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ourceforge.net/projects/rebeccablackos/?source=navbar 레베카 블랙 OS라서 레베카 블랙의 뮤직비디오를 띄운 스크린샷이 올라와 있다.

이전에 저는 Wayland와 Xorg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http://moordev.tistory.com/39

그런데 Wayland에 대한 글만 잔뜩 쓰고, Wayland의 스크린샷 하나 올리지 않았더군요. 그 당시 저는 Wayland를 쓰려면 Arch Linux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했었는데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우분투 기반으로 nerdopolis라는 분이 만든 버전이 있었습니다. 사실 직접 Customizer로 작업하려고 소스 컴파일까지 했었는데 이 배포판을 보자마자 작업하던 것을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이미 Wayland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갖춘 배포판이어서 굳이 Arch를 설치할 이유도, 굳이 우분투를 커스터마이징 할 이유도 없었습니다. 그냥 이 배포판 하나면 Wayland가 이런 거구나~정도로 다 알 수 있습니다.


Rebecca Black 이란 이름의 정체?

그런데 이름이 좀 웃기기는 합니다. Rebecca Black이라? 이게 무슨 뜻일까 하고 검색해 봤더니 유튜브에서 (안 좋은 쪽으로) 유명한 한 여성의 이름이더군요.위의 스크린샷에 떠 있는 유튜브 영상속의 여성분이 바로 Rebecca Black입니다. 아무튼 이 Rebecca Black의 팬인 어느 한 분이 직접 만든 OS가 이 OS라고 합니다. 배경이 일부 팬심으로 만든 배포판과는 다르게 이 여성 사진으로 도배 되어 있다거나 기본 홈페이지가 뮤직비디오 유튜브채널이라던가 하는 일은 없고 오로지 이름만 RebeccaBlackOS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은 없습니다.(다만 라이브 사용자 이름이 beccaholic입니다.)


현재 Wayland를 이용하는 데스크탑 환경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대략 4가지가 있습니다.

1. Weston

2. Gnome Shell

3. Enlightment wayland

4. Hawaii


Orbital이란 것도 있고 SWC란 것도 있다고는 하는데 저는 해당 데스크탑들은 구동이 안 되어서 확인 못했습니다. 메이저라 할 수 있는 KDE도 포팅 중이지만, 아직 여기에 들어가지는 못했습니다. Gnome은 Xwayland를 약간 써서 구동이 되는 수준이라고 하구요. Gnome Shell 3.14에서는 완벽히 Wayland에 포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왠지 기대되네요.


한번 스크린샷을 쭉 봅시다. 참고로 VirtualBox를 이용했기 때문에 KMS가 필요한 Gnome Shell이나 Enlightment는 스크린샷이 없습니다. 대신 Xorg 기반과 모습이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Wayland라고 딱히 다른 것은 없습니다.


다운로드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rebeccablackos/files/ 여기에서 그나마 날짜가 최신인 폴더로 들어가 iso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32/64 모두 지원하기 위해 32비트용으로 만들어서 배포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iso파일을 DVD로 굽던지 아니면 Unetbootin을 이용해서 USB에 담던지 아니면 USB Image Writer로 USB에 구워주시면 됩니다.


우선 부팅화면부터 보겠습니다. (Unetbootin을 이용하시면 이 스크린샷과는 다르게 Untebootin의 화면이 나옵니다.)


제일 윗줄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 메뉴입니다. 그냥 기본 라이브모드 진입입니다. 그 아래는 KMS를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용입니다. 그러한 시스템의 대표적인 것이 VirtualBox를 들 수 있습니다. 만약 가상머신을 통해서 확인 해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메뉴중 원하는 해상도를 찾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USB나 DVD를 이용하시면 제일 위의 메뉴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RBOS 이렇게 검색하니 이상한 것만 잔뜩 나온다. 검색할 때는 약어를 쓰지말고 RebeccaBlackOS라고 꼭 풀네임을 쓰자

부트 화면도 의외로 깔끔합니다.


여러모로 확 깨는 로그온 화면. 아직 정착중인 Wayland니까 이 정도는 봐주자.

우분투 기반이지만,(정확히는 쿠분투기반입니다. 기본 아이콘이 KDE입니다.)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런데 이거 사실 로그온 화면입니다. Wayland가 아직 GDM이나 LightDM같은 변변한 로그온화면이 없어서 이런 식으로 로그온 화면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VirtualBox를 통해 스크린샷을 찍어서 Enlightment와 Gnome Shell 세션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USB/DVD부트 하신 분들은 Enlightment와 GnomeShell을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냥 보면 투박한 화면 같지만 Xorg가 아니라 Wayland다.

가장 기본적인 Wayland 쉘인 Weston입니다.

위의 로그온(?)화면과 비슷하지요? 위의 로그온화면도 사실 Weston에 아이콘을 줄여서 만든 화면입니다. weston을 로그온화면으로 쓰다니...기발한 생각인 것 같기도 합니다.


참고로 여기 있는 것들 KDE어플리케이션이다. Wayland로 포팅된 것이 아니라 Xwayland를 이용해서 X11용 어플리케이션을 돌리는 것이다.

Application Launcher를 실행했더니 메뉴형식이 아니라 이렇게 하나의 창에 뜨더군요. 사실 Weston이 완벽한 물건이라기 보다는 다른 데스크톱 환경을 위해서 만들어진 경향이 커서 그냥 쓰기에는 상당히 부적합합니다. 그놈이나 KDE같이 아이콘 배치도 마우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weton.ini파일을 텍스트로 수정해야 하더군요. Wayland가 정착되면 이 화면 보기 어려울 듯 합니다.


다른 것은 대충 알겠는데 Hybrid Sleep은 뭘까?

로그 아웃을 눌렀더니 뜨는 창. 역시 심플합니다. 아직은 테스트 성격이 강하니까요.


약간 안드로이드 타블렛스러운 화면 안드로이드에서 이런 런처를 만들어도 잘 될 듯 하다.

Wayland 기반 중에서 제일 기대되는 환경인 Hawaii입니다. 기존 Gnome Shell포팅이나 KDE포팅보다 이 환경이 저는 더 기다려지더군요. 아직 안정 버전조차 나오지 않은 신예지만 상당히 깔끔한 것이 기대됩니다.


일단 Wayland만의 어플은 부족해서 KDE의 어플과 gedit등의 Gnome 어플을 가져왔다.

KDE메뉴를 빌려서 쓰던 Weston보다 훨씬 깔끔한 메뉴입니다. 이 화면 사실 터치에 최적화된 UI라고 합니다. 어쩐지 타블렛스러운 화면이 그럴것 같더니 하지만 마우스로도 상당히 편하게 잘 됩니다. MauiOS에서 만들고 있는데 정말 기대됩니다.


우선 화면을 보면 상당히 깔끔한 화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Wayland가 가진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가 굉장히 가볍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구동해본결과 GPU가속만 되면 상당히 쾌적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굼벵이 기어가는 Xorg와는 차원을 달리 합니다. X11프로그램도 Xwayland를 중간에 거치는데도 Xorg에서 돌리는 것하고 큰 차이를 보이지를 않았습니다. 우분투나 페도라 같은 큰 메이저 배포판에서 Wayland를 기본 데스크탑 환경으로 채택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분투는 Wayland가 아니라 자체 개발하는 Mir를 밀고 있기는 합니디만...) 아직 일부 프로그램 실행 시 불안정한 모습이 많이 보여서 걸리기는 하지만 이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겠습니다.


Wayland를 말로만 들으셨나요? 한번 Wayland란 놈을 써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미래를 미리 체험한다고 생각하고 한번 테스트해보시면 정말 신세계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Wayland가 메이저가 되는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