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12년 10월 27일에 제 다음블로그에 있던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지금하고 약간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이 방법대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10년이상 굴리다보니 친구나 친척을 통해서 낡은PC가 잘 굴러들어온다. 소음도 엄청 크고 가끔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같은 물건도 있지만 그것 중에는 버려두기 아까울 정도의 물건도 있다. 특히 내가 어딘가에서 3만원주고 구입한 인터넷PC가 그러한데 우리은행이라 적힌 것을 봐서 고객편의용으로 굴리다가 용산에 내놓은 것으로 보였다. 어쨌건 생각보다 깨끗한데다가 조용한 편이라(120mm 팬 하나로 냉각을 끝낸다.) 토렌트머신 및 NAS대용으로 굴리고 있다. NAS용으로는 그냥 Pydio/AjaXplorer 를 이용하면 NAS대용으로 충분히 굴릴 수 있다. 이건 쉬우니까 설명 안 한다. 

일단 이제는 쓰지않는 낡은 PC에 하드를 큰걸 넣고 깨끗한(?)리눅스를 설치한다. 제일 좋은 것은 역시 우분투서버버전이나 X없는 데비안, 그리고 센트OS정도? X를 쓴다면 내가 이 글을 올릴 이유가 없을 정도로 쉬울테니(마우스로 딸깍거리기만 하면 바로 웹컨트롤이 되는데 굳이 이렇게 글을 올리겠는가...)

설명 기준은 우분투(혹은 데비안)기준이다. 다른 OS를 쓴다면 설정파일이나 몇가지가 다를 것이다.

(트랜스미션 홈페이지에서 데비안만 따로 설명하고 있다. 설정파일이 다른곳에 있다고(...))

일단 

sudo apt-get install transmission-daemon

으로 트랜스미션의 데몬(서버버전?)을 설치한다. 그리고 설정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 서버를 중지시켜야 한다. 중지 명령어는

sudo /etc/init.d/transmission-daemon stop

이러면 서버가 중지되었다고 뜬다. 서버를 중지시키는 이유는 아파치와는 다르게 일단 데몬이 죽지 않으면 설정파일을 원래대로 돌려놓기 때문이다.

이제 /var/lib/transmission-daemon/info/setting.json 파일을 편집한다.

sudo nano /var/lib/transmission-daemon/info/setting.json

(만약 나노를 쓴다면 이렇다는 것이고 vi를 원한다면 nano 대신 vi를 쓰면 될것이다. 참고로 vi는 초보자에겐 엄청 버겁다...)


쭈욱 내려가다가 rpc-whitelist란 항목이 보이는데 이부분을 true에서 false로 고친다. (외부에서 웹으로 접속하기 위함이다.)

포트도 바꾸려면 포트도 바꾼다. 기본포트는 9091이다.

rpc-username과 rpc-password도 원하는 것으로 고친다. 이 항목은 웹으로 접속할 때 필요한 로그온과정에서 물어볼 것이다. 잘 기억하자.

그리고uname umask의(감사합니다 욱이님 수정했습니다.) 숫자를 18에서 0으로 고치자. 이래야 777로 누구나 수정 가능한 권한이 주어지게 된다.

일단 여기까지만 해도 상관없다. 나머지는 웹으로 접속한다음 설정해도 충분히 설정이 가능하기 떄문에...

다시 서버를 실행한다. sudo /etc/init.d/transmission-daemon start

그리고 웹브라우저로 서버에 접속해보자.

http://(서버주소):(포트번호 기본은9091) 

이 러면 유저네임과 패스워드를 물어볼텐데 아까 설정한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해보자. 이제 웹으로 토렌트를 충분히 컨트롤할 수있게 되었다. 더 많은 설정을 하고 싶다면 아래쪽의 톱니버튼을 누르고 Preference를 누르면 더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다운로드 폴더라던가 속도라던가.

안드로이드에서는 TorrrentFu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컨트롤이 가능하다. 아니면 Transmission-remote같은 것도 괜찮다. 아이폰도 있을텐데 이건 내가 아이폰이 없으니 알아서 앱스토어를 잘 뒤져보시라. 정 짜증나면 그냥 웹브라우저를 이용해도 충분히 컨트롤 가능하다. 다만 PC용 웹화면이라 확대축소가 불가피하다.

써보니 Transmission 의 큰 문제가 있었다. Transmission으로 받은 파일은 소유주가 Transmission이고 덕분에 CIFS등으로 접속하면 여길 수정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Transmission 계정에 몇 가지 권한을 지니게 해줘야만 했다.

만약 Transmission의 계정명이 debian-transmission이라면

sudo usermod -a -G debian-transmission

sudo chgrp debian-transmission 다운로드폴더

sudo chmod 777 다운로드폴더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