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Unity에 대해 말할까 합니다.


Unity라고 하면 우분투 사용자분들은 2017년부로 사망하신 Unity Desktop을 생각하실것 같은데 

http://moordev.tistory.com/134

"Unity 게임개발을 우분투에서"


여기에 나온 Unity3D 게임엔진 개발툴을 말하는 것입니다.


https://forum.unity3d.com/threads/unity-on-linux-release-notes-and-known-issues.350256/


Unity3D 엔진은 아마도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엔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사용자층도 넓어서 도움받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원하는 디바이스도 많아서 Windows, Mac, Linux 같은 PC영역외에도 Android, iOS, PS4, Web, Xbox One 등 생각할 수있는 대부분 기기는 다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개발툴이라고 할 수 있는 Unity Editor의 경우 Windows와 Mac을 정식지원하고 있고 Linux는 테스트버전으로 배포중입니다.


내가 굳이 두가지 버전을 다 다운로드 받은이유는?? 읽어보시면 압니다.



네... 테스트버전입니다. 테스트버전이라서 문제가 이래저래 많습니다.


2017년 6월 6일 Unity Editor 2017.1 b8버전이 배포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물건... 중요한 버그가 있습니다.


라이센스 확인이 안 됩니다. 개인용이든 기업용이든 Unity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후 인증을 해야하는데 인증이 진행이 안 되는 중요한 버그가 있습니다.


포럼에 문의하니 이전 버전인 5.6.1버전을 설치한 후 라이센스를 인증하고 업데이트를 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패키지 용량이 3GiB나 된단 말입니다!!!! 게다가 다운로드 속도도 너무 느려서 1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까 5.6.1버전도 다운로드 받고 2017.1b8버전도 다운로드 받으란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걸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나 Gdebi로 설치하면....


한참 동안 말이 없습니다. 패키지 크기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검사가 오래걸리거든요. 그냥 터미널에서 dpkg를 써도 느립니다.


어쨌건 5.6.1버전을 설치하고 라이센스를 인증한 다음 2017.b8버전을 설치해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한가지 더 버그가 더 나오는데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에셋을 추가하면 진행이 안 됩니다. 아니 기본 에셋을 제외한 추가 에셋을 추가하면 에디터가 시스템을 사살(!)합니다.


보통 테스트버전이면 프로그램만 죽고 마는게 보통인데 이 쪽은 그냥 커널패닉을 일으키네요. 중대한 버그를 뛰어 넘었습니다.


이건 그냥 지뢰에요 지뢰.


여기서 프로젝트를 여는 순간 넌 이미 죽어있다. 프로젝트 버전에 2017.1이라고 써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이 버그가 해결되기 전까진 5.6.1버전을 쓰거나 이후에 업데이트된 버전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Xorg가 죽어버릴 줄은 몰랐습니다. 아직도 테스트버전만 나오는 이유를 알 것도 같습니다.


정식버전은 언제 나오는거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