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tab은 통계용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용도로도 많이 쓰이곤 하지만 SSPS나 기타 통계용 프로그램보다 싼 것이 장점이지요. 하지만 Windows만 지원하기 때문에 통계 분석을 위해서는 Windows를 필요로 합니다.


우분투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이 없지는 않지만 R같은 놈 처럼 프로그래밍을 필요로 하거나 Python의 모듈처럼 초보자가 쓰기에는 힘든 구성을 지니곤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육자료들이 하나같이 Minitab기준이라 R이나 Python이 분석용으로 쓰이기 참 어렵기도 합니다.


그러면 방법은 하나지요...Wine으로 설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Minitab의 구버전인 15버전을 평가판으로 설치했습니다. Playonlinux에서 설치를 누르고 non-listed program을 선택하신 다음 wine버전을 1.7.5이상으로 선택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minitab 15버전 평가판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0B5LQBL0rAm2fNV9Ld29IVzZjMVk&authuser=0


그리고 추가 라이브러리로 wsh56과 wsh57을 설치해주셔야 그래프가 무사히 뜨게 됩니다. 이거 없으면 그래프가 안 뜹니다.


아 그리고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의 부분 계획을 위해서는 usp10.dll파일이 필요합니다. 아직 따로 Playonlinux에서 지원을 하는 듯 하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usp10.dll.zip

이 파일안에 있는 usp10.dll파일을

~/PlayOnLinux's virtual drives/(Minitab Prefix이름)/drive_c/windows/system32 압축을 풀어서 넣어주신뒤 wine 설정(구성 버튼을 누르고 Minitab의 Prefix를 선택해 주시면 Wine탭에 Wine 설정버튼이 있습니다.)에서




usp10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Mtb.exe파일을 바로가기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리눅스에서 Minitab이 실행 되었군요.

.....

이렇게 쉬운 것을 설명하려고 이 글을 올린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wine으로 Minitab을 실행하면 한 가지 어마어마한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바로....


...

남은 기간이 30일에서 변하지를 않습니다. 저는 Minitab을 설치한지 약 7일 정도가 지났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며칠이 지나도 30일이 남았다고 나옵니다.


..디버그항목을 보니 서비스의 일부가 실행이 안 되면서 작동이 안 된듯한데 그 부분이 어이없게도 날짜 제한 부분이었나 봅니다.


wine이라는 특이한 환경을 쓰다보니 별 희한한 일도 다 생기네요 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