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러 픽셀 느낌을 내는 게임도 있지만 그냥 오래되서 고전 느낌이 나는 게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대부분은 필터로 처리하지만 그래도 뭔가 이상한건 사실이지요.

 

3D게임에서는 FSR이라던가 DLSS라던가 하는 기술이 만들어졌습니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 한다음 이를 AI로 업스케일링 하는 기술인데 GPU성능 발전이 슬슬 한계를 맞이하고 있다보니 FHD수준으로 렌더링한 다음 4k이상의 화질로 뽑는 것이지요. 그런데 사실 2023년 현재 FHD면 아직 충분하다는 소리를 듣고 있고 굳이 4k까지 욕심을 내지 않다보니 이쪽은 없어도 그만이라는 소리를 주로 듣습니다.

 

그렇다면 옛날 게임은 어떨까요? 옛날에는 640x480이면 고화질이란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화질로만 구동되는 게임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옛날 게임을 요즘 돌리면 옛날보다 화질이 더 구립니다. 아티팩트가 튄다고 하는데 말그대로 뭔가 튀어 보이니 화질이 더 구려보이는 겁니다.

 

옛날 게임중에 Need for Speed Underground라는 게임을 예로 들면 메뉴에선 640x480으로 렌더링하고 게임안에서는 1024x728 정도로 렌더링 되도록 짜여있는데 이를 Hook해서 1920x1080으로 렌더링 하는 파일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DirectX 구조가 분석이 되다보니 이런것이 가능한 것이지요. 이런 류의 프로그램들은 많이 개발 되었고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DirectX구버전에서 신버전으로 구동시키는 라이브러리(dgVoodoo같은)들이 이런 기능들을 같이 내장하고 있거나 별도의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합니다.

 

3D게임들이야 렌더링 해상도를 강제로 변경하면 되니까 그렇다 치는데 2D게임들은 어떨까요?

이게 참 문제인데 기본적인 2D 이미지들은 해당해상도에서 굴리는 것을 전제로 그려졌기에 픽셀이 튑니다. 그래서 이를 뭉개는 필터들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필터로 뭉개면 또 그건 그것대로 보기가 안 좋습니다. 색감도 죽어버리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2D게임에도 이와 비슷한 DLSS같은 업스케일링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아직 이런 것이 만들어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옛날 게임인 쿠키샵을 해봤는데 해상도가 참...

 그래서 생각한 것이 고전게임을 창모드로 띄운 다음 이를 업스케일링해서 또 띄워주는 그런 프로그램은 없을까하는 것입니다. Waifu2X 라는 것이 느리긴 해도 확실히 아니메풍 2D게임의 업스케일링을 잘 해주고 있고 이와 비슷한 알고리즘들도 많이 만들어져있습니다.(Anime4k, Real-ESRGAN  등) Anime4k는 fast모드로 프레임당 5ms속도로 스케일을 올린다는데 가능하다면 이런 빠른 기술로 어떻게든 가능하지 않겠는가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라고 생각하고 찾아본 순간..

Magpie 라는 프로그램이 있군요... 역시 세상은 좁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