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mon-Tools란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조금 더 말하면 Alcohol120% 혹은 Alcohol52%는요? CDSpace란 추억의 프로그램도 있지요?


 

 





이 프로그램들의 특징은 바로 CD이미지를 가상의 드라이브를 만들어 에뮬레이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를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디스크에 들어있는 각종 꼼수(보통은 디스크 복제방지장치입니다.)들도 함께 구현해주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디스크에 복제방지장치를 해둘 필요가 없고(대부분 Steam등의 온라인 인증방식을 쓰기 때문) 기본적인 ISO표준 디스크이미지인 ISO정도는 Windows도 그냥 마운트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볼 일이 별로 없는데요. ISO, MDF, CUE, IMG 등 알려진 이미지를 시스템상에서 마운트를 해주는 우리의 리눅스는 더더욱 이런 가상드라이브를 쓸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옛날 프로그램이라면 어떨까요?


옛날에는 이런 메시지를 많이 봤었다. 특히 친구끼리 디스크 바꾸면서 게임할때.



옛날에 만들어진 게임들은 주로 CD를 넣어야만 실행이 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디스크가 없으면 실행이 안 되는 것으로 복제방지를 해두었고 이를 패치한 No-CD패치들이 돌아다녔습니다. 말이좋아 패치지 실은 일종의 크랙이었습니다. 혹은 배경음악을 음악CD형태로 만들어넣어서 CD를 넣지 않으면 배경음악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요. (예: 프린세스 메이커3, 이스 시리즈, Pump it up! 가정용 1집~4집) 당시에는 이런 식으로 많이 만들어져 있어서 당시의 프로그램들을 굴리려고 하면 진짜 디스크를 넣거나 아니면 음악없이 그냥 돌리는 방식을 써야만 했습니다.



아무튼 CD를 넣어달라고 하는데 내가 CD를 넣어도 못 알아챈다. 어쩌라고


그렇다면 그냥 마운트 할 게 아니라 가상이미지를 통째로 CD-Rom드라이브에 넣은 것처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때 제일 편리한 프로그램이 바로 CDemu입니다.


http://cdemu.sourceforge.net/

https://launchpad.net/~cdemu/+archive/ubuntu/ppa


사실 CDemu는 2003년에 cue, bin파일로 대표되는 디스크이미지를 Mplayer에서 재생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입니다. 이후 같은 방식으로 가상CD방식으로 에뮬레이션하게 됩니다. 즉 가상 장치를 만들고 여기에 이미지를 넣는 기존의 Daemon-Tools와 똑같은 방식으로 말입니다.


가상 장치에 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동 마운트 기능이 없다면 일반 CD-ROM을 읽을 때처럼 마운트를 따로 해줘야 하지만 우분투는 자동마운트가 되기 때문에 기존의 노틸러스에 있는 마운트 기능을 쓰는 것하고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AudioCD나 CDExtra같은 이미지라면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AudioCD이미지를 노틸러스에서 마운트하면 아무것도 마운트가 되지 않지만 CDemu를 통해서 에뮬레이션 하면 AudioCD를 인식하고 AudioCD를 넣었을 때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CDemu로 이미지를 마운트해야 이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아니면 그냥 데이터 마운트일뿐


서론은 이제 그만두고 CDemu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재미있게도 Daemon-Tools와 사용방법이 거의 비슷합니다.


CDemu는 다음 명령어로 PPA를 등록해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배포판을 사용하신다면 위에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놓았으니 그곳에서 각 배포판에 맞는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거나 컴파일하시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cdemu/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all gcdemu


이렇게 하면 CDemu의 GUI버전인 gcdemu가 설치됩니다.


그럼 gCDemu를 실행해 봅시다. 당연히 메뉴에 있을 테니 잘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딱 한군데 빼고요. 알림영역을 보시면 아이콘이 하나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emon-Tools도 이런식으로 만들어져 있지요. 설치하고 보면 알림영역에 아이콘 하나만 떠있고 처음 쓰는 사람은 멘붕을 하지요.


이렇게 생긴 아이콘을 찾아보자

여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에 #Device 00 :Empty라 되어있을 텐데 가상장치00번이 만들어져 있고 비어있다는 의미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가상장치를 여러개 만들 수 도 있다는 의미지요. (바로 아래에 New device가 있지요.)


Daemon-Tools와 마찬가지로 이 메뉴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



#device 00:Empty를 눌러봅시다.


여기서 Load버튼을 누르고 CD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노틸러스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CD가 넣어졌음을 인식할 것이고 이를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AudioCD라면 AudioCD임을 알아챌 것이고요. 만약 드라이브 명이 필요하다면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dev/srX 형태로 되어있으니 이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 쉽죠?


만약 Daemom-Tools가 그리우시다면 이 쪽도 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편리하다는 것은 좋은 거랍니다.


참고로 CDemu가 지원하는 이미지는 cue와 bin, mds와 mdf, iso, img 등이 있습니다. 그냥 흔히 쓰이는 디스크 이미지파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CDSpace에서 쓰는 lcd는 안 됩니다..)


=======2017. 6. 15========


CDEmu의 GUI인 gCDEmu의 인터페이스를 한글화 했습니다. 물론 i18n을 지원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작업했고 몇몇 오타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gcdemu.mo.zip

위의 파일의 압축을 풀고 gcdemu.mo 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usr/share/locale/ko/LC_MESSAGES

에 넣어주시면 이후 시스템 재시작후 gCDEmu의 인터페이스가 한글화 되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번역 파일인 po파일은 CDEmu프로젝트에 메일을 넣은 상태입니다. 아직 답변은 없지만 확인 되는대로 답변이 올 것입니다.

ko.p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