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FBA

소스코드 : https://github.com/Cpasjuste/libafba

바이너리 : http://android.mydedibox.fr/afba/aFBA.apk

aFBA는 여러 안드로이드 아케이드 에뮬레이터 중에서도 Tiger Arcade나 다른 아케이드 에뮬레이터를 제치고 가장 최적화된 에뮬레이터로 꼽히는 에뮬레이터입니다.

사실 아케이드 에뮬레이터의 본좌는 Mame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용 mame는 속도가 아직까지는 별로더군요. Mamedroid 외에더 mamedroid reloaded란 것도 나왔지만 롬 호환성만 좋아졌을뿐 aFBA에 비하면 그렇게 성능이 좋지 못합니다. aFBA는 아케이드 에뮬레이터 중에서 Final Burn이란 에뮬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는데 cps1,2 pgm, neogeo같이 그럭저럭 잔뼈 굵은(pgm이 메이저 급이었던가요?)기판은 지원하지만 마이너한 기판은 가차없이 미지원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했기에 aFBA도 마찬가지로 일부 메이저 기판만 지원합니다. 하지만 성능은 우월합니다. 넥서스원에서도 메탈슬러그3를 무사히 돌려서 게임이 가능했으니까요. MetalSlug3가 오래된 게임이기는 하지만 Mamedroid에서는 게임플레이가 도저히 못해 먹을 수준이었지만 aFBA는 아주 훌륭했습니다.

 TigerArcade와의 비교에도 aFBA가 압승이더군요. 지원기판수도 비슷한데다가 타이거 에뮬레이터는 구하기도 어려운편이라 그냥 이렇게 사장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심지어 aFBA는 오픈소스라 사라질 염려도 없습니다. 한때 나마 유료로 판매했던 neoDroid도 이거에 밀리더군요. 아마도 aFBA는 소스코드가 있는한 계속적인 업데이트도 가능하리라 보는데 최근 업데이트가 없는듯 합니다. 그도그럴것이 cps나 네오지오나 새로운 게임은 나오지도 않는데다가 킷캣에서도 민망할정도로 잘 돌아가고 있어서 커밋할 필요성을 못느껴서 그런듯합니다. 롬셋이 급변하지 않는이상 12년 버전인 1.6이 장수할 것 같네요.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도 다른 에뮬레이터에 비하면 환상적입니다. 너무깔끔해서 에뮬레이터가 아니라 어느 웹페이질 보는 듯합니다. Tiger시리즈가 투박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한거에 비하면 거의 깔끔하게잘 만들었습니다.


만약 속도가 느리다면 게임내에서 한번 뒤로를 누른 다음 위쪽 도구 상자중에서 두 번째 버튼을 터치 그리고 none을 고르시면 확실히 성능이 나아짐을 보입니다. 사실 이것은 브라운관 느낌이 나도록 하는 필터가 작동하면 서 생긴 일종의 프레임 하락인데 게임하면서 굳이 필요없는 필터를 제외함으로써 프레임의 이득을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필터가 빠짐으로써 게임이 약간 깨끗해 보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한다면 더 깔끔하게 보이게 하는 필터를 적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이때는 성능이 좀 좋아야 히겠지요.


지원게임은 MAME가 지원하는 게임이면 됩니다. 다만, 기판이 CPS1,2 NeoGeo, PGM 그리고 이들보다 이전의 물건인 경우 정도만 가능합니다. Finalburn지원 리스트를 보시는 것이 더 빠르겠군요.





다음 포스팅에는 포켓몬스터 6세대를 스마트폰으로 가능 하게한 drastic과 nds4droid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