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에 해당되는 글 1건

※제목을 저렇게 해놓긴했지만 정확히 말하면 일반인이 생각하는 해커에 더 가깝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곧 해커라고 볼 수있으니(안좋은 의미의 해커가 아니라 좋은 의미의 해커)그게그거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등에서 개발자는 무슨 컴퓨터 앞에서 뚜드리고 뭔가 척!하면 짠하고 뭐가되는 그런 이미지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다들 알다시피 "이게 왜 이러지?"단계가 존재합니다. "생각한다-구현한다-기도한다"라는 개발자유머가 있을정도지요.

하지만 비개발자들은 개발을 맡기면 그냥 알아서 뿅하고 가져온다고 생각하는듯 합니다. 사실 개발의 80%가 디버깅이니 수없는 노가다끝에 만드는건데 말이지요.

개발자가 말하는 기능구현 = 이제 첫단추끼웠다. 이제 디버깅작업이다.
비개발자가 생각하는 기능구현 = 아무문제없이 완벽하다


PSP가 막 팔리던 시절 펌웨어 첫 해킹성공으로 사진한장이 공개됐는데 그냥 PSP화면에 "Hello, World!"가 띄워져있었습니다.
당연히 관련 커뮤니티는 난리났는데 당시 모 게시판에선 "고작 문구하나 띄운거가지고 뭔 호들갑이냐"라는 댓글을 달려있었습니다.
비개발자입장에선 "고작 문구"겠지만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거냐면 PSP라는 플랫폼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수 있는 환경이 생겼다는겁니다.

사실 모든 개발환경을 갖추고 제일먼저하는건 "Hello World"를 띄우는겁니다. 해당 개발환경이 제대로 만들어진건지 확인하는것이지요.

비개발자들은 이 Hello World띄우는게 쉽다고 생각한거 같지만 개발자들입장에선 개발환경의 완성이라는 큰 의미인겁니다.
(이해가 안 된다면 집을 짓기위한 터다지기 작업이 완료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에선 디X인사이드 컴갤이나 Github갤에서 이런 요상한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거긴 아무래도 비개발자출신 자칭개발자들이 많아서 벌어지는듯 합니다. Hello World비하는 일상에 C99와 C17이 뭐가 다르냐고 하더군요. (Visual C++만 쓰는경우 이렇게 되곤합니다. 즉, 타 플랫폼 경험부족)

그러니까 개발자들에게 개발은 계단처럼 하나하나 밟아나가는 일입니다.
하지만 비개발자들은 개발이 짠하고 나오는걸로 착각을 자주합니다. 그러니 어렵게 하지말고 개발자들 힘들게 안 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