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어떤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사실 저는 PC나 콘솔 게임은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Long Live The Queen에 대한 글이나 에뮬레이터에 관한 글을 올린 제가 할 소리는 아니긴 하지만 저는 오락실 게임들을 좋아합니다. 그 중에서도 몸 쓰는 게임을 참 좋아하는데요. 몸 쓰는 게임의 대표 주자라면 역시...


출처 : 위키피디아

이 물건이 아닐까 합니다. 첫 작품이 나온지 20년이 다 되가는 게임입니다. 바로 Pump it up!

저는 괴수는 아니라서 보통 남들 하는 레빌7~9 정도에서 놀지만 그것도 상당히 땀이 많이 납니다. 사실 이렇게 땀 빼는 것 감안하면 대략 2000원 정도의 게임을 하면(한 번에 500원 일 경우 - 3곡씩 하게 되니까 총 12곡)어마어마한 칼로리 소모 및 입에서 단내(...)가 날 정도의 느낌이 듭니다.


리듬게임의 시초는 잘 모르겠지만 이를 대중화 한 것은 일본의 코나미입니다. 사실 Pump it up도 DanceDanceRevolution(이하 DDR)의 카피캣이었는데 어쩌다보니 크로스 라이센스가 걸리게 되어서 둘이 공생하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둘의 게임성이 확연히 달라지기도 했고, 오랜 기간동안 발전과정을 본 Pump it up과는 다르게 DDR은 정발판이 들어왔음에도 그렇게 썩 재미있지는 않더라구요.


(사실 DDR은 정 박을 밟는 것을 중요시 여긴다면 Pump it up은 그냥 몸을 배배 꼬게 만드는 것으로 어렵게 만듭니다. 문제는 몸이 날아다니는 수준이어야 할 정도로 미친 듯이 뛰어야 합니다. 그에비해 DDR은 몇몇을 제외하면 미친 듯이 뛸 일은 별로 없습니다.)


사실 이외에도 리듬게임같이 인간 한계를 시험하는 게임을(...) 상당히 좋아해서 오락실에 가면 유비트도 같이 하는데요.


출처 - 위키피디아 리듬게임 갖다놓은 오락실치고 이거 없는 오락실은 거의 없더라. 그만큼 인기 있는 리듬게임(이자 입문용 게임)


DDR이나 Pump it up이 발판형이면 이건 터치형입니다. 사실 투명한 버튼이라고 하는 것이 맞는 것 같기는 하지만 게임내에서 터치라고 하니까 터치라고 합시다.(터치라고 해서 스마트폰용 리듬게임하듯이 그냥 쓰다듬으면 인식 안됩니다. 버튼처럼 눌러야 합니다. 이게 무슨 터치야)


터치형의 특징은 화면에 보이는 것을 직접 누른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보면서 버튼을 찾아 눌러야 하는 건반형이나 비슷하게 발판을 누르는 발판형과는 다르게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초보자들도 대충 넣고 튜토리얼도 없이 그냥 게임을 해도 어렵지 않을 수준이니까요.

무엇보다 터치형은 스마트폰이 대두되면서 Deemo나 탭소닉같은 모바일 리듬게임이 나오면서 사람들에게 익숙해진 방식이기도 합니다.



모바일용 리듬게임 중 하나인 Deemo 모바일게임이 그렇듯이 터치형이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터치형과 발판형(혹은 건반형) 리듬게임을 하다보면 한 가지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가끔 내가 엉뚱한 곳을 두드릴때가 있다는 것! 눈이 화면에 고정되어있다보니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눈은 화면을 봐야하다보니 손이나 발이 "이 정도만 움직이면 되겠지"하고 움직이는 것에 의존 할 수밖에 없습니다. 처음 가는 오락실에서 하다보면 거리 인식이 덜 되어서 Pump it up 발판에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EZ2DJ나 BeatmaniaIIDX같은 버튼식은 처음 했을때에는 멀쩡한 바닥을 누르기도 했고요.


하지만 터치형은 그럴일이 상당히 적습니다. 눈이 손의 위치를 보정해주니까요. 터치형 게임 중 제일 대부라 할 수 있는 (하지만 지금은 관에 들어간) Djmax Technika의 경우 리듬게임 치곤 쉽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사실 그리 쉬운 게임이 아니었는데도 "일단 눈에 보이는 대로 누른다.= 몸으로 익힐 시간이 줄어든다." 바로 이거입니다.


터치형 리듬게임의 대중화를 이룬 Djmax Technika시리즈. 지금은 그냥 사망처리... 그래도 이거 없었으면 지금의 유비트나 리플렉비트같은 터치형 리듬게임이 나오기는 힘들었을 거라는게 게이머들 생각이다.



....얼마 전에 유비트와 Pump it up을 하면서 느낀 것인데 이 둘을 섞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Pump it up이야 워낙 나온지 오래되었고 익숙해서 사람들이 곧 잘하기는 하지만 처음 하거나 오랜만에 하는 사람들은 발판 위치 잡는 것을 상당히 곤혹스러워 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특히 철판 때리는 소리가 들리면 100%입니다. 혹은 우당탕 소리나면서 떨어지기도...)


그러면서 생각이 든건데 유비트 처럼 발판을 보면서 발판에 뜨는 마커에 맞춰서 발로 밟게 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즉, 터치형+발판형인 것입니다. 아니면 그냥 유비트 컨트롤러를 크게 만든 다음 발로 밟게 만들어도 되겠네요. (..4x4니까 16개... 날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그냥 분신술을 써야 하는 거 아닌가?)


물론 그 만큼의 큰 대형 화면을 바닥에 깔아버릴라면 돈이....들기야 하겠지만 대형 디스플레이 가격도 많이 떨어졌고 만들려면 충분히 만들 수는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비트를 크게 만들어서 바닥에 깔아버린다면.........외계인 색출 게임 확정! 전 원래 인간한계에 도전하는 게임을 좋아하니까 있다면 한번 해보고 싶네요.


어찌되었건 생각뿐이기는 한데 압전소자가 제 손에 들어오면서 제 손으로 만들게 될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어떻게 될 수 있을지는...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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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daum.net/moor/50

이 글은 과거 제가 했었던 삽질을 다시 정리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디제이맥스 트릴로지처럼 USB동글을 써야 하는 프로그램 구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게임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아직은 많으리라 믿습니다. 비록 죽어버리기는 했지만 2008년 출시된 게임치고 지금도 꿀리지 않는 명작 디제이맥스 트릴로지입니다.


이 게임의 특징으로 USB형 동글을 사용해서 복돌을 막았다는 것인데요. 2012년경에 어이없는 방법으로 뚫려버리기는 했지만(USB가 뚫린 것이 아니라, 실행파일 해킹으로 풀려버렸음)그럭저럭 복돌이를 잘 막았다고 하는 물건입니다.


2011년에 제가 갖은 삽질을 통해서 트릴로지가 Wine을 통해서 구동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기는 했는데, 이를 다시 정리해서 USB인식까지 방법을 깨끗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OpenGL 2.1이상이 지원되어야 그래픽이 정리가 됩니다.구형 드라이버를 사용하시거나 지원이 안 되는 그래픽 칩셋을 사용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만 보게 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의 경우 오픈소스 드라이버도 별 문제없이 잘 실행되는 것이 확인되니 그냥 업데이트만 꾸준히 해주시면 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픽이야 그렇게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D3D->OpenGL이 그렇게 큰 부하가 걸리는 것도 아닌데다가 2008년 게임이라 지금 기기성능이라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USB인식 입니다. 그냥 눈 딱 감고 크랙을 쓰면 USB인식 문제가 한번에 해결되지만, 정품을 이용하자는 취지에 맞게 USB를 인식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iki.winehq.org/USB

여기에 가보시면 USB인식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ftp://ftp.etersoft.ru/pub/people/amorozov/usb/

여기에 있는 패치를 한 와인을 써서 USB 인식을 하게 하면 됩니다.


우선 와인의 소스코드를 받아야겠지요?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e/files/Source/

여기서 와인의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도록 합시다. 와인 패치가 1.5.3이 마지막으로 되어있는 것으로 봐서는 이후 버전에서는 지원할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소스코드도 1.5.3을 이용합시다. 그리고 ftp://ftp.etersoft.ru/pub/people/amorozov/usb/ 이곳에서 1.5.3버전의 2개의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와인의 소스코드가 있는 곳으로 던져넣읍시다.


해당 서버가 접속이 안 될 경우 여기서 받으세요. wine 1.4.1용은 1.4.1(안정버전)에서 굴려야 할 경우, 1.5.7버전은 etersoft에서 지원한 최종 버전입니다.


wine1.4.1for_usb_patch.tar.gz


wine1.5.7_for_usb_patch.tar.gz



그리고 터미널을 열고 소스코드가 있는 곳으로 찾아간 뒤에


patch -p1 > 0001 ~~~

patch -p1 > 0002 ~~~~

라고 해주시면 패치가 완료 됩니다. 그리고 그대로 make를 해주시면 와인이 컴파일이 완료 됩니다.


아무래도 그냥 make 보다는 deb으로 만드는 것이 편하니까


dh_make -r

fakeroot debian/rules binary


위의 명령으로 deb으로 만들어줄 수 있으며 이를 설치해서 써도 되지만 그냥 PlayonLinux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노틸러스나 컹커러로
~/.PlayOnLinux/wine 여기에 들어가 보면 linux-x86과 linux-amd64가 있는데, 32비트면 x86일 것이고 64비트면 amd64로 컴파일 되었을 테니 해당 폴더 안에 대충 1.5.3-usb 등으로 폴더를 만든뒤에 deb의 압축을 풀어버립시다.


그리고 Playonlinux에서 설치를 누르고 리스트에 없는 설치(install a non-listed program)를 누른다음 Install a new prefix -> 대충 Prefix이름을 적고-> Use another version of Wine을 이용해서 아까 압축 풀었던 1.5.3-usb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그렴 이제 USB 지원 Wine으로 트릴로지를 설치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선 해야할 일이 있다. 트릴로지를 우선 Setup하지 말고 USBSETUP 폴더 안에 있는 USB드라이버를 우선 선택해야만 한다. 그 이유는 게임 설치 후에 드라이버 설치 할 때 게임 인스톨러가 에러가 나는데 미리 드라이버를 설치해 두면 드라이버 설치를 무시하고 넘어 갈 수가 있다. 우선 USBSETUP을 합시다.


granddog.reg


그리고 Playonloinux의 구성버튼을 누르고 트릴로지 설치 Prefix를 선택한 후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버튼을 누르면 윈도에서 봤던 것과 같은 레지스트리 에디터가 뜹니다.

위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다음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파일-레지스트리 가져오기를 누르고 위의 파일을 선택하면 레지스트리가 등록이 됩니다.


Run a.exe ~~~버튼을 누르고 트릴로지 Setup.exe를 선택하면 이제 본격적으로 게임을 설치 할 수 있게 되는데, 마지막 드라이버 설치시에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파일을 덮어씌울 것인지 물어볼 때 무조건 "아니오"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예"를 누르는 순간 에러가 나면서 설치가 취소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동으로 패치를 해주시면 트릴로지가 리눅스에서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스크린샷은 2010년 당시의 스크린샷입니다. 하지만 똑같이 실행된답니다.


사운드 싱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Pulse-Audio를 삭제해 주시거나 Wine에 Pulse-audio 패치를 해주시면(...)싱크 밀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Pulse-audio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싱크밀림을 확실히 잡을 수 있는 방법인데, 대신 오디오관련 설정이 엄청 꼬입니다. Pulse-audio관련 패치를 하는 방법은 조금 레이턴시를 잡을 수는 있지만 Alsa-Pulseaudio의 오버헤드는 여전해서 미묘한 싱크 밀림이 생깁니다. 게다가 가뜩이나 USB관련 패치를 한 데다가 미리 패치를 하지 않은 죄로 컴파일을 또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그냥 오디오 꼬이는 것은 적응의 문제 혹은 삽질이라고 생각하고 Pulse-audio를 삭제해봅시다. 우분투나 Pulse-audio쓰지 다른 배포판은 그냥 Alsa만 쓰기 때문에 일부 동영상 플레이어를 제외하면 딱히 호환 문제는 없습니다.


Pulse-audio 삭제법은 나중에 포스팅 하기로 하고, 이상 리눅스에서 트릴로지 실행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Wine패치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그냥 세이브를 다시 해야하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No-USB패치 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 어디까지나 정품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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