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는 아시다시피 설치하면 모든 것이 준비되어있는 배포판입니다. 이런 점은 부모라 할 수 있는 데비안과의 뚜렷한 차이입니다. 그렇지만 우분투도 결국 자유소프트웨어 진영인지라 일부 독점소프트웨어는 기본 탑재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nvidia드라이버가 있군요. (최근에는 라이브부팅후에 nvidia카드가 있으면 이후 설치중에 해당 드라이버를 다운로드받는 듯 합니다. 굉장히 친절해졌습니다.)

비슷한 것으로 일부 국가에 한해서는 한국에서는 당연히 쓰이는 코덱들이 문제가 생길여지가 있습니다. 그 바람에 일부 코덱을 설치하기 위한 저장소 프로젝트가 있었고 이게 Medibuntu 프로젝트습니다. 하지만 이 Medibuntu프로젝트는 없어졌습니다. 솔직히 non-free패키지만 설치하면 WMV파일 들 잘만 재생되었거든요. (우분투 설치할 때 체크만 해주면 알아서 다운로드해서 설치됩니다.) WMV인코딩을 해야 한다면 해당 코덱이 필요해지지만 WMV로 인코딩 해야할 이유는 거의 없고 대새는 MP4컨테이너에 H.264가 되다보니 더더욱 필요없어졌습니다.

하지만 딱 하나만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DVD-CSS디코더입니다. 쉽게말해서 복제방지걸린 DVD는 재생이 안 되는 겁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VideoLAN(VLC만드는 곳입니다.)에서 제공중이므로 여기서 설치해서 활요하면 되겠습니다.

http://www.videolan.org/developers/libdvdcss.html

/etc/apt/sources.list.d/ 여기에 파일을 하나 만듭시다. 물론 관리자 권한으로요. 그리고 다음과 같이 내용을 채우면 됩니다.

deb ftp://ftp.videolan.org/pub/debian/stable/ /  

이제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같이 적어서 붙여넣습니다.

wget -O - http://download.videolan.org/pub/debian/videolan-apt.asc|sudo apt-key add -

그리고

sudo apt-get update

이제 libdvdcss2패키지를 설치하면 됩니다. 시냅틱이나 소프트웨어센터를 통해서 설치하세요.

단, 일부 타이틀(특히 마블스튜디오 것)의 경우에는 무슨 이유인지 여전히 재생이 안 된다고 합니다. 괜찮아요. 어차피 DVD직접 돌려보는 시대는 지났잖아요? 이런경우에는 DVD보다는 N스토어를 적극 활용합시다. (그런데 문제의 타이틀은 N스토어에도 DRM걸린거 파네요. Wine으로 네이버플레이어 돌려서 보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