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6'에 해당되는 글 2건

이 블로그의 평균 방문객수는 기껏해야 300명 남짓입니다.


사실 마이너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도 하고 전문적인 내용을 갖춘것도 아닙니다. 전문적인 내용을 원한다면 이 블로그를 찾을게 아니라 당장 man 페이지를 뒤지는 것이 빠릅니다.


그런데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관리페이지에 오랜만에 갔다가 그래프들이 모양이 이상해서 봤더니 3. 23 하루에 처음보는 숫자의 방문자가 왔다 갔습니다.


여긴 아무리 많이 와봐야 500명이거든요? 가끔 제가 폭발해서 하루에 3개씩 마구잡이로 포스트했을때 정도? 그런데 이날은 제가 딱히 올린 것도 없는데 2000명이라니...


대충 찾아보니 우분투 18.04 관련해서 왔다갔다 한 것처럼 보이는데 알 길이 없네요.


검색엔진이 왔다가 오류가나서 파바박 했을지도 모를 일이고 뭔가 티스토리 내부에서 오류가 난 것일지도 모르지요. 


그냥 어쩌다가보니 놀라서 올립니다.

,

음... 이건 뭐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대단한 게임이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지요.


뭐라고 해야하지...?


뭐... 자세한 것은 그렇다고 치고 일단 한국어화 패치 사이트는 여기입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dokidokikor


여기에 게임의 모든 것을 설명한...것은 아니고 아무튼 잘 번역이 되어있습니다.


이 게임은...일단 미소녀 연예 시뮬레이터의 일종...이라고 하는데 일단 일종이라는 표현을 빌려서... 에휴.. 모르겠다. 아무튼 아는 사람은 다 알테니 게임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저는 내용 스포일러를 다 당했기 때문에 그렇다 치겠습니다.


이 게임은 지원 OS가 Windows, Mac, Linux입니다.


스팀판이 있다고 하니까 따로 구하기 귀찮아서 스팀에서 설치하려고 하니...


리눅스 지원이 안된다고 나오네요? 리눅스 지원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이유가 뭔지 몰라서 공식 홈페이지에 가봤습니다.


https://teamsalvato.itch.io/ddlc



여깁니다. 어차피 무료이니 여기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보면 리눅스, 맥, 윈도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놓았겠지요.


하하... 게임이 마음에 들면 기부해 달라고 하네요. 네 마음에 드신다면 여기서 필요한 만큼 금액을 적어서 Paypal이나 기타 방법으로 기부를 하시면 됩니다. 일단 저는... 무료로 해보기 위해서 "No, Thanks. Just take me Download." 를 위치고 다운로드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10달러정도는 기부할 만한 게임입니다. 여러가지 의미로 말이지요...


펭귄그림이 윈도용과 함께 있군요. 그러니까 윈도용과 리눅스용은 공용판이었나 봅니다. Windows용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군요.


다운로드 받은 ddlc-win.zip 압축을 풀어주시면...


요렇게 나옵니다. 여기서 DDLC.sh를 실행하면 됩니다.


음.. 실행 잘 되네요. 그럼 한글 패치를 해봅시다.


https://sites.google.com/view/dokidokikor


여기가 한글패치 배포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우린 스팀판이 아닌(스팀판을 굴릴래야 굴릴 수가 없으니...)일반 사용자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습니다.


스팀판 패치는 안 먹히니 이걸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설치된 곳에 풀어서 덮으시면 됩니다.

(렌파이 엔진의 일부도 갈아엎은 듯 합니다. 몇 년전에 제가 Long Live The Queen 작업할 때 비슷한 짓을 했었지요. 이후 해당 기능이 이식되면서 패치를 내려버리긴 했습니다.)


이제 다시 실행해 보겠습니다.


... 윈도와 리눅스의 차이를 아십니까?


권한이 날아가 버렸네요!

이런 빌어먹을 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 더 슬픕니다. 마이너는 이래서 슬픈 겁니다.


하지만 권한따윈 복구해주면 됩니다.


게임이 설치된 곳에서

sudo chmod +x lib/linux-x86_64/DDLC

sudo chmod +x lib/linux-i686/DDLC


이렇게 해주면 실행 권한이 다시 살아납니다.


터미널에 이런저런 내용이 뜨면서 실행이 됩니다.


굳이 터미널로 실행한 이유는 뭐냐고요?


.... 이 게임을 해보시면 압니다. 한국어로 아래에 뜨는 경고문 보이시죠? 이것하고 묘하게 관련이 깊습니다.

해커는 역시 터미널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고 해야할까요...?


저기 있는 SyntaxWarning부터 신경쓰이기 시작하면 이 게임을 아주 잘 아시는 겁니다.



그런데 새 게임을 눌러보니 한글 입력이 안 되네요?

그래서 한글입력을 할 수 있게 Tkinter를 이용해서 한글 입력이 되게끔 수정한 패치를 같이 공개합니다.


http://moordev.tistory.com/246

두근두근 문예부! 리눅스용 한글입력 개삽질



마지막으로...


리눅스에서의 너는 어떤지 한번 보자꾸나.

> 터미널을 같이 띄우는 이유는 이런일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스포일러 약간 함유.게임을 할 것이라면 누르지 마세요. 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