 바꿔치기 해주면 해당 파일이 할 일은 끝납니다. 그리고 Import all file 버튼을 누르면 한글폰트가 담긴 파일이 나옵니다.


문제는...


resources.resource에 들어있는 스크립트입니다.


이걸 알아내기까지 좀 노가다했습니다.


옆의 사본은 무시. 그냥 내가 작업하다 날려먹을까봐 백업한 것.

resources_00001.-59 이 파일이 핵심입니다.

사실 여기서 제일 스크립트 파일 중에서는 용량이 크거든요. 그래서 헥스에디터로 열어봤더니 다행히도 이것이 Localize 어쩌고 하는 파일이더군요.


같이 들어있는 ARIAL.ttf는 무시해도 좋지만 혹시나 해서 이것도 나눔고딕으로 바꿔치기 했습니다. (ARIAL하고 나눔고딕이 제일 흡사하더군요.)


이걸 헥스에디터로 열고


한글로 덮은 부분은 본래 일본어가 있던 부분

인코딩을 UTF-8로 해 놓으니 온갖 언어가 다 보입니다.


여기서 전 일본어 부분을 덮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UTF-8의 형태 때문인데 ASCII코드와의 호환을 위해 기존 ASCII코드는 1바이트만 차지하지만 나머지 글자는 3바이트를 차지하는 구조로 한글은 UTF-8에서 3바이트를 차지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영어부분을 덮으면 본래 대사 길이의 1/3만 쓸 수밖에 없지만 일본어는 기존 대사 길이를 거의 다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특수문자는 ASCII의 반각(1바이트)을 거의 이용하는 한글과 달리 일본어는 전각(3바이트...)를 쓰곤 해서 번역된 문구를 쓸 공간이 매우 넉넉합니다.


이렇게 헥스에디터에서 노가다 작업을 하고 다시 UnityEX에서 패킹을 한 다음 한 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일본어 부분을 덮었기에 설정에서 일본어로 설정을 했습니다. 아직 번역이 안 된 부분은 일본어로 나오기에(덕분에 무슨 말인지...) 문제가 있지만 번역을 한 부분은 한국어로 잘 나오네요.


폰트는 서울남산체, 본고딕(NotoSans CJK)을 썼습니다. 헥스에디터로 노가다하면 충분히 한글화가 가능하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