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6'에 해당되는 글 1건

RenPy로 만들어진 게임은 기본 언어가 Python이라서 성능이 생각보다 많이 좋지 못합니다.


심지어 아직도 Python2.7을 사용하기 때문에 3.x에서 해결된 GIL이슈가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고작 2D게임 주제에 무슨 성능 이슈냐! 라고 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나름 2D게임에서도 3D 효과를 쓰거나 투명도를 잔뜩 쓰는 경우 성능 이슈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프레임을 원한다면 더 하지요.


이러한 RenPy로 만들어진 게임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Long Live The Queen

두근두근 문예부

아날로그


등등


일단 RenPy게임에서 성능 이슈라긴 뭐하지만 묘한 성능 이슈를 여기서 겪었습니다.


..JUST MONICA

뒷 배경을 보면 알파값을 심하게 써서 살짝 버벅거림이 눈에 띄더군요. 이유를 잘 몰랐는데 아래의 페이지에서 원인을 알 수 있었습니다.


https://www.renpy.org/doc/html/display_problems.html


아마도 OpenGL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성능 이슈가 생긴 듯 합니다. 그럴 때는 여기에 나온 대로 Shift+G를 누른 다음


여기서 Force OpenGL Render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강제로 OpenGL로 돌아가면서 성능 이슈가 조금이나마 나을 겁니다. 전 어찌된 영문인지 Software로 잠시 들어갔었던 듯 합니다.


만약 LLVM Pipe 등의 Software OpenGL 렌더러를 쓰신다면 반대로 Force Software Renderer를 쓰시면 조금이나마 나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는 요즘 많이 없을 듯 하네요.


참고로 Windows에서는 DirectX 렌더링이 뜨기도 하는데 이걸 쓰면 성능이 더 나아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Windows에서는 어눌한 해킹드라이버를 쓴다거나 하지 않는다면 OpenGL 2.0로 굴러가지 못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기본 설정으로 하다가 이상하다 싶으면 강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