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아니다. 뮤니티다! MATE로 만들어진 Unity 인터페이스!



http://www.omgubuntu.co.uk/2016/02/ubuntu-mate-16-04-unity-style-desktop


Unity 인터페이스는 다들 알다시피 이제 캐노니컬에서 개발을 포기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쓸모없었는데 잘 됐다면서 좋아하시는 분도 계시고 이제 적응해서 편하게 쓰고 있는데 왜 없앴냐면서 화내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게다가 Unity8의 개발 과정을 지켜보면서 기대하시는 분도 계셨지요. 하지만 Canonical 주도의 Unity 인터페이스는 이제 사라졌고 다시는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Unity 인터페이스 구성이 잘 만들어졌다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는 사항이었습니다. 화면을 최대한 쓰기 하기 위해서 많은 고심을 했다는 것이 보였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17년 현재 비공식 배포판인 Ubuntu-MATE에서는 MATE를 기반으로 Unity인터페이스를 구현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왼쪽 패널에는 유니티 스타일로 프로그램 리스트들이 떠있고 위쪽 패널에는 메뉴들이 뜨게 됩니다. 누가봐도 유니티입니다. MacOS스타일의 메뉴 구성이 마음에 안 든다면 libtopmenu로 시작되는 패키지를 삭제하면 됩니다.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시스템 - 제어센터에 들어가신 다음 모양새 카테고리에 있는 MATE Tweak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있으니 한번 찾아보세요.


그리고 인터페이스 탭에서 패널 항목으로 가면 우분투 마테 레이아웃대신 다른 것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곳에 뮤니티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다 스크린샷에 있는 마우스 포인터 근처를 찾아보자.

이제 알아서 바뀝니다!


만약 MacOS 스타일의 메뉴가 마음에 안 드시면

sudo apt-get remove libtopmenu*

이것으로 패키지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욕먹고 사라진 인터페이스지만 구성이 좋기는 좋은가 보네요. Unity Desk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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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API : https://en.wikipedia.org/wiki/Video_Acceleration_API

VDPAU : https://en.wikipedia.org/wiki/VDPAU

XvBA : https://en.wikipedia.org/wiki/X-Video_Bitstream_Acceleration




리눅스에서 동영상 가속을 위한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인텔이 만든 Video Acceleration API 줄여서 VAAPI라 부르는 API가 있습니다. libva.so를 이용하고 인텔이 만들었기에 당연히 인텔GPU에서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AMD의 경우에는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이용할 경우 지원을 합니다. (Padoka PPA를 이용하시면 VAAPI가 AMD에 한해 비활성화 됩니다. 이유는 아래를 보시면 압니다.)


그리고 Nvidia가 만든 VDPAU가 있습니다. 지금이야 개나소나 다 지원하고 거의 업계표준이 되어버린 H.264 포맷이 처음 등장하고 나서 세상에 충격을 줬던 바로 그 시절에 태어난 물건입니다. 당시 PC성능으로 H264의 FHD영상은 재생이 버거워서 이런저런 방법을 강구해야 했습니다. 그 때 Nvidia가 PureVideo라는 것을 내놓았고 ATi(현재 AMD로 흡수)에서도 무언가 내놓기는 했는데... 아무튼 이 당시부터 GPU를 이용한 디코딩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그 때 만들었던 PureVideo를 리눅스로 이식하면서 VDPAU라는 이름으로 가져온 것입니다. 대략 2000년대 중후반 쯤이겠군요. 생각보다 역사가 좀 된 물건입니다.

지금은 AMD의 오픈소스 드라이버와 Nvidia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활성화가 됩니다. 인텔은 별도의 Wrapper를 사용하면 지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나온 XvBA란 물건이 있는데 이놈은 Catalyst를 설치했을 경우 XvBA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활성화가 됩니다. 위의 위키피디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API에 비해 문서가 부실한데 이유야 당연히 악명높은 Catalyst를 사용했을 때만 활성화 되는데다가 위의 설명을 보셨을 아시겠지만 AMD의 오픈소스 드라이버가 VAAPI와 VDPAU를 둘다 지원하는 반면 XvBA에 대해서는 일언 반구도 없습니다. 즉, 버려진 자식 취급인것이지요.


그러니까 우분투 16.04이후로 Catalyst도 망했고 (어차피 AMDGPU드라이버로 바뀌었으니) 기존 사용자도 Catalyst를 설치할리 없으니 XvBA는 무시하도록 합시다.




VAAPI와 VDPAU는 다른 두 업체에서 처음 시작했지만 지금은 Freedesktop.org에서 관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텔은 VAAPI를 지원하고 있고 Nvidia는 VDAPU를 밀고 있지만 이 둘중에서 어떤 것이 승리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 둘이 함께 개발이 되면서 서로가 서로를 대신하는 Wrapper도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우분투라면 vdpau-va-driver라는 패키지와 libvdpau-va-gl이란 두 패키지를 보셨을 겁니다.


패키지 설명을 잠깐 볼까요?


vdpau-va-driver

 libvdpau-va-gl

 VDPAU-based backend for VA API

VAAPI를 위한 VDPAU기반 백엔드

 VDPAU driver with OpenGL/VAAPI backend

VAAPI/OpenGL을 위한 VDPAU드라이버 백엔드


그러니까 말이 어려워서 그런데 쉽게 말하자면 VDPAU 칩셋에서 VAAPI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한 패키지 (vdpau-va-driver)와 VAAPI칩셋에서 VDPAU프로그램(Adove Flash 같은)을 돌리기 위한 패키지(libvdpau-va-gl)인 것입니다.


솔직히 어떤 프로그램이 VAAPI를 지원하고 VDPAU를 지원하는지는 굳이 알 필요가 없는 것이 우분투는 알아서 이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끙끙 싸매지 마시고 그냥 그렇다고 하시면 됩니다.


VLC나 MPlayer를 사용하실 때 출력 드라이버가 어쩌고 하는 것을 보실수 있는데 그냥 자신의 그래픽칩셋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INTEL

 VAAPI 혹은 libVA

 Nvidia

 VDPAU

 AMD

 VDPAU 혹은 VAAPI 혹은 libVA



참고 VDPAU https://www.freedesktop.org/wiki/Software/VDPAU/

VAAPI https://www.freedesktop.org/wiki/Software/va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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