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D Win이란 5인치 가량의 크기를 가진 작은 노트북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가 탑재된 5.5인치 '랩탑' GPD Win은 분명 게임용이지만 게임만 하기엔 뭔가 아쉬운 x86 칩셋을 달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본래 목적은 게임용이지만 여기엔 커다란 특징이 바로 Windows10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GPD_Win


인텔의 아톰 체리트레일이 달려있으며 GPU도 마찬가지로 체리트레일에 붙어있는 인텔HD가 달려있습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도 올리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물론 x86용이라 ARM용 앱은 실행이 안 됩니다.)https://www.black-seraph.com/


Windows만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데 굳이 여기에 Lubuntu를 설치하려고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Windows10은 돼지다.

Windows가 많이 빨라지고 가벼워졌다고 하는데 기본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여전히 1.0GiB 남짓 먹습니다. 이 물건의 기본 메모리가 4GiB임을 생각해보면 1/4를 운영체제가 먹고 있는 셈입니다. 뭔가 아쉽지요.


2. 터치스크린에 최적화 된 Gnome도 돼지다.

사실 Gnome 데스크탑은 여기에 정말 잘 어울리는 환경입니다. 기본적으로 터치스크린을 지원하고 꽤나 날렵하지요.

그런데 Gnome도 기본 메모리 요구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게임용으로 쓰기엔 너무 많이 먹습니다.


3. 어차피 인텔HD 그래픽이라 GPU 성능이 차이가 없다.

AMD나 Nvidia의 경우 DirectX 렌더링을 사용한다면 Wine으로 굴릴 때 성능저하를 느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D3D->OpenGL을 쓰기 때문인데요. 어차피 인텔GPU를 쓰면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렌더링 성능이 거기서 거기거든요.

게다가 GPD Win이 굴릴 수 있는 구식 게임은 DirectX9 정도인데 Wine-Gallium Nine(https://wiki.ixit.cz/d3d9)은 이미 Windows보다 더 빠르게 구동이 가능해졌습니다. (비록 Arch에서 그렇게 구르는 것이기는 하지만) 즉, 이쪽이 더 게이밍에 더 좋은 셈입니다.


다만 이런저런 문제로 인해 커널을 컴파일 해야하며 설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http://oldcomputer.info/log/index.php?id=20180105220917-debian-linux-on-a-gpd-win

http://hansdegoede.livejournal.com/17445.html


위의 두 링크를 참고했습니다. 아래는 커널소스와 설정을 공유한 블로그주소입니다.


Lubuntu를 설치하는 방법은 당연하게도 Lubuntu 설치 USB를 만들고 부팅하면 됩니다.(64비트용을 설치해야 합니다. 32비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전원을 켜고 열심히 DEL키를 연타하면 바이오스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부트순서를 USB메모리를 Windows Boot Manager보다 앞으로 설정하면 라이브 부팅이 됩니다. 어차피 일반 PC부품과 동일하게 만든것이니 이 부분은 동일합니다.

다만 GPD Win의 특징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기본 화면이 모바일용으로 나온 LCD라 가로 화면이 기본이 아닌 세로 화면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부팅중 열심히 DEL키를 두드리면 바이오스 설정이 옆으로 돌아가서 나옵니다.


그래서 라이브 부팅을 하면 이따위로 화면이 돌아갑니다.


xrandr과 몇가지 명령을 통해서 화면을 돌려야 하는데 기본 적인 설치때도 돌아가있어서 짜증납니다. 출처에 나온 것에 의하면 라이브 부팅전에 명령을 통해 화면을 돌리라고 하는데 저는 귀찮아서 세로로 돌려놓고 스마트폰 쓰듯이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설치후에 보면 여전히 화면이 돌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 약간의 삽질을 동원해야합니다.


1. 수정된 커널설치

https://github.com/jwrdegoede/linux-sunxi

이곳에 GPD Win에 맞는 커널이 올라옵니다. 이것을 컴파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귀찮지요... 그래서 제가 컴파일 한 패키지를 올립니다.


linux-image-4.15-GPDWIN

https://drive.google.com/open?id=15kODz6H0ZGa4OtUT3Kfk_6uWfOxWOzSv

linux-header-4.15-GPDWIN

https://drive.google.com/open?id=1atsMLBrJDA-ba-1ZzyK5PEHima2MDeDi

linux-libc-dev-4.15

https://drive.google.com/open?id=13rttNTL2-ECO7_2Cjl28tNu47WMstIPW


위의 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팅중에 Shift키를 꾹 누르고 있다가 해당 커널을 선택해주세요. (기본 커널버전이 낮으면 알아서 4.15로 부팅 될 겁니다.)


2. 돌아간 화면 수정하기

https://drive.google.com/open?id=1l1B-mhzZ9-l409RqhV3tVn237NeR7P_2

위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아주신다음 /etc에 넣어주세요.


그러니까 /etc/rotategpd.sh 파일이 생성된겁니다. 그리고


sudo chmod +x /etc/rotategpd.sh


이렇게 명령을 줘서 실행권한을 줍니다.


그리고 LX메뉴 - 기본 설정-Default Applications for LXSession

Autostart에서 +추가 버튼옆에

/etc/rotategpd.sh

이렇게 적고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로그인할 때마다 화면이 알아서 가로로 돌아올겁니다.(버그가 약간 있어서 창이 최대화가 안 된다거나 터치좌표가 엉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그냥 재부팅이 답입니다...)


로그인 화면이 돌아가 있는 것은 lightdm설정을 손보면 된다고 하는데 솔직히 그건 귀찮네요.


그리고 /etc/default/grub 파일을 수정합니다.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fbcon=rotate:1 dmi_product_name=GPD-WINI55"


GRUB_CMDLINE_LINUX_DEFAULT 항목을 찾아서 위와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3. 무선랜 잡기

https://drive.google.com/open?id=1Gr8i_VjF1lACz3TpgfeWBJ3MnIjkXYq0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lib/firmware/brcm 여기에 넣어주시면 이후 재부팅후에 무선랜이 정상작동 될 겁니다. Broadcom무선랜 특유의 삽질이 동원됩니다.


4. 사운드 잡기


이게 제일 손이 많이 갑니다. 우선 Lubuntu 16.04는 Pulse-Audio가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일단 업데이트부터 합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이제 pulse-audio가 설치될 것입니다.


그리고


https://drive.google.com/open?id=11XLGPDTpZKMIrej3e6FWzeD-z-V_DaNC

이것과


https://drive.google.com/open?id=1NnhkrTdaRjhjM1u2JxkR5C5B6_bhGosD


이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usr/share/alsa/ucm/chtrt5645 여기에 넣습니다. 만약 폴더가 없다면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etc/pulse/daemon.conf 파일을 열어서

realtime-scheduling = no


해당 옵션을 이렇게 설정하시면(그냥 귀찮으면 제일 아래에 적어주세요) 이제 소리도 문제없이 나옵니다.


5. 센서 잡기

각종 온도 센서와 스로틀링을 위한 설정입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4ZTEFauFxihqKXULc4SSZZ82IiiQPe5P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lib/udev/rules.d/

여기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됐습니다. 마음껏 쓰시면 됩니다.


P.S rotategpd.sh 파일 실행순간이 너무 빠르면 화면전환 오류가 잦아지네요.

앞에 sleep명령을 넣던지 해서 조금 xrandr의 실행을 늦춰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