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10이 처음 발표 되었을 때 다들 어떠셨나요? 전 처음 Windows10을 봤을 때 굉장히 신박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Windows8의 실패를 교훈삼아 시작메뉴를 되살리고 또 Windows8의 인터페이스가 익숙한 사람들을 위해 Windwos10에 해당 인터페이스도 남겨놓았습니다. 참 여러모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Windows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해 해당 인터페이스로 바꿔주는 고마운 테마팩이 있더군요.


https://b00merang.weebly.com/windows-10.html

바로 여기입니다.


그래서 한번 UbuntuMATE에 Windows10 테마팩을 씌우고 기본 테마로 변경한 작업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이번에 사용한 도구는 Customizer가 아닌 http://moordev.tistory.com/229 여기서 소개한 Cubic입니다.


우선 UbuntuMATE를 기반으로 하기로 했으니 UbuntuMATE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그건 따로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적당히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s://ftp.harukasan.org/ubuntu-cdimage/ubuntu-mate/releases/

(부경대 서버입니다.)


일단 Cubic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우선 iso압축을 풀어낼 곳을 지정합니다. 적당히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이미지 이름과 볼륨 이름을 지정하라고 하는데 저는 원래 것과 똑같이 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테마팩을 다운로드 받아야겠지요?



https://b00merang.weebly.com/windows-10.html
여기서 테마팩과 아이콘 팩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러면 압축파일이 두 개가 나오겠지요.


Windows-10-master.zip

Windows-10-Icons-master.zip


해당 압축파일을 풀면 Windows-10-master란 폴더와 Windows-10-Icons-master라는 두개의 폴더가 나오겠지요.


이것을 깔끔하게 이름을 바꿉니다.

Windows-10-master는 Windows10

Windows-10-Icons-master도 Windows10


이렇게 바꾸는 겁니다.


그리고 cubic의 작업(cubic에서 터미널이 뜨면)이 완료되면 작업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보입니다.


여기서 squashfs-root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usr/share/theme 순서로 들어가면 우분투의 기본 테마들이 쭉 나옵니다.


여기에 아까 압축을 풀고 정리를 헀던 테마의 Windows10폴더를 복사합니다. 아마 그냥은 안 될거고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겁니다.


그것은 Alt+F2를 누르고 gksu nautlius 혹은 gksu caja 같은 명령을 이용하거나 터미널에서 sudo caja 같은 명령을 이용해도 됩니다.


참고로 Windows10폴더로 들어가면 바로 아래와 같은 파일이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콘은 작업폴더/usr/share/icons 로 들어가서 아까 압축을 풀었던 Windows10 폴더를 넣습니다.


만약 처음 하신다면 권한이 설정이 안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sudo chmod 664 -R 작업폴더/usr/share/icons/Windows10

sudo chmod 664 -R 작업폴더/usr/share/theme/Windows10

권한 설정을 안 했더니 파일을 못 읽더군요.


그리고 기본 테마를 바꾸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건 역시 작업폴더/usr/share/glib-2.0/schemas로 들어가서 일부 설정을 손대야 합니다.


40_ubuntu-mate-win10.gschema.override


이렇게 파일을 만든 다음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적으면 됩니다.


[org.mate.interface]
icon-theme='Windows10'
gtk-decoration-layout='menu:minimize,maximize,close'
gtk-theme='Windows10'
font-name='Ubuntu 11'
document-font-name='Ubuntu 11'
monospace-font-name='Ubuntu Mono 13'

[org.mate.Marco.general]
center-new-windows=false
compositing-manager=true
side-by-side-tiling=true
theme='Windows10'
titlebar-font='Ubuntu Medium 11'


빨간 부분이 기존 Ambient-MATE에서 고친 부분입니다.


Windows10 테마는 murrine엔진도 설치해야 하지만 ubuntuMATE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안 하셔도 됩니다.


이제 cubic에서 그냥 Next를 눌러봅시다.


만약 원하신다면 기존 커스터마이징 하듯이 여기서 손을 대셔도 됩니다.



그리고 쭉 내리다 보면 fcitx를 없애려고 하는데 한국어 입력기를 쓰시려면 fcitx를 냅두세요.(이건 하다보면 눈치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