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 13현재 starcraft용 wine을 이용해서 실행이 가능함이 확인 되었습니다. 버그가 있지만 이는 시간이 해결 할 것으로 보이며 이젠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링크 참조


http://moordev.tistory.com/158


아래 글은 그냥 그때 그랬구나 하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한 달도 안되서 해결 됐네요. 역시 대단합니다.)


======================================================



1998년 처음 발매되고 전설이 된 게임 Starcraft.


이 게임이 새로 리마스터되어 4k해상도로 구현된다는 소식에 많이 이들이 환호 했었습니다.


그리고 4k 리마스터 이전에 밸런스 패치라고 할 수 있는 1.18버전의 테스트 버전이 지난 3월 31일에 배포되었습니다.

https://kr.battle.net/forums/ko/starcraft/topic/4564449121

사실 스타크래프트는 Wine1.0버전부터 아무런 문제 없이 구동이 잘 되어 왔기 때문에 얼마나 달려졌는지 확인차 Wine의 최신버전인 2.4버전으로 구동을 했는데 무슨일인지 실행이 안 되더군요(!)


물론 이전 버전인 1.17pre나 1.16버전은 당연하다는 듯이 실행이 잘 됩니다.



위의 메시지를 보시면 1.18에서 새로 추가된 ClientSdk.dll 파일의 실행이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아마도 Blizzrad Clinet와 관련이 있는 것을 보이며 Battle.net과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된 기능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이 문제는 Blizzard Forum에도 보고되어 있고 Wine에도 보고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식이라면 리마스터된 고해상도 스타크래프트가 나온다고 해도 리눅스에서 플레이하려면 시간이 꽤 걸릴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어쩔 수없이 구 버전인 1.16버전이나 (Wine에선 최신 윈도우에 있는 각종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없이 돌아가는 스타크래프트2의 브루드워MOD를 할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Visual Studio의 버전이 올라갈 수록 이러한 문제가 계속 발생되고 있는데요. Wine측의 새로운 API가 계속 나오고 있어서 대응이 늦는 것은 어쩔 수 없긴 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조금 아쉽긴 하네요.


일단 Wine의 대응을 기다려봐야지요. 하지만 제일 좋은 것은 Blizzard가 리눅스 용을 직접 내놓는 것 이지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