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그동안 몰랐습니다.


유튜브를 볼 때 왜 이리 답답한지... 그동안 그냥 내 컴퓨터가 느려서 그런가부다 했었지요.


알고보니... 그동안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이 되지 않고 있었던 겁니다.


분명히 여기보면 Video Decode에 하드웨어 가속이라고 써있습니다. 그런데 Arch 위키를 뒤져보니

크롬과 Firefox 둘 다 그 어떤 비디오가속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https://www.reddit.com/r/linux/comments/9kzxdm/still_no_chromechromium_hw_video_acceleration_on/


여기에도 여전히 하드웨어 가속이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다만 h264ify라는 확장을 설치해서 CPU사용율이 높은 VP9코덱 대신 H264코덱으로 사용율을 낮출 수 있다고 나오긴 합니다.


이쯤되니 엄청 속은 기분이 드네요...


아무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행히도 Chromium에 VAAPI를 지원하는 패치가 나왔고(대신 구글은 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브라우저에서 하드웨어 가속으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h264ify를 설치해서 H264로 재생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 현재 사실상 표준 코덱은 H264/AVC코덱이고 하드웨어 지원폭이 넓으니 이쪽을 이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우선 자신의 시스템에 VAAPI를 지원하는지 확인 합니다.

터미널에서 vainfo를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이런식으로 나오면 vaapi가 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지원이 안 된다면 mesa-va-drivers 등의 패키지를 설치하세요.


그리고 브라우저에 패치를 통해 VAAPI를 지원하게 해야 합니다.


현재 VAAPI지원 Chromium은 https://launchpad.net/~saiarcot895/+archive/ubuntu/chromium-beta

이곳을 통해 배포되고 있습니다. 각종 패치들을 추가해서 chromium을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든 PPA입니다.


터미널을 열고

sudo add-apt-repository ppa:saiarcot895/chromium-bet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chromium-browser


그리고 설치된 Chromium-Browse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chrome://flags/

여기로 들어간 다음에 accel로 검색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Override software rendering list 와 Hardware-accelerated video를 Enabled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하드웨어 가속이 이루어지면서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