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용 Steam에 Proton이 적용되어서 윈도우 게임을 지원한지 시간이 꽤 지났습니다.


물론 아직도 Proton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도 있고 아직 Proton의 성능이 미덥지 못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Wine부터 모든 API를 완벽하게 지원이 되지 않거든요.


하지만 Vulkan이 지원된다는 가정하에 DirectX9이하 게임이야 Wine으로도 아무 문제 없이 구동되고 DirectX10~DirectX11은 DXVK프로젝트로 쌩쌩하게 구동이 됩니다. 문제는 몇 가지 부가 라이브러리(xact, xinput 호환 문제 등) 정도입니다.


그런데 제가 Proton이야기는 많이 했는데 정작 Proton을 활성화 하는 방법은 한번도 알려드린적이 없더근요.


사실 Proton을 활성화 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전에는 베타버전에서만 되었지만 이젠 Steam 정식 버전에서도 Proton이 지원됩니다.

리눅스용 스팀에서 왼쪽위의 Steam-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업데이트 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번역이 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Steam Play에서 Enable Steam Play for all title체크를 하고(이러면 윈도용 게임도 Linux에서 지원 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아래의 Use this tool instead of game-sepcfic selections from Steam에도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Proton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2018년 10월 현재 안정판은 Proton3.7-8입니다.


그러면 윈도용 게임도 리눅스용 게임에 뜨면서 플레이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아직 모든 것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고 Vulkan이 활성화 되어야 하지만 일단 리눅스용 스팀에서도 게임이 다운로드가 되는 것이지요.

Steam Play로 돌아간다는 메시지가 떠있다.

하지만 Wine 시스템과 달리 Steam의 Proton은 철저하게 Wine의 라이브러리만을 이용합니다. 기존 Wine 시스템에서는 필요에 따라 winetricks나 PlayonLinux의 기능을 이용해서 MS의 라이브러리를 오버라이드해서 쓰곤 했습니다. 하지만 Proton은 그것이 직접적으로 지원되지 않지요.


하지만 Proton도 결국에는 Wine...

winetricks를 Proton에 쓸 수 있게 해주는 툴이 나왔습니다. 일명 protontricks

https://github.com/Sirmentio/protontricks


python3, winetricks를 설치하고 protontricks에서 proton쪽에 winetricks를 써서 설치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python3는 보통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넘어가고


sudo apt install winetricks

wget https://raw.githubusercontent.com/Sirmentio/protontricks/master/protontricks && chmod +x protontricks
sudo mv protontricks /usr/bin/protontricks


이렇게 하면 protontrick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설치한 게임이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를 요구한다면

protontricks -s 게임이름

이걸 치면 숫자가 나옵니다.


저기 뒤에있는 숫자가 바로 APPID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winetricks쓰듯이


protontricks APPID 라이브러리이름


이렇게 하면 winetricks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됩니다. 즉, winetricks의 커맨드를 대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편리하지요.


물론 아직도 winetricks로 난감한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서 리눅스 게이밍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건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특히 DXVK가 정말 설치하기 힘들었거든요.


이제 PlayonLinux기반보다 더 편리해졌으니 더 게임플레이가 좋아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