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는 정말 인터넷에서 빠질 수 없는 수익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인터넷의 황제라 불리는 구글도 엄연히 말하면 광고회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광고를 통해 얻는 수익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무료앱들만 봐도 광고를 잠깐 봐주는 것으로 현금이 나가지 않게 조치를 취해주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광고 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한 광고는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망치고 또 보는 사람의 눈을 찌뿌리게 할 수있습니다. 그래서 시작 된 것이 Easylist 프로젝트였지요. (https://easylist.github.io/)


Easylist 사이트의 모습 당연히 광고는 없다. 대신 각종 Ad blocker들을 알려주고 있다. 일종의 광고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Firefox는 Ad-Block Plus 확장을 통해 Easylist의 목록에 들어간 것들을 차단하기 시작했고 Chrome 출시 이후 엄청난 속도로 점유율을 높이는 Chrome과 함께 빠르게 이 광고 차단 확장이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저의 블로그만 해도 광고가 없어지는 순간 뭔가 허전하면서도 깔끔한 화면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광고가 주 수익인 일부 사이트는 이게 굉장히 마음에 들지 않았나 봅니다. 그래서 브라우저에서 이 Ad Block Plus를 필두로 한 각종 광고 차단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있을 경우 이를 경고하거나 사이트 이용 자체를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명 Anti-AdBlock 이라고 합니다. 즉 Ad-block이 감지되면 갑자기 사이트가 이상한 곳으로 넘어가게 웹페이지를 짜두거나 페이지에 광고차단기를 꺼달라는 호소문(?)을 띄운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사용자들을 귀찮게 하는 것이었지요. 실제로 Chrome을 설치하고 ADB(Ad Block Plus)를 설치하는 사람들이 많은 관계로 생각없이 돌아다니다가 이러한 Anti-Adblock에 걸리면 그냥 광고 차단을 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이트는 그냥 광고가 도배되어서 귀찮음을 뛰어넘어서 그냥 광고만 하는 사이트 처럼 보이게 만들기도 하는데 여기에 Anti-Adblock을 적용까지 하면 참 사람 성질나게 합니다.


대표적인 광고 도배 사이트 아는 사람은 안다. 내가 원하는 컨텐츠는 이 광고를 한참 지나고 나서야 보일 정도로 심각하다.

위의 사이트에서 광고를 막을 경우 Anti-AdBlock이 발동해서 사이트 이용을 막아버리기도 한다. 보는 사람 참 성질난다...


즉 광고라는 무기로 창이 등장하자 이를 막는 Ad Block이 등장했고 또 이 Ad Block을 뚫어버리는 창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그럼 이제 방패를 강화할 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방패를 강화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방패를 추가하는 것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명 Anti-Adblock Killer. (https://reek.github.io/anti-adblock-killer/)즉 광고차단반대파 살해자(...) 대략 이렇게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원리는 웹페이지를 UserScript를 이용해서 제어할 수 있는 GreaseMonkey(Firefox), TamperMonkey, Scriptish 등의 확장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웹페이지를 손대는 방식입니다. 


즉 이 Anti Adblock Killer를 사용하려면 


Firefox용 수많은 광고 차단기들 특정 사이트의 광고를 차단해주는 것도 있고 광범위하게 광고를 차단하는 것도 있다.

이 쪽은 Anti-Adblock Killer를 설치하는 곳이다. 간단한 영어만 하면 솔직히 내 블로그도 필요 없다.



1. 광고차단 확장을 설치하고(Adblock Plus, Adblock, uBlock Origin, Adguard)를 설치합니다. Firefox for mobile에도 광고 차단을 할 수 있는데 모바일 특성상 uBlock Origin을 추천합니다. PC라면 다른 프로그램도 좋습니다.


2. GreaseMonkey, TamperMonkey 나 Scriptish 등의 Userscript 확장을 설치합니다. Firefox for mobile에 Ublock origin이나 Adblock 등을 설치하신 경우에는 usi 라는 확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3. https://raw.github.com/reek/anti-adblock-killer/master/anti-adblock-killer.user.js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UserScript 를 설치합니다. 일단 이것 만으로 Anti Adblock이 무력화되지만 업데이트를 위해 Anti-Adblock Killer를 구독하도록 합시다.

abp:subscribe?location=https://raw.github.com/reek/anti-adblock-killer/master/anti-adblock-killer-filters.txt&title=AakList%20(Anti-Adblock%20Killer)

위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Anti-Adblock 사이트로 처 들어가면 끝. 만약 Anti Adblock Killer도 막히면 이젠 뭐가 나올까요?


AdBlock Plus + Tampermoney + Anti-Adblock Killer 조합으로 박살낸 광고들 위와 같은 사이트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모바일에서 특정 사이트 광고 차단 동영상을 올립니다. 브라우저는 그 특성상 당연히 Firefox for Mobile이 되겠습니다. (다른 브라우저는 지원이 안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