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윈도우관련 파워유저들의 각종 강좌와 팁들이 공유되던 거대 사이트였는데 이름을 매니안닷컴이라고 바꾸고 종합컴퓨터 커뮤니티로 바꿔버린뒤로 간적이 별로 없습니다.

최근들어가보니 망했네요.

여기가 대박이었던것이 Windows98부터 WindowsXP 시대까지 별의별 팁과 유틸리티들이 소개되고 공유되었습니다.
WindowsPE라던가 Windows의 개발버전 유출소식 등 각종 Windows관련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당시는 CD시대였기에 오버버닝해서 윈도우 설치CD를 굽기위해 각종 CD를 굽는 프로그램들이 나오기도 했고 무인설치(그러니까 디스크를 넣고 가만히 냅두면 알아서 설치끝)방법이 공유되기도 했으며 최신 OS의 호환성 문제가 터질때마다 방법을 찾기도 했습니다.
특정게임이 출시 될때마다 개조드라이버들이 많이 공유되기도 하는등 진짜 거대한 커뮤니티였고 그만큼 수준도 높았습니다.

저도 한때 여기서 활동하면서 지식을 많이 얻었는데 2021년 현재 그 지식들은 별로 쓸 일이 없네요.

애초에 윈도우는 소스가닫혀있으니 무언가 해킹을 통해서 알아낸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파워유저들도 WinBBS시절만큼 활동적이지 않습니다. 요즘은  OS의 구석까지 뜯어보는 것이 어려워진탓이겠지요. (XP도 그리 뜯기 쉬운 물건은 아니긴 했습니다.)

그리고 윈도 서버도 국내에서 많이 시장에서 사라졌습니다. 심지어 있다고 해도 예전처럼 극한으로 튜닝해서 쓰지도 않고요. 그땐 윈도 서버 튜닝하는 것도 많이 돌아다녔는데 그것도 굳이 할 필요가 없고요.

파워유저의 수가 줄었다는건 그만큼 윈도가 쉬워졌다는 의미겠지요??? 좋은 현상인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