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oordev.tistory.com/175


이 포스팅 바로전에 슬픈 굴림이야기라는 포스팅을 잠시 했었습니다. 내용은 대충 Wine으로 실행 되는 프로그램중에 굴림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위해 Windows에서 Gulim.ttc 파일을 추출한 후 설치해야 한다라는 것이 요지였습니다. 물론 Wine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문서에서 굴림을 쓰는 경우에도 비슷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분투는 그래도 나눔고딕으로 대신해주는 기능이 있지만 다른 리눅스는 해당 기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건 굴림이 필요하다면 굴림체를 설치하면 그만인데 문제는 EULA입니다. Windows라이센스 없이 해당 폰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Microsoft가 미쳤다고 개인사용자들의 라이센스를 일일이 확인 할 것 같지는 않지만 이런 라이센스가 박힌 물건에대해 꺼림칙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답은 http://egloos.zum.com/einmong/v/5885619 여기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gulim.ttc파일을 분해하고 나눔고딕과 나눔고딕코딩, 나눔바른고딕, D2Coding 등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로 각각 대체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름만 굴림이고 실제로는 나눔고딕으로 대체해버린다면 문제될 것은 전혀 없는 것이지요. Microsoft가 저작권을 갖고 있는 것은 굴림폰트의 형태이지 해당 파일 그 자체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나눔고딕을 그냥 굴림으로 지정해버리고 굴림을 대체해버리는 것입니다.


나눔고딕을 대체한 굴림이 필요하시다면 이 글 아래에 올려놓았으니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이글루스의 글을 보면 unitettc라는 프로그램과 ttfname3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일본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인데 unitettc는 리눅스도 지원합니다. ttfname3은 Windows만 지원하지만 wine으로 아무 문제없이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unitettc는 http://yozvox.web.fc2.com/unitettc.zip

이곳에서 받을 수 있고 ttfname3은 위의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일단 gulim.ttc 파일을 unitettc로 분해해서 4개의 ttf로 만들고(굴림, 굴림체, 돋움, 돋움체) ttf에서 ttfname3으로 폰트정보를 빼낸다음 대체할 폰트에 각 폰트정보를 대신 입히고 다시 ttc로 묶는 것을 마무리를 짓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블로그에서 다 찾을 수 있지만 일부 명령이 다르겠지요.


준비물은 UniteTTC, TTFname3.exe (위 이글루스에서 구할 수 있음)

gulim.ttc (Windows에서 추출)

NanumGothic.TTF, NanumGothic_Coding.TTF, NanumBarunGothic.TTF, D2Coding.TTF (보통 우분투에 설치되어있음)


이들이 모두 한 폴더에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뒤의 4개의 폰트는 /usr/share/fonts를 뒤지면 구할 수 있습니다. D2Coding의 경우는 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

여기서 집어오시거나 fonts-naver-d2coding패키지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17년 현재 아직 저장소에 등록이 되지는 않았네요)


UniteTTC압축을 풀면 파일이 이것저것 많이 나오는데 우리가 쓸 것은 unitettc64 혹은 unitettc32 만 있으면 됩니다. 자신의 PC환경에 맞는 버전을 쓰면 됩니다.


sudo chmod +x unitettc64

./unitettc64 ./gulim.ttc


이렇게 하시면 gulim001.ttf ~ gulim004.ttf 파일이 나옵니다. 각가 굴림, 굴림체, 돋움, 돋움체입니다.


그다음 폰트 정보를 빼냅니다. xml형태로 나오더군요.


wine ttfname3.exe gulim001.ttf -o gulim001.xml

wine ttfname3.exe gulim002.ttf -o gulim002.xml

wine ttfname3.exe gulim003.ttf -o gulim003.xml

wine ttfname3.exe gulim004.ttf -o gulim004.xml


이렇게 빼낸 폰트정보를 이제 대체 폰트에 덮어 씌웁니다.

기존의 gulim001.ttf~ gulim004.ttf 파일은 삭제해주세요. gulim.ttc 파일도 삭제해주셔도 됩니다.


wine ttfname3.exe NanumGothic.TTF gulim001.xml -o gulim001.ttf

wine ttfname3.exe NanumGothic_Coding.TTF gulim002.xml -o gulim002.ttf

wine ttfname3.exe NanumBarunGothic.TTF gulim003.xml -o gulim003.ttf

wine ttfname3.exe D2Coding.TTF gulim004.xml -o gulim004.ttf


이렇게 함으로서 이름만 굴림이고 돋움인 나눔고딕과 D2코딩폰트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들을 그대로 설치해도 굴림과 돋움으로 인식하지만 Wine으로 굴리는 프로그램중에서 gulim.ttc가 아니면 안 되는 녀석도 있더군요. 그러니까 gulim.ttc로 다시 묶어야 합니다.


./unitettc64 gulim.ttc gulim001.ttf gulim002.ttf gulim003.ttf gulim004.ttf


이렇게 하시면 이제 Gulim.TTC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걸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글꼴보기에서 글꼴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기존에 gulim.ttc가 설치되어 있었다면 먼저 삭제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fonts에 설치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fc-cache -f -v 명령으로 폰트 캐시를 다시 만들어 주세요. 그 다음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 해주시면 기존으로 굴림으로 나오던 모든 부분이 나눔고딕으로 바뀌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게 바로 그 결과물입니다.


Gulim_NANUM.ttc.tar.7z


안에 있는 압축을 풀면 gulim.ttc라는 파일이 나오는데 이름만 굴림이고 내용물은 나눔고딕들 입니다. 이것은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양정보통신이라고 써있는 것이 조금 거슬리기는 하는데 나눔고딕을 그대로 넣었으므로 이름만 굴림인 셈입니다.




Lubuntu님이 나에게 보내주셨던 스크린샷이다. 원인을 알아냈을때의 그 허무함이란.

굴림체가 없는 경우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에 들어가면 이렇게 한글이 깨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여기서는 굴림을 지정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굴림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한글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굴림을 이용한 스크린샷입니다. 기존하고 다른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Windows에서 쓰던 그 폰트니까요.


그리고 이 것이 나눔고딕으로 바뀌치기한 굴림을 설치한 후 입니다. 큰 차이는 보이지 않지만 확대하면 미묘하게 다르답니다. 물론 나눔글꼴이 영문 글꼴이 별로라곤 하는데 한국어 사용자에게 영문은 보조일 뿐입니다.


어쨌건 제 시스템에서 이제 굴림을 쫓아냈습니다. 이제 굴림으로 들어오는 모든 것은 나눔고딕으로 바뀌어져서 볼 수 있어요!!!! 참고로 이건 Windows에서도 쓸 수 있다고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