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슨 이유인지 무덤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온 게임이 있습니다.


이름하여 Soulworker. 별명은 서울 노동자입니다.


그냥 별거 없이 온라인 액션 게임정도인데 최근 몇가지 사건 덕에 갑자기 역주행하면서 뜨고 있는 게임입니다. 그냥 게임에 필요한 장비를 퍼준다고 소매넣기라나...?


아무튼 한창 화제가 되길래 이를 리눅스에서 굴려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이미 스팀에서 오픈베타가 시작되었는데 스팀판도 Wine으로 잘 된다고 하더군요.


북미서버로 스팀에서 구할 수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는데 일단 지금 난리가 난 것은 한국서버이니 한국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해봅시다.


우선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아야겠지요. 홈페이지 런처 방식을 보이지만 사실 클라이언트만 있어도 설치, 실행 다 되는 구조입니다. 옛날같이 ActiveX 안 씁니다.


그리고 Windows용 게임이니 PlayonLinux를 이용해서 한번 설치해보지요.


중간에 Wine2.14-staging을 이용했는데 Wine-Gallium-Nine을 이용해서 DX9렌더링을 이용하셔도 좋고 Wine2.21-staging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PlayonLinux로 들어가서 구성탭에서 vcrun2010run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게임 설치중에 Visual C++ Runtime 2010을 설치하려고 드는데 이것 때문에 에러납니다.


vcrun2010을 누르고 설치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어느새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에 STOVE.exe를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스마일게이트의 클라이언트를 적용합시다.


그리고 STOVE.exe를 실행하면 로그인하라고 나오는데 아래에 있는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다 안 됩니다. 그냥 이참에 Stove 가입해서 로그인을 했습니다.


여기서 게임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생각보다 속도가 빠르더군요.


중간에 본인인증을 요구하는데 인증을 안 하면 안되니 어쩌겠습니까? 그냥 해야지요.


그러면 클라이언트가 얼어붙습니다. 그냥 PlayonLinux를 껐다가 본인 인증하고 다시 켜주셔야 합니다.


요즘은 ActiveX를 안 써서 참 좋습니다. 이것도 그냥 휴대폰으로 인증하면 됩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계속 클라이언트가 멈추길래 몇번 PlayonLinux를 껐다켰습니다.

그러자 드디어 화면이 바뀌는가 싶었는데....


오른쪽 아래에 뭔가 거슬리는 것이 뜹니다. 뭔가 했더니 해킹 방지 프로그램이네요?

이거 불안한데...


펑!


이런....좋다 말았습니다. 다 됐나 싶었더니 여기서 문제가 생기네요. 이걸 우회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걸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 오네요.


혹시나하고 XIGNCODE하고 Wine하고 어떨런지 확인하니...


답이 안 나옵니다.


https://www.playonlinux.com/en/topic-12957-Script_Dirty_Bomb.html


XIGNCODE가 문제가 많네요. 이걸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좋다 말았습니다. 이걸 무력화 한다던지 바보로 만들어야하는데 이게 가능할런지...에라이...


====================================


XIGNCODE가 하는 일


1. DirectX 변조 확인

2. rootkit


이 둘 때문에 망했네요. rootkit을 하려면 드라이버 설치가 필수이고 Wine에서 드라이버가 설치 될리 만무하니 여기서 첫번째 망


DirectX는 당연히 Wine의 DirectX와 MS의 DirectX는 다르기 때문에 변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결국 망한겁니다. 이걸 우회하거나 XIGNCODE측에 Wine지원해달라고 칭얼대는 수밖에는 없겠네요. 그런데 이게 가능하려나...?


그림은 예쁘네요. 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