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약간의 편견일수 있습니다.
윈도를 서버로 쓴다... 나쁜생각은 아닙니다. 그리고 편한걸로 따지면 윈도가 나쁜게 아니지요. 그런데 이것 하나는 생각해야합니다.

어째서 서버프로그램들은 GUI보다 CLI를 더 선호하는가?
그리고 서버로 쓰이는 리눅스, 유닉스들은 CLI로 쓰이는게 많은가?

윈도서버는 태생적으로 GUI를 갖추고 태어납니다. 괜찮은 방식입니다. GUI로 관리하면 배우기 편하고 쓰기 편합니다. 그런데 이미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그렇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서버프로그램들은 최상의 안정성을 지녀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 쓰이는 기능은 쳐내서 이것으로 인한 문제를 없애야합니다. GUI는 그래픽 메모리에 접근해 화면에 그리는 기능이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것조차 버그가 있어서 보안 구멍으로 쓰일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충격으로 박살나기도 하는게 보안입니다. 그러니 꼭 필요하지 않다면 애초에 만들어 넣지 않는게 서버관리에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GUI는 굳이?? 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윈도는 기본적으로 GDI를 쓰게 되어있지요. 이 gdi가 무슨 문제를 일으킬지는 아무도 알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윈도서버로 서버를 만든다고 하면 전 일단 말리고 싶습니다. 차라리 윈도가 필요하면 Vmware ESXi에 따로 서버를 올리라고 하고싶습니다.

메인으로 윈도서버를 올리는건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아무리 Microsoft가 뛰어난 인재들이 모이는 곳이라고 하지만 윈도서버는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존 윈도프로그램들이 그대로 돌아간다는건 정말 박수쳐줄일이지만 그게 도리어 화가 될 수도 있다는걸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제일 좋은건 관리자가 모든것을 통솔하는것. 그것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