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mon-Tools란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조금 더 말하면 Alcohol120% 혹은 Alcohol52%는요? CDSpace란 추억의 프로그램도 있지요?


 

 





이 프로그램들의 특징은 바로 CD이미지를 가상의 드라이브를 만들어 에뮬레이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를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디스크에 들어있는 각종 꼼수(보통은 디스크 복제방지장치입니다.)들도 함께 구현해주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디스크에 복제방지장치를 해둘 필요가 없고(대부분 Steam등의 온라인 인증방식을 쓰기 때문) 기본적인 ISO표준 디스크이미지인 ISO정도는 Windows도 그냥 마운트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볼 일이 별로 없는데요. ISO, MDF, CUE, IMG 등 알려진 이미지를 시스템상에서 마운트를 해주는 우리의 리눅스는 더더욱 이런 가상드라이브를 쓸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옛날 프로그램이라면 어떨까요?


옛날에는 이런 메시지를 많이 봤었다. 특히 친구끼리 디스크 바꾸면서 게임할때.



옛날에 만들어진 게임들은 주로 CD를 넣어야만 실행이 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디스크가 없으면 실행이 안 되는 것으로 복제방지를 해두었고 이를 패치한 No-CD패치들이 돌아다녔습니다. 말이좋아 패치지 실은 일종의 크랙이었습니다. 혹은 배경음악을 음악CD형태로 만들어넣어서 CD를 넣지 않으면 배경음악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요. (예: 프린세스 메이커3, 이스 시리즈, Pump it up! 가정용 1집~4집) 당시에는 이런 식으로 많이 만들어져 있어서 당시의 프로그램들을 굴리려고 하면 진짜 디스크를 넣거나 아니면 음악없이 그냥 돌리는 방식을 써야만 했습니다.



아무튼 CD를 넣어달라고 하는데 내가 CD를 넣어도 못 알아챈다. 어쩌라고


그렇다면 그냥 마운트 할 게 아니라 가상이미지를 통째로 CD-Rom드라이브에 넣은 것처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 제일 편리한 프로그램이 바로 CDemu입니다.


http://cdemu.sourceforge.net/

https://launchpad.net/~cdemu/+archive/ubuntu/ppa


사실 CDemu는 2003년에 cue, bin파일로 대표되는 디스크이미지를 Mplayer에서 재생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입니다. 이후 같은 방식으로 가상CD방식으로 에뮬레이션하게 됩니다. 즉 가상 장치를 만들고 여기에 이미지를 넣는 기존의 Daemon-Tools와 똑같은 방식으로 말입니다.


가상 장치에 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동 마운트 기능이 없다면 일반 CD-ROM을 읽을 때처럼 마운트를 따로 해줘야 하지만 우분투는 자동마운트가 되기 때문에 기존의 노틸러스에 있는 마운트 기능을 쓰는 것하고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AudioCD나 CDExtra같은 이미지라면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AudioCD이미지를 노틸러스에서 마운트하면 아무것도 마운트가 되지 않지만 CDemu를 통해서 에뮬레이션 하면 AudioCD를 인식하고 AudioCD를 넣었을 때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CDemu로 이미지를 마운트해야 이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아니면 그냥 데이터 마운트일뿐


서론은 이제 그만두고 CDemu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재미있게도 Daemon-Tools와 사용방법이 거의 비슷합니다.


CDemu는 다음 명령어로 PPA를 등록해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배포판을 사용하신다면 위에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놓았으니 그곳에서 각 배포판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거나 컴파일하시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cdemu/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all gcdemu


이렇게 하면 CDemu의 GUI버전인 gcdemu가 설치됩니다.


그럼 gCDemu를 실행해 봅시다. 당연히 메뉴에 있을 테니 잘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딱 한군데 빼고요. 알림영역을 보시면 아이콘이 하나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emon-Tools도 이런식으로 만들어져 있지요. 설치하고 보면 알림영역에 아이콘 하나만 떠있고 처음 쓰는 사람은 멘붕을 하지요.


이렇게 생긴 아이콘을 찾아보자

여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에 #Device 00 :Empty라 되어있을 텐데 가상장치00번이 만들어져 있고 비어있다는 의미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가상장치를 여러개 만들 수 도 있다는 의미지요. (바로 아래에 New device가 있지요.)


Daemon-Tools와 마찬가지로 이 메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



#device 00:Empty를 눌러봅시다.


여기서 Load버튼을 누르고 CD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노틸러스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CD가 넣어졌음을 인식할 것이고 이를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AudioCD라면 AudioCD임을 알아챌 것이고요. 만약 드라이브 명이 필요하다면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dev/srX 형태로 되어있으니 이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 쉽죠?


만약 Daemom-Tools가 그리우시다면 이 쪽도 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편리하다는 것은 좋은 거랍니다.


참고로 CDemu가 지원하는 이미지는 cue와 bin, mds와 mdf, iso, img 등이 있습니다. 그냥 흔히 쓰이는 디스크 이미지파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CDSpace에서 쓰는 lcd는 안 됩니다..)


=======2017. 6. 15========


CDEmu의 GUI인 gCDEmu의 인터페이스를 한글화 했습니다. 물론 i18n을 지원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작업했고 몇몇 오타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gcdemu.mo.zip

위의 파일의 압축을 풀고 gcdemu.mo 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usr/share/locale/ko/LC_MESSAGES

에 넣어주시면 이후 시스템 재시작후 gCDEmu의 인터페이스가 한글화 되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번역 파일인 po파일은 CDEmu프로젝트에 메일을 넣은 상태입니다. 아직 답변은 없지만 확인 되는대로 답변이 올 것입니다.

ko.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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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즈베리파이나 오래된 PC를 에뮬레이터 머신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Lakka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RetroArch란 온갖 게임콘솔과 아케이드를 에뮬레이터 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인데요. 다른 것은 모두 배제하고 최소한의 OS(Libreelec 기반)와 RetroArch만 올려서 만든 배포판입니다.



http://www.lakka.tv/


2017년 현재 RetroArch는 상당한 수준의 인터페이스와 엄청난 지원 범위를 자랑하고 있어서 오래된 PC나 저렴한 라즈베리파이에 게임패드를 연결한 다음 Lakka만 올려서 게임기로 만드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RetroArch의 PSP코어(통칭 lr-ppsspp라고 합니다.)가 옵션이 상당히 부실합니다. PPSSPP의 소스코드를 이용해서 에뮬레이팅은 상당수준이지만 PPSSPP자체가 아직 완전하지 않아서 게임마다 설정을 다르게 줘야하고 이런 저런 삽질을 동원해야하는데 RetroArch는 다른 콘솔머신도 지원해야하다보니 크게 신경을 못 쓰는 것이 현실입니다.


즉, 통합 에뮬레이터로는 훌륭하지만 특정 기기의 성능은 그리 좋지 못하다는 의미지요. 특히 PSP의 명작이라 할 수 있는 DJMAX시리즈의 경우에는 링크디스크나 IO문제로 PPSSPP의 많은 설정과 기능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RetroArch의 PSP코어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RetroArch의 PSP게임을 굴리면 완벽하게 돌아가지가 않지요. 게다가 RetroArch는 Adhoc을 이용한 온라인 기능도 부실합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아에 RetroArch같은 통합에뮬레이터 시스템이 아닌 PPSSPP만 올려서 PSP 전용콘솔머신을 하나 만들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삽질을 시작했습니다. PSP게임외에 다른 콘솔은 Lakka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굴러가니까 그 쪽은 그냥 Lakka를 쓰면 될테니까요.


PPSSPP 그 자체도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있고 패드만으로도 모든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다른 에뮬레이터와 다르게 상당히 예쁘게 잘 만들어져 있다. 디자인이 현대적이라고 해야할까.


그래서 이참에 백라이트 나간 노트북을 부셔서(!) 콘솔머신을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계획을 하나 짰습니다.



1. 하드웨어는 백라이트 나간 오래된 노트북으로 하고 이것을 TV에 연결해서 쓸 수 있도록 한다.


2. 게임은 PPSSPP만을 올려서 PSP게임만 지원하게 한다.


3. 컨트롤러는 오로지 게임패드로 (다행히 PPSSPP가 게임패드만으로 굴릴 수 있다.)


4. FTP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게임을 FTP로 전송할 수 있게 한다. (SMB도 생각했지만 FTP가 더 안정적이었습니다.


5. 라이브모드만 지원하되 Persistent모드로 만들어서 넣자. (설정 저장을 위해)


6. 어차피 나만 쓸 거 보안은 신경 끄자.



여기서 제일 중요하게 여긴것은 1번과 6번입니다. 사실 보안까지 신경쓰기 시작하면 취미로 하는 것이 일거리가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경을 껐습니다.


세로로 세우기 위해서 다이소 도마꽂이에 꽂았는데 딱 맞는다. 도마꽂이가 랩톱 세우는데 최고였다.


그렇게 오늘 저의 게임기가 되어주실 노트북은 인텔 코어2듀오 콘로 2.4GHz 메모리 2GB 저장용량 250GB의 제품입니다. GPU는 자그마치 인텔 내장 그래픽. 백라이트가 나가서 액정을 그냥 떼버렸고 안테나는 외부에 노출 시켰습니다.


어차피 TV뒤쪽 공간에 밀어넣을 예정이니 모양은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상세한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OS는 Customize(https://github.com/kamilion/customizer) 로 우분투 Mini-remix(http://www.ubuntu-mini-remix.org/)를 기반으로 한다.


1.1 Customizer를 리눅스 PC에 설치한다.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1.2 Customizer-gui에서 ISO선택을 누르고 우분투 Mini-remix이미지를 선택한다.


1.3 소스 수정버튼을 누르고 한국서버를 선택한 다음 multiverse와 universe를 추가한다.


1.4 세팅 탭에서 위치(?)를 ko_KR.UTF8을 선택해서 한국어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1.5 나머지는 터미널 버튼을 누른다음 명령으로 때운다. (sudo apt-get update 등등)


2. Customizer에서의 터미널 창에서 최대한 다른 것은 배제해야 하므로 다음 명령으로 기반만 갖춘다.


sudo apt-get install xorg alsa alsa-utils mesa-utils jstest-gtk fonts-nanum

sudo apt-get install --no-install-recommeds pulseaudio pulseaudio-utils slim wicd networkmanager openbox


이렇게 함으로서

소리가 나고(pulseaudio, alsa)

그래픽가속을 하고(xorg mesa)

네트워크에 접속을하며(wicd networkmanager)

최소한의 GUI세션에 접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slim openbox)


물론 기반만 갖추었고 설정은 하나~~~도 안 했기 때문에 건드릴 것이 많지요.


3. PPSSPP는 그냥 PPA를 등록한다음 설치

sudo add-apt-repository ppa:ppsspp/stable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ppsspp-qt


add-apt-repository에서 에러가 날 텐데요. PPA등록전에

sudo apt-get install python-software-properties software-properties-common


이 명령을 먼저 내려서 PPA등록용 스크립트들을 설치하도록 합시다. 왠지 쓸데없는 것이 설치된 듯하지만 귀찮은 것보단 이게 더 낫습니다.


4. 게임 이미지 전송용 FTP서버를 설치한다. 어떤 것을 설치해도 상관은 없지만 vsFTPD를 설치하겠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vsftpd


4.1 vsFTPd 설정

 sudo nano /etc/vsftpd.conf


다른 것은 기본값 혹은 마음대로 해도 되는데


write_enable=YES


이 옵션 만큼은 무조건 이렇게 해놓는다.


4.2 자신 있으면 SAMBA를 설치해도 되는데 나는 귀찮으니 PASS


5. slim을 설정해서 자동 로그온이 되도록 하자. slim은 데스크톱 관리자로 우분투의 lightdm보다 더 가볍고 세션 관리가 쉽기 때문에 선택


sudo nano /etc/slim.conf


제일 아래줄에 이렇게 적는다.

auto_login    yes
default_user  ubuntu


여기서 defulat_user는 Customizer에서 설정한 라이브유저 이름이다.(기본이 ubuntu라 그냥 여기서도 ubuntu)


6. openbox의 autostart를 만들어서 PPSSPP와 네트워크 관리자 등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만들자.


sudo nano /etc/skel/.config/openbox/autostart


여기에 쉘스크립트 형태로 만들면 로그온 할때마다 자동으로 스크립트 형태로 실행된다.

sudo usermod -a -G audio $USER
sudo usermod -a -G video $USER
wicd-gtk &
start-pulse-audio-x11 &
xterm &
ppsspp --fullscreen
sudo shutdown -h now


다른 프로그램은 뒤에 &이 붙어있는데 (wicd-gtk는 무선랜 접속을 위함 만약 무선랜이 필요없으면 지워도 됨) ppsspp --fullscreen 뒤엔 없는 이유는 그 아래 명령어가 ppsspp가 종료될 때까지 실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보면 알겠지만 sudo shutdown -h now는 시스템 종료 명령어이다. 즉, PPSSPP의 실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꺼진다는 것! 물론 xterm이나 wicd-gtk가 같이 실행되고 있으므로 Alt-Tab키를 눌러서 빠져 나올 수는 있다. 하지만 PPSSPP가 꺼지면 시스템 종료로 이어진다는 것!


7. 이제 라이브 ISO파일을 만들자!

터미널에 exit를 쳐서 빠져나오고

Customizer에서 ISO다시빌드 버튼을 누르면 시간이 지난뒤에 /home 폴더에 Ubuntu~~.iso파일이 하나 만들어졌을 것이다. 일단 궁금하니 VirtualBox나 Qemu같은 가상머신으로 테스트해보자. 부팅후에 PPSSPP가 실행되고 PPSSPP를 끄면 시스템이 꺼질 것이다. 이것이 잘 만들어졌다면 큰 그림은 완성


8. 이제 디스크를 준비합니다.

머신에 넣을 HDD를 USB to HDD기기로 USB장치로 인식되게 하셔야 합니다. (즉, 노트북에서 HDD를 꺼낸다음 연결합니다.) USB to SATA장비는 2만원에서 4만원 정도 합니다.


대충 이런형태의 물건이다. 저기 있는 SATA포트에 HDD를 연결하고 전원을 넣은다음 USB를 연결하면 PC가 외장하드로 인식한다.

Gparted를 실행!


보통은 /dev/sdb 혹은 제일 뒤쪽에 있는 것이 USB-HDD이니 해당 디스크를 선택한다.


그리고 파티션을 3개로 쪼개는데 포맷은 모두 ext4로 한다. 첫번째 파티션을 호환성을 위해 FAT32로 해도 상관은 없지만 ext4가 안정성은 더 높다.


예시로 든 것이므로 굳이 똑같이 따라할 필요는 없다. 다만 home-rw 파티션을 넉넉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이미지가 저장될 공간이기 때문.


이 때 제일 처음 파티션은 ISO크기보다 약간 큰 정도면 되고(즉, ISO내의 내용물이 들어갈 자리) 두번째 파티션은 레이블을 casper-rw로 하고 40GB이상으로 잡는다. 나머지 파티션은 레이블을 home-rw로 하고 모든 용량을 투입하도록 하자.


2017. 5. 29 추가

파티션을 나눌 때 약 메모리 용량의 2배 크기 정도의 스왑파티션을 만들어두자. 가끔 메모리 부족으로 PPSSPP가 튕기는 경우가 있는데 PPSSPP가 종료되면 autostart 스크립트가 작동하면서 시스템이 종료되어버린다. 스왑을 잡아두면 이런 경우가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즉, 일종의 보험인 셈.


9. Unetbootin설치 및 실행


sudo apt-get install unetbootin

위 명령으로 unetbootin을 설치하고 실행하자. 아직 USB-HDD는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하도록 하자.


위 스크린샷 처럼 Diskimage 라디오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의 ...버튼을 누른다음 아까 만든 ISO를 선택한다. 아래의 Drive는 제일 오른쪽 숫자가 1이 되는 장치를 선택한다.

(/dev/sdb1 혹은 /dev/sdc1 같이)


왜냐하면 아까 편집한 파티션의 제일 처음(아무런 레이블도 안 붙였던 ISO크기 정도의 파티션)이 바로 시스템 파티션이기 때문


그리고 Space used to preserve files across reboots라고 있는데 이것을 1MB라고 해 놓는다. 이 옵션이 바로 Persistent Live옵션의 필수다.


10.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부트 옵션 수정!!!!!


USB-HDD내용물을 보면 1번 파티션에 ISO의 내용물이 거의 그대로 들어갔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몇가지 작업을 더 하도록 하자.


syslinux.cfg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자.


제일 위에 Timeout 100 이라고 쓰인 부분이 있다. 확 줄이자. 100초는 너무 길다. 한 5초?


그리고 부트옵션 중 Default 아래에

append  file=/cdrom/preseed/ubuntu.seed boot=casper

요렇게 써있는 부분이 있다.

여기에 몇가지 내용을 더 붙이자.


append  file=/cdrom/preseed/ubuntu.seed boot=casper lang=ko_KR keymap=kr net.ifnames=0 biosdevname=0

이렇게 해주면 무조건 한국어로케일로 부팅하게 된다. 그리고 무선랜의 인터페이스 이름이 wlan0로 만들어져서 다른 시스템에서도 wicd가 똑같이 작동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casper-rw란 1MB짜리 파일이 보일 텐데 이건 그냥 삭제한다.


권한이 어쩌고 하면그냥 관리자 권한으로 밀어버리면 된다.


11. HDD를 다시 PC에 넣고 부팅


가상머신에서처럼 똑같이 작동한다면 시스템 구축에 성공한것이다. 이제 게임생활을 시작하자...가 아니라 네트워크 접속을 해서 게임 이미지를 밀어넣어야 할 시간이다.




12. 키보드를 이용해서 Alt-Tab키를 눌러 wicd-gtk를 띄우자. 일단 네트워크에 접속을 해야 뭘 밀어넣던지 말던지 할 것이 아닌가. (유선랜의 경우에는 별다른 문제없이 그냥 바로 접속 될것이다.)


네트워크에 접속이 완료되면 아래에 Wicd 창 아래에 IP주소가 뜬다. 이것을 가지고 다른 PC를 이용해서 FTP로 밀어넣으면 된다.


FTP프로그램은 파일질라가 제일 좋은데 다른 클라이언트들이 접속이 끊어지면 파일 전송도 같이 끊어버리는 반면 파일질라는 재접속을 해서라도 파일 전송을 끝내주기 때문에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호스트에 게임머신의 IP를 넣고 사용자명에 아까 라이브 유저(기본값: ubuntu)를 적고 연결을 하면 그냥 연결이 됩니다. 왼쪽 로컬 사이트에서 PSP게임 이미지를 찾은 다음 그냥 업로드를 하면 끝입니다. 업로드 되는 곳은 /home/ubuntu(라이브유저이름)입니다.


13. 이제 실행해 볼까?


아쉽지만 소리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난 HDMI를 통해 소리가 나오길 원했는데 엉뚱하게 노트북 스피커로 나오면(...)


Alt-Tab을 눌러서 xterm창을 띄웁시다.

pacmd set-card-profile 0 output:hdmi-stereo


이렇게 치면 HDMI로 소리가 나오게 될 겁니다. 우분투는 HDMI연결 여부를 확인하고 알아서 스위칭을 해주는데 이쪽은 그런 기능따윈 만들어 넣지도 않았으니 그냥 수동으로 해주는 것입니다.


게임패드를 USB포트에 연결하면 알아서 연결이 될 것이고 PPSSPP상에서 설정을 약간 하면 이후로는 키보드가 필요없을 것입니다. 가끔 게임 이미지 밀어넣을때정도?


이제 마음껏 게임을 해볼까요??후후...


개인적으로 XBOX패드보다는 PS패드가 이 시스템에는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PSP말고 다른 콘솔도 하고 싶으시다고요? 그럼 그냥 LAKKA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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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ackages.ubuntu.com/search?keywords=ukui&searchon=names&suite=zesty§ion=all


우분투 17.04부터는 따로 우분투 기린을 쓰지 않아도 우분투 기린의 UI인 UKU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ukui-desktop-environment


이렇게만 해도 설치가 완료되네요.


문제는 한국어인데 ukui-control-center와 ukui-menu 이 둘만 한국어화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ukui-korean-mo.zip


위의 압축파일을


/usr/share/locale/ko/LC_MESSAGES


위 경로에 풀어주시면 됩니다.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넣을 수 있습니다.


터미널로 하시려면


unzip -x ukui-korean-mo.zip

sudo cp ukui-control-center.mo /usr/share/locale/ko/LC_MESSAGES

sudo cp ukui-menu.mo /usr/share/locale/ko/LC_MESSAGES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귀찮다고요? 그럼 관리자 권한으로 파일 매니저를 여시면 됩니다.


Alt+F2를 누르시고


gksu nautilus

(우분투, 우분투 그놈, 리눅스 민트 시나몬 등)

혹은


gksu caja

(우분투 마테, 리눅스 민트 마테, 우분투 기린 등)

혹은


gksu pcmanfm

(루분투, LXLE 등)

혹은


gksu thunar

(주분투, 리눅스 민트 xfce 등)

혹은


kdesudo dolphin

(쿠분투 등)

 

이 들중에서 자신의 배포판에 맞는 것을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파일안의 내용물을

/usr/share/locale/ko/LC_MESSAGES

여기에 퐁당!


그리고 로그아웃했다가 로그온 하시면 한국어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2017. 5. 25


UKUI 소스트리에 한국어 번역파일이 Merge되었습니다. UKUI의 다음버전에서는 한국어지원이 될 것입니다. 아마도 17.10부터 지원 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지금 당장 써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나온대로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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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화 완료 시계부분은 아직 하지만 쓰는데 딱히 지장은 없다.


UKUI의 전부가 한글화 된 것은 아닙니다. 시작 메뉴 및 컨트롤 센터는 번역이 안 된 관계로 기본언어가 영어이며 해당부분 한국어화를 위해서는 해당 부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제가 수정한 부분은 한국 국가설정 부분과 업데이트 서버 설정 등입니다. 그리고 기린메뉴와 기린 컨트롤 센터 한글화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한국어화가 되어있습니다.)


기존 Ubuntu Kylin과 다른 점


1. 기본 로케일을 한국어로 바꿨습니다. 그냥 부팅하면 한국어로 부팅됩니다.


2. UKUI에 추가된 프로그램을 제외한 나머지(Firefox, MATE프로그램 등)는 한국어언어팩을 설치했습니다.


3. 업데이트서버 우분투 한국업데이트 서버로 설정

공식 업데이트 서버인 카이스트서버를 사용합니다.


4. Youker-Assistance, 중국어 병음 입력기 삭제

한국인에게는 불필요한 패키지이기 때문에 삭제했습니다.


5. Kylin Software Center 삭제 및 기존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로 대체

Kylin Software Center는 중국어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센터이며 동작이 무겁기 때문에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로 바꿨습니다.


6. WPS-Office 삭제 및 LibreOffice 설치

개인적으로 WPS-Office보다 LibreOffice가 더 직관적이고 좋다고 생각하여 바꿨습니다.


7. Gdebi설치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만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아서 DEB설치용으로 GDebi를 설치했습니다. 리눅스 민트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한글폰트 설치

서울남산 장체, 서울한강 장체, 나눔폰트를 설치했습니다.


9. Arkzip설치 및 File-roller설치

ALZ와 EGG 및 한글깨짐 현상을 수정한 압축프로그램인 Arkzip을 설치했습니다. 압축파일을 Caja에서 Arkzip으로 실행하면 알아서 풀립니다. 기존에 설치된 잉그람파는 File-roller에 비해 불편한점이 있어서 교체했습니다.


10. 모양메뉴 부활

Kylin Control Center보다 더 많은 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 모양 메뉴를 보이게 했습니다. 시작메뉴에서 모양프로그램을 클릭하시면 각종 GTK테마 설치 및 현재 인터페이스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기억이 안 날수도 있는데 몇가지를 더 했을 수도 있습니다.


AMD64(64비트)전용이며 i386(32비트)는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작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오래걸렸거든요. 17.04는 시간되면 작업하겠습니다. 16.04는 2021년까지 지원이 약속된 LTS버전입니다.


2017년 5월 22일 메뉴 및 제어센터의 한글화 수정 완료되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0B575ztEFv5-URTU0ZmFBUW9OWjQ/view?usp=sharing


MD5 a919559ecf645068c7f44918c43b6a8b

SHA1 425840cf3a2b6238bad25374d31b368a9fb5df06

SHA256 6da143bfe28b1cf0137096bddca1d999dafc5da7051a9682197ee26815aa7c4c



해당 iso파일을 USB메모리에 리눅스에서는 dd를 이용하시거나 Windows의 경우 rufus(https://rufus.akeo.ie) 를 이용하셔서 부팅가능한 USB메모리를 만드시면됩니다.


P.S 기린프로젝트 팀에서 어떻게 작업을 한건지 알 수는 없지만 isolinux 폴더내에 lang이란 파일을 만들고 파일안에 ko라 적으면 한국어화면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예전에 coBuntu란 한국형 우분투 배포판이 이런식으로 작업을 했었지요.

그런데 우분투 기린에 쓰인 isolinux는 어떤 작업을 해도 중국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혹시나해서 원본 우분투 16.04의 iso파일을 마운트한다음 isolinux내의 c32파일을 전부 교체했더니 아무 문제없이 한국어페이지로 넘어옵니다. 덕분에 이틀동안 고생했네요.



제가 사용한 한국어화 파일은 아래링크를 걸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0B575ztEFv5-UUlBsVmN1eXI5QUU


안에 있는 po파일은 수정후에


msgfmt kylin-menu.po -o kylin-menu.mo

msgfmt kylin-control-center.po -o kylin-control-center.mo


명령을 통해 mo로 컴파일 한 후

/usr/share/locale/ko/LC_MESSAGE에 넣어주시면 수정된 번역으로 바뀌게 됩니다. 압축파일에 들어있는 다른 파일은 제가 임의로 수정한 파일입니다. mate-menu의 glade 파일 등이 중국어가 하드코딩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아래는 이전버전입니다. 2015 5월 21일 버전


https://drive.google.com/file/d/0B575ztEFv5-UV1UwSG1QSmlMUXM/view?usp=sharing


md5sum cd093364db9e98108dc910f1546b3950

sha1 9e3b5ef6910689e9c7f56a9c632d42791fa91e8d

sha256 a4bc9e5326b69d39f3a9ccda1fdc8db546fbba95a9c4e7c61df730508a3b1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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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을 주는 우분투기린의 스크린샷. 현재 내 시스템이다.

우분투는 다들 아시다시피 상당히 편의성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이는 윈도나 Mac에 비견될 정도로 다들 인정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탈MS 꿈꾸는 많은 국가에서는 우분투를 가지고 Windows의 대체OS로 삼기위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우리나라에서 했었던 아시아눅스 프로젝트와 하모니카 프로젝트입니다.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이 협력해서 시도했던 프로젝트였던 아시아눅스 프로젝트. 물론 지금은 망했지만 이 당시 한컴이 여기에 공을 엄청 들였다.

정부에서 지원한 OS치고 굉장히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하모니카. 물론 리눅스민트를 한국어화해서 내놓은 수준이라고 폄하받고 있지만 수준높은 한국어화 덕에 리눅스의 이미지가 상당히 좋아졌다.

하모니카는 보시면 아시겠지만 리눅스 민트를 기반으로 한국실정에 맞게 수정한 버전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깔자마자 바로 쓸 수 있게 설정이 다 되어있고 기본적으로 GUI가 상당히 익숙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중국에서도 프로젝트가 하모니카 이전부터 진행되었는데요. 일명 기린프로젝트 입니다.


물론 여기서 기린은 우리가 아는 그 기린이 아니라 상상속의 동물 기린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린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글이 너무 길어지니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시아눅스 프로젝트와 함께 FreeBSD기반으로 중국정부주도하에 새로운 OS를 만들기로 했다고 합니다. 물론 현재 OS시장이 그렇듯이 FreeBSD기반의 기린OS는 서버시장에서 그나마 쓰였지만 데스크탑시장은 힘을 못썼습니다. 이후 네오기린을 거쳐 우분투 기반으로 새로운 기린OS를 만들었는데 이게 우분투 기린입니다.


중국델컴퓨터에 의하면 중국에서 판매한 델컴퓨터중 반 이상이 우분투 기린이 설치되어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여기에 윈도를 추가로 깔았을 가능성도 높지만 어쨌건 상당히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스트로워치에서도 상당히 호평이었습니다.


특히 캐노니컬에서 Unity인터페이스를 포기선언한 이후 MATE기반의 UKUI(Ubuntu Kylin User Interface)란 새로운 UI를 발표하고 이를 적용해서 내놓았는데 이게 상당히 호평이었습니다. 일단 Windows를 닮은 모습에 누구나 넘어오기 쉽게 모양이 갖춰졌거든요. 익숙함을 넘어서 어디서 많이 본듯한 느낌을 받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일겁니다.


하지만 단점이 당연히 없지는 않겠지요. 이틀간 써보고 말씀드리는거라서 제대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지금까지 이런저런 삽질을 하면서 겪은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언어가 중국어

우분투에서도 가끔 로케일이 꼬이면 한국어 인터페이스가 영어로 돌변하거나 했었습니다. 그럴때마다 언어설정 들어가서 다시 잡아주면 그만이기는 했지만 우분투기린은 기본언어를 중국어로 한 탓에 로케일 오류가나면 중국어 인터페이스가 튀어나옵니다.


중국어 인터페이스를 무시하고 언어설정에 들어가려고 해도 기본적으로 언어설정이 없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language-selector-gnome


위 명령어로 언어설정을 설치해야하는데 이걸 설치하고 나면 또 꼬입니다!!!!! 언어설정 꼬인거 풀어주다가 3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그래서 해결한 방법이 굉장히 극단적인데


sudo pluma /etc/default/locale


위 명령어로 들어가서 모조리 ko_KR.UTF8로 바꿔줘야합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해줘야 로케일이 돌아오더군요. 이건 초보에겐 무리겠지요.


참고로 이건 보통 우분투에서도 먹힌다. 우분투에서는 그럴일이 거의 없지만 가끔 써먹자.



2. WPS-Office

WPS-Office는 중국의 KingSoft에서 만든 오피스프로그램으로 MSOffice와의 호환성이 상당히 좋기로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게 왜 단점이냐고요?


우분투 기린에서는 이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데 한국어지원이 안 됩니다.


영문판으로 쓰면 되지않냐고 한다면 저도 할 말은 없지만 LibreOffice와 비교했을 때 저는 LibreOffice의 손을 들어줍니다. 솔직히 WPS-Office 지우고 그냥 LibreOffice 쓰는게 낫다고 하고 싶어요. 그리고 이놈도 인터페이스가 중국어로 변신을 자주 합니다. 한창 작업하고 있는데 이러고 있으면 미쳐돌아가는 거지요...


3. 빈약한 설정메뉴

기린 컨트롤 센터의 모습. 겉보기에는 멀쩡하지만 윈도의 제어판을 생각하면 안 된다!


기본적으로 Kylin Control Center이란 것을 시작메뉴(?)에 붙여놓고 있는데 이게 우분투 설정에서의 그것을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우분투 설정도 빈약하다고 말이 많은데 기린 설정메뉴는 더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창글꼴을 바꾸고 싶어도 여기서는 3개만 가능합니다.


Kylin

MATE

Ubuntu


네 이것뿐입니다. 그놈설정에서는 창제목과 창내용 등등을 모두 바꿀 수 있는데 이걸로는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MATE써본신 분은 아시겠지만

mate-appearance-properties

이 명령어로 들어가면 나오는 일명 모양창에서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실겁니다.


근데 이게 시작메뉴에 없습니다. 그럼 이게 어디있냐고요? 숨겨놨더군요. 메뉴편집기를 설치하신다음 숨겨져 있는 것을 살려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menulibre


그 다음 메뉴편집기를 실행 한 다음

시스템도구 - 기본설정 - 모양에서 메뉴 숨기기의 옵션을 끄기로 해놓고 저장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러면 모양메뉴가 시작메뉴에 나타나고 비로소 가능해집니다.


메뉴편집기를 설치하고 이렇게 설정을 해줘야...

익숙한 MATE외형관리자가 실행이 가능해진다. 외부 테마나 설치가 비로소 가능해졌다.



이건 맥을 벤치마킹한 것 같은데 폰트라도 예쁘면 말을 안 하겠지만 폰트설정도 우분투와 달라서 한글이 엄청 이상하게 나옵니다. 나눔고딕의 힌팅이 이상하게 적용되더군요. 그래서 모양메뉴를 살린다음 서울남산체로 바꾸니 이제야 좀 깔끔하네요.


이것 외에도 중국어 병음입력기나 Youker-Assistance등이 괴롭히는 것 등이 있지만 이 둘은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완성도 자체는 나쁘지가 않으니까 써보시려면 써보시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는 http://www.ubuntukylin.com/downloads/show.php?lang=en&id=122

여기입니다만 YHKylin이나 Ubuntu Kylin 둘 다 우분투 기반입니다. 구성품이 약간 다를 뿐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Ubuntu Kylin을 추천합니다. 2017년 5월 22일 현재 17.04버전을 배포하고 있지만 LTS를 원하시는 분들은 

http://www.ubuntukylin.com/downloads/download.php?id=51

이쪽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위의 문제를 해결한(기본 로케일 영어/한국어, WPS-Office 삭제, Libreoffice설치, Youker-Assistance 삭제, 중국어 병음입력기 삭제 등) 커스텀버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기본 로케일 부분에서 막혀서 고생중인데요. 완성되는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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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분투에서 한글설정하는 것은 생각외로 쉽다. 그냥 설정에 들어가서 언어설정에 들어가면 그만이기 때문.


하지만 가끔 설정에 언어설정이 사라지기도 한다. 이럴경우에는 그냥 터미널에서 작업을 해야하는데(가끔 서버쪽으로 쓸 경우도 포함한다.)


아래 명령을 쓰면 된다.


sudo apt-get install `check-language-support -l ko`

sudo dpkg-reconfigure locales


여기서

en_GB.UTF-8

ko_KR.UTF-8


이 둘만 선택하고 넘어간다.


기본 로케일은 당연히 ko_KR.UTF8 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다음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면 된다.


en_GB.UTF8 대신 en_US.UTF8을 선택해도 되는데 둘의 차이는 딱 보면 알겠지만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와의 차이다. 그건 취향에 따라 알아서 고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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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는 모르겠지만 설정이 또 꼬였습니다.


대체 뭘 잘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분투를 새로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쩐지 최근 크롬 실행 속도가 엄청 느려졌다 싶었는데 스케쥴러가 바뀐것인지 예전 성능이 안 나옵니다. Xanmod 탓인 것 같아서 예전 커널로 돌렸는데도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네요.


일단 /home 파티션 백업하고 새로 밀어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config 폴더와 .steam .PlayonLinux 등의 폴더는 조심히 다루고


새로 재설치하면서 다시 시스템을 차근차근 구축해야겠습니다.



업데이트하기 귀찮아서 일부러 장기지원버전을 선택했는데 그냥 16.04 버리고 17.04 설치할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통 원인은 PPA, 유료 바이너리 프로그램(한글, MATLAB 등)이 원인이라고 하니까 조심히 다루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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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ommunity.liquidsky.tv/t/seoul-datacenter-all-servers-are-currently-full/30041


넵. Liquidsky서비스의 한국 서비스가 결국 사망했다는 이야기를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문제라고 하는데 그 말인즉슨 KT가 범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고정IP를 서비스하는 통신사는 국내에서 KT가 유일합니다.)


그동안 있었던 버그의 정체는 정말로 서울 서버의 사망이 원인이었습니다. 이를 대신할 도쿄서버는 아직 멀쩡한 것으로 보이지만 무슨일인지 도쿄서버로 설정을 하면 홍콩서버로 들어가는 것으로 봐서 도쿄 서버도 정상은 아닌 듯 합니다.


게다가 홍콩서버는 현재 접속 폭주로 인해 접속 자체가 불가능할 지경입니다.


일단 캘리포니아 서버에 하나 계정을 파두긴 했는데 캘리포니아까지 핑이 100ms이상 되기 때문에 이 쪽은 원활한 게이밍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금 대기 순번이 아직 안 와서 사용이 불가능한데(캘리포니아, 워싱턴 DC, 프랑크 프루트 서버는 대기를 받는 중입니다.)


지연율 5ms였던 서울 서버가 이렇게 사라졌군요. 다른 서비스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충전했던 금액은 그냥 매몰비용 처리해야겠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로는 https://www.sixa.io/ 이곳이 있지만 요금은 착한반면 지연율이 생각보다 안 좋습니다. 뭐 Liquidsky의 서울 서버가 멀쩡하던 시절과 비교하면 처참하지만 그래도 써보겠다고 하신다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일단 TryOut을 해보고 다시 리뷰해보겠습니다. 가까운 서버가 싱가포르라니... 가까운 일본만 되었어도 바로 이쪽으로 점프했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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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Liquidsky 2.0의 버그리스트를 말하자면 한도 끝도 없는데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대표적인 것만 나열하자면


1. 벤치마크에서 멈추는 현상

해결방법: C:\User\유저이름\Appdata\Roaming\Liquidsky\Lib\Liquidsky.exe --disable-gpu


이렇게 명령을 내려서 실행하면 벤치마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DXVA관련 버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CPU렌더링으로 바뀌지만 DXVA보다 안정적이므로 동영상 재생이 무사히 가능합니다.


2. 서울 서버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현상

해결방법(?): 말 그대로 서울 서버가 사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한국서버 관리를 누가 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그냥 한국 서버는 꺼졌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클라이언트에는 서울 서버가 있다고 생각하니 환장할 노릇인 거지요.


그냥 VPN써서 홍콩이나 미국, 유럽 등으로 접속한 후에 이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위 스크린샷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입에 성공한 다음 VPN을 끊고 다시 핑세팅을 했더니 서울 서버가 아닌 홍콩 서버가 가장 가까운 것으로 나옵니다.


다시 해보니 이번에는 도쿄 서버가 가장 속도가 좋다고 나옵니다.


그러니까 가입할 때 일본에 VPN접속을 하고 가입을 하신 다음 가입절차가 완료되면 VPN을 끊고 Liquidsky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가입이 되면 그 다음에는 아무 문제없이 접속이 잘 됩니다.


3. 1.0시절에 사용했던 크레딧이 증발해버리고 마는 현상

포기하세요. 저도 포기했습니다. 답이 안 나와요. 그냥 가슴속에 묻도록 합시다.

저도 그냥 2만원 포기했습니다.



PlayStore를 사용한다면 아래 스크린샷 같이 --disable-gpu 인자는 필수입니다.


인자에 적혀있는 것을 보도록. 그리고 Wine-Staging의 CSMT옵션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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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us.battle.net/forums/en/starcraft/topic/20754528299


위의 포럼에서 찾은 내용입니다.

이전에 제가 스타크래프트 1.18 업데이트 이후 실행이 안 된다고 말씀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http://moordev.tistory.com/153)하지만 역시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있는 법. 이를 해결하기 위한 wine의 패치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https://github.com/awesie/wine-starcraft


위의 주소가 해당 패치가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github입니다. Overwatch의 실행을 위한 패치를 포함해서 기존 오류투성이였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치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결론부터 말하면 이제 스타크래프트 1.18 리눅스에서 실행 됩니다.


우분투에서 실행한 것이 맞는데 전체화면이라 티가 안 난다...


이번 1.18패치의 최고 중 하나는 창모드 지원이다. 우분투에서도 잘 지원 된다. (치트키는 이것 저것 해보려고 친거니까 신경쓰지 말자)



그럼 이걸 어떻게 했는지 말씀드려야겠네요. Ubuntu 16.04 Xenial 기준입니다.


저는 언제나 Playonlinux를 이용합니다. 우선 Playonlinux를 설치해주세요.


sudo apt-get install playonlinux


이러면 Wine과 함께 이것 저것 설치할텐데 Playonlinux는 Wine을 버전별로 관리해 줄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존 Wine 외에 다른 Wine을 추가해서 사용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에 Wine-Staging-D3D9를 설치할 때 말씀 드린 적이 있었지요.


Wine-staging 2.11부터는 따로 패치 필요 없이 실행 잘 된다고 합니다. 힘들게 하지 마시고 Playonlinux에서 도구-Wine버전 관리에서 2.11-staging버전을 추가해서 이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스타크래프트를 위한 새롭게 만들어진 Wine이 필요합니다.

그건

http://mirror.ryansanden.com/wine-starcraft_2017-05-07/wine-starcraft.tar.xz


위의 링크를 이용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거나


위에서 소개한 github의 소스를 직접 컴파일 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파일하는 방법은 32비트와 64비트 둘 다 컴파일 해야하는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압축을 푸시면 Wine-starcraft이란 폴더가 나올 것입니다. 이것을

~/.PlayOnLinux/wine/linux-amd64

에다가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이해가 안 되시면 파일 탐색기를 여시고 숨김 폴더를 보이게 하신 다음

.PlayOnLinux/wine/linux-amd64

순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에 wine-starcraft 폴더를 그냥 복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Wine 설치는 끝입니다.


이제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하면 되겠지요? 일단 스타크래프트를 다운로드 받도록 하지요. 기존 스타크래프트는 무료화 되었기 때문에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마스터 버전은 배틀넷을 통해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2처럼 비틀넷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야 할 것이라고 합니다.)


https://kr.battle.net/account/download


위 페이지에서 제일 아래쪽에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에서 PC버전을 선택하시면 StarCraft-Setup.exe

파일이 하나 다운로드 될 겁니다. 이것이 배틀넷 클라이언트 및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해줄 웹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이것을 Playonlinux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되겠지요? 그럼 Playonlinux를 실행해봅시다. (그놈 메뉴 기준으로 게임 메뉴 안에 있습니다. Wine 메뉴 아닙니다. Unity 데스크탑은 해당 사항 없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구성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Playonlinux configuration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Playonlinux를 통해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수정하는 곳입니다. 


기존 설치 버튼을 통해서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약간 버그가 있어서(Wine-starcraft를 선택할 수 없음) 구성 창을 통해 설치하겠습니다.



이 창은 Playonlinux를 쓴다면 정말 자주 보게될 창이다. 여기서 wine버전을 바꾸거나 wine설정을 하거나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거나 한다. 하다못해 바로가기도 여기서 만든다.


여기서 왼쪽 아래의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우린 아까 64비트에 넣었으므로 64bits를 선택한다. (32비트버전을 쓰는 사람은 이제 극소수라고 본다.)


여기서 64비트를 선택하고 (32비트 버전 사용자는 위의 바이너리 사용을 못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컴파일하자.)



여기가 중요합니다. 처음 Playonlinux를 설치한 사람은 System과 wine-starcraft밖에 없거나 wine-staraft 하나만 있겠지만 저같이 이것저것 많이 쓰는 사람은 버전별로 엄청 나오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wine-starcraft를 선택하자. (실은 ~/.PlayOnLinux/wine/linux-amd64 안에 있는 폴더 리스트이다. 즉 폴더명을 바꾸면 여기서도 이름이 바뀐다.)


Wine-starcraft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도구 - Wine버전 관리에서 2.11-staging을 추가했다면 여기서 2.11-staging을 선택합시다.


여기서 적당히 가상 드라이브의 이름을 적고 다음을 누르면 Wine 창이 실행되면서 가상 드라이브가 만들어져 있을겁니다.



여기서 부터는 다시 구성 창으로 돌아와서 리스트에 아까 적은 이름과 똑같은 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바로가기 만들기부터 이것 저것 실행할 수 있는데 지금까진 가상드라이브만 만들었지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한 것은 아니니까 이제 기타설정에 들어가서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해보도록 합시다.


기타설정 탭에 들어가서 Run a .exe file in this virtual drive 버튼을 누르고 이전에 다운로드 받은 Setup-Starcraft.exe를 선택하시면...




짜잔! 이제 스타크래프트 설치가 시작됩니다. 여기서 보통 스타크래프트를 해오던 한국 사람이라면 English를 선택하겠지요? 자신있으면 독일어나 스페인어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건 자기 마음입니다.


continue 버튼을 누르시면


익숙한 캐리건의 얼굴이 나오면서 설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설치가 다 되었다면 다시 Playonlinux의 구성으로 들어가서 바로가기를 만들도록 합시다.


다시 구성창으로 돌아와서 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일반 탭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고 조금 기다리시면 위와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 있는 리스트에서 StarCraft.lnk를 선택하시면 Playonlinux에 Starcraft가 추가되고 바탕화면에도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실행하시거나 Playonlinux를 실행한 후에 해당 아이콘을 선택후 실행하면 스타크래프트1.18 버전을 우분투에서 실행 할 수 있게 됩니다.


어쨌건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 되기 전에 1.18버전의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 했으니 우분투에서 리마스터버전을 실행하는 것은 이제 어렵지 않을 것이라 예상이 가능 할겁니다. 만세네요!


...그런데 배틀넷이 안 됩니다. 실행 전에 런칭 불가니 뭐니 하면서 뜨는데 뭔가 문제가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싱글은 잘 되네요.



========2017. 5. 13 2시 현재======


아.... 알아냈습니다.


https://gist.github.com/rsanden/6f144b3db0566bb013c0d4f6f5b19fca

여기에 해답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e의 세팅을 Windows7으로 하고 Starcraft.exe만 WindowsXP로 실행하게 하면 되는 거였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layonlinux에서 구성창을 실행한 후 Starcraft가상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Wine 설정 화면이 나오면서 이것 저것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라이브러리 네이티브 설정이라던가 사운드 장치 설정 같은 것을 하셨다면 자주 보셨을 창입니다.



여기서 응용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drive_c/Program Files (x86)/StarCraft/StarCraft.exe

를 선택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창 제목과 기본설정 아래에 StarCraft.exe가 잘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아래의 윈도우즈 버전을 Windows XP로 선택합니다. 이렇게하면 기존 프로그램은 Windows7으로 StarCraft.exe는 WindowsXP 모드로 실행되게 됩니다.


보너스로 Staging탭에서 CSMT옵션을 활성화해주시면 반응속도가 조금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그래봐야 VGA해상도라 큰 차이는 안 납니다....)



이제 배틀넷도 접속된다.

배틀넷 접속 됩니다!!!!


==========2017. 6월==========

배틀넷에서 한글이 보이지 않는다는 Lubuntu님의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무슨일인지 몰라서 둘이서 머리를 맞대고 열심히 삽질을 했는데


원인은 그저 굴림 글꼴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대다수 프로그램들은 특정 폰트를 이용하기보단 기본 시스템 폰트를 사용하면 Fontlink를 통해 시스템 폰트에 없는 폰트는 다른 폰트에서 받아오는 기능이 있는데 스타크래프트는 한국어면 그냥 굴림 폰트를 쓰게끔 하드코딩이 되어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해서 굴림이나 기타 다른 폰트를 다른 폰트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굴림폰트에 맞춰서 만들어진 몇몇 유즈맵의 인터페이스때문에 또 엉킬 수도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특히, Fish서버의 채팅창은 굴림폰트에 맞게 되어 있으므로 크기가 큰 폰트를 쓰면 한 화면에 들어오지 않아 엉킬 것입니다.)


그래서 그냥 ttf-mscore패키지 설치하듯이 그냥 Microsoft의 폰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얻었습니다.


ttf-mscore-korean-font.tar.7z

위의 파일은 Windows 출신인 Gulim.ttc파일과 Batang.ttc 파일이며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은 Microsoft의 EULA에 동의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Windows의 라이센스 없이 위의 파일을 유용하는 것은 Microsoft의 EULA에 의거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Gulim.ttc 파일과 Batang.ttc파일은 Microsoft의 소유물입니다. 물론 Windows 라이센스야 집집마다 있을 테니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요. 이 파일은 Windows에서 파일을 추출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올린 것입니다.


나눔고딕으로 대체한 gulim.ttc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름만 굴림이고 내용물은 나눔고딕이므로 EULA에 대한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moordev.tistory.com/176

여기에서 Gulim_NANUM.ttc.tar.7z 파일을 받은다음 나온 gulim.ttc 파일을 설치하면 됩니다.




================2017. 8. 14=====


스타크래프트가 1.19로 업데이트 되면서 위의 방법으로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Wine-Starcraft 대신 Wine-staging 2.14로 바꾸고 WindowsXP나 Windows7대신 Windows 2003으로 버전을 바꾸니까 실행이 잘 됩니다.


리마스터 버전은 1.19를 기반으로 한다고 했으므로 큰 변경사항이 없다면 리마스터도 우분투에서 실행이 가능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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