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짜증나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콘텐츠 제공자로서 수익을 얻을 몇 안되는 방법이지요

특히 광고제공계의 거인인 구글은 광고차단을 참 싫어합니다

하지만 웃기게도 구글외의 다른 회사들은 광고차단을 마케팅포인트로 삼고있습니다. 거기에 Adguard라던가 AdBlock plus라던가 ublock origin같은 광고차단플러그인들도 있지요.

최근 유튜브광고차단 플러그인 사용시 영상재생이 느려지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쓰지 않으면 느려지게 하겠다는 의미인데 며칠 뒤에 이걸 또 해결해버리더군요.

거기에 유튜브앱을 수정해서 프리미엄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버전업을 막아서 서비스를 못 하게 막으니 앱버전을 Spoofing해버린다던지 합니다.

이쯤되니 구글vs해커가 되는 기분인데 과연 승자는 누구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