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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안드로이드 커스텀롬의 기반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존의 전통적인 AOSP를 기반으로 이리저리 지지고 볶아서 만드는 커스텀롬(LinneageOS가 대표적)
2. 픽셀용으로 나온 OS를 이리저리 지지고 볶아서 만드는 커스텀롬(Pixel Experience가 대표적)

사실 AOSP기반의 롬이어도 gapps(구글앱스)를 설치하면 거기서 거기이긴합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저런 커스텀롬을 쓰다보니 차이가 하나 둘씩 눈에 보이더군요.

1. AOSP기반의 롬의 경우 구글특화기능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gapps에 따라 해당기능이 작동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QuickShare(구, NearbyShare)같은 기능이 막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2. gms(구글코어라고도 합니다)의 일부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푸시알림같은 기능인데 구글에 해당 MAC어드레스를 등록하면 작동한다지만 이 또한 귀찮지요.

3. 게이밍쪽에서 커스텀 정도에 따라 성능차이가 벌어지는 편입니다.
-사실 이건 픽셀에 OpenGLES를 Vulkan으로 변환해서 렌더링하는 기능이 들어갔기 때문인데 이게 오픈되지 않은건지 대다수 AOSP기반 롬은 해당 기능이 없습니다.

4. 가끔 커스텀롬이 픽셀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알 수 없지만 AOSP기반롬은 따로 루팅이라도 하지 않은 이상 대부분 본래 모델명으로 인식되지만 픽셀기반의 경우 픽셀로 인식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여러대의 휴대폰을 쓸 때 헷갈릴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Treble이 적용된 이후 픽셀기반OS를 포팅하기 쉬워졌다고 합니다. 통칭 GSI롬이라고 하는데 GSI기반을 쓰면 그냥 픽셀기반OS에 가깝습니다. 이미 x86용 안드로이드도 gsi롬으로 나오고 있는데 이것도 구글의 야심과 관계가 있어보이는건 제 의심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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