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널은 이미 여기저기에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수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리누즈 토발즈 형님께서 어느정도 정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리눅스 커널의 소스트리에 포함되는 패치는 전체 메일링되는 패치에 비해 극히 적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여기에 등록되기 위해서는 정말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야만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안정성 문제이기도 하고 기존 API와 충돌도 적어야 하고 또한 특정 기기를 위한 패치만을 추가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안드로이드 커널은 기존 리눅스 커널과 상당히 소스가 달라져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커널은 아무래도 특정 기기를 위해 만들어지다보니 바닐라 커널(그러니까 리누즈 토발즈 형님의 순정 커널을 의미합니다.)에 이런 저런 수정이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특정 스마트폰용 커널을 다른 스마트폰에 입히면 벽돌 되는 것과 같은 겁니다.


하지만 이런 극한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것은 리눅스가 기본적으로 서버용으로 주로 쓰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탑 사용자들은 약간 불안정한 것 정도는 봐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데스크탑은 하루종일 켜놓는 경우가 많이 없으니까요. 여차하면 그냥 껐다가 다시 켜면 그만인 것이 데스크탑입니다.

 그래서 데스크탑 사용자들은 대부분 빠른 업데이트를 요구합니다. 아무래도 더 많은 하드웨어 지원과 더 많은 기능을 주로 요구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커널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Vanilla커널을 대신하는 각종 최신 기술로 무장한(대신 그만큼 무슨일이 벌어질지 모르는)Xanmod커널이란 것을 소개할까 합니다.


Vanilla는 좀 심하게 패치가 들어가지 않아서인지 커스텀커널이라 할 수 있는 커널들이 있는데요. 제가 소개할 Xanmod나 Liquorix나 pf-Linux 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커널들은 대부분 소스 코드만을 제공하고 바이너리는 직접 컴파일을 해야만 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게다가 제가 몇 가지를 써보기는 했는데 이쪽도 약간 보수적인 것인지 다음 버전 Vanilla와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았습니다. 그에비해 Xanmod는 우분투만 지원하지만 바이너리도 제공하고 성능 차이가 눈에 보이더군요. Wine-Staging을 처음 써봤을 때의 그 느낌이라고 할 까요? 아무튼 상당히 마음에 드는 속도를 보였습니다.


역시 줄줄이 설명하는 것보다 써보는 것이 좋겠지요?

사실 xanmod커널은 우분투를 중점적으로 지원합니다. 데비안에서도 된다고 하는데 데비안은 안정성을 추구하는 배포판이다보니 굳이 커스텀 커널을 설치해서 그 안정성을 깨뜨리는 것은 좀 안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이너리가 우분투에 맞춰져 있는 것도 한 몫합니다.


https://xanmod.org/


이곳에 접속해서 한번 Xanmod 커널을 설치해보도록 합시다.


http://deb.xanmod.org/xanmod-repository.deb


쉬운 방법으로는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해당 Deb파일을 설치하고(xanmod저장소 추가패키지)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linux-xanmod-버전


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업데이트가 굉장히 편리하기 때문에 기존 우분투 커널 업데이트하듯이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커스텀 커널 특성상 특정 하드웨어에서 충돌이 있을 수 있고 테스트가 Vanilla만큼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무작정 업데이트 했다가 삽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걸 대비해서 기존 Kernel PPA처럼 커널 DEB을 직접 받아다가 dpkg로 설치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커널은 자주 업데이트하면 좀 곤란할 때가 많거든요. 그냥 가끔 생각날 때 업데이트하더라도 늦지는 않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이 쪽을 더 추천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xanmod/files/releases/


여기서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난 여기서 4.9.9 버전을 다운로드 하겠다!

그러면 tar.xz 형태로 다운로드 받게 될텐데요.


압축을 풀면 세개의 deb파일이 들어있을 겁니다.



여기있는 deb파일을 전부 설치하면 된다. 현재는 컴퓨팅 환경상 amd64만 패키지를 제공한다.


그러면 그 deb파일을 전부 설치하면 됩니다.


만약 이전에 xanmod커널을 쓰고 계셨다면 커널을 업데이트 한다음 synaptic을 통해 이전 커널을 정리 하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귀찮으면 그냥 냅둬도 되지만 커널 정리가 필요하다면 나중에라도 한번 싹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만약 xanmod커널 설치 후 부팅이 안 된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부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때 보이지 않던 Grub메뉴가 뜰 텐데 이전 커널버전으로 부팅하시고 압축파일에 첨부된 purge-xanmod 어쩌고 스크립트를 실행해 주시면 깔끔하게 Vanilla커널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한번 xanmod 커널을 경험해보세요. 정말 속도 하나는 상당히 개선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커널 버전을 알 수 있는 방법:

터미널에서

uname -r


혹은


우분투 설정-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