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문서를 만들고 난 뒤에 전달용으로 PDF로 만드는 것이 당연한 문서 전달 방법입니다. 물론 이거 안 자키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기는 하지만 대부분 최종적인 문서는 PDF로 만들어서 보관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PDF는 글자체도 내장하고 그림도 내장해서 더욱 편리하지요. 그래서 PDF파일만 있으면 레이아웃이 깨질 염려도 없고, 폰트가 안 맞아서 어색한 문서가 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 덕에 전달용 문서규격으로 PDF가 현재 ISO 표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PDF는 인쇄물을 그대로 파일화를 하기 때문에 PDF로 만들어진 문서들은 해당 PDF를 수정이라도 하려고 하지 않는 한 해당 문서를 별 문제 없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아직도 몇몇 단체에서는 문서를 hwp로 넘기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는데 제발 표준인 PDF를 이용했으면 합니다. Adobe Reader 깔기 귀찮아서 PDF는 별로라고 한 사람도 있었던 것 같은데, Windows8에서는 PDF리더가 내장되어졌습니다. 이제 Adobe Reader 깔기 귀찮다고 투덜거릴 사람은 사라질 운명입니다.


아무튼 PDF는 정말 문서계의 최종 규격이라 그런 것인지 리눅스에서도 PDF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보통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PDF기능이 있다면 그냥 이것을 쓰면 되고 없으면 가상프린터를 이용해서 PDF를 뽑아내는 것으로 PDF를 만듭니다.


리눅스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LibreOffice는 자체적인 PDF 기능을 내장하고 있지만 이외의 다른 문서 도구는 따로 PDF 도구가 없습니다. 하지만 윈도에서도 PDF만드는 기능이 없을 경우를 위해 가상 프린터를 만들어서 PDF화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특히 한컴PDF가 이런 방향으로 많이 쓰이곤 합니다.


자 그럼 리눅스에서 PDF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게 cups-pdf 패키지를 설치하면 PDF전용 프린터가 설치됩니다. 다만 특이하게도 ~/PDF라는 폴더가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PDF파일이 생성이 안 됩니다. 꼭 내 홈폴더에 PDF란 폴더를 만들어 둡시다.





cups-pdf 설치후에 프린터란을 보면 없던 프린터가 생성된다. 이게 가상 프린터이다.

그럼 누군가가 말하기를 cups-pdf는 어떻게 설치하냐고 물으시는 분도 계셨는데 간단하게 우분투소프트웨어에서 cups-pdf라 검색하면 뜹니다. 이걸 설치하면  리눅스에서 PDF화하는 방법이 완성이 됩니다. 


지금까지 확인해본결과 Libre-Office를 제외하고 자체 PDF생성기능이 있던 문서편집도구는 없었습니다.그러니까 그냥 cups-pdf가상프린터를 써서 만드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문서가 완성이 되면 최종본을 저장하고 이것을 꼭 PDF화 해서 보관해 두도록 합시다.

누군가가 원한다면 그냥 PDF만 주면 되니까 상관없습니다.


왜냐하면 PDF로 보내는 것은 의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