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에서 신박하게도 Remote Play라는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이전에 In-Home Streaming이란 것으로 내놓았다가 이제는 집안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게임이 가능하게끔 만든 것입니다.


실제로 써본결과 약간 미묘하게 반응이 늦는것이 발견되기는 했지만 그럭저럭 쓸만했습니다. 다만 좀 멀미가 와서 그런지 어지럽네요.


아무튼 이 스트리밍 기능은 상당히 유용합니다. 강력한 게임용 WindowsPC에서 저성능 리눅스PC나 라즈베리파이로 게임을 스트리밍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일부 게임의 경우에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기본 사운드카드를 Steam 스피커로 바꿔줘야 합니다.



WindowsPC에서 스피커 부분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소리 설정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기본 출력장치를 Steam Streaming Speaker로 바꿔줍니다. 이러면 WindowsPC에서 나오는 소리를 Steam이 대신 잡아갑니다.


그러면 스트리밍되는 곳에서 소리가 문제 없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ndows10부터는 하드웨어가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해당 하드웨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그래픽카드에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지않으면 해당 장치관리자에는 잡히자만 그래픽카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만약 필요하면 더미플러그를 끼워서 인식을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도 연결하지 않았다면 포인터가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건 굳이 더미를 연결하지 않아도 쓸 수 있습니다.





Windows초창기부터 지원해 오던 마우스키를 활성화 함으로서 마우스를 인식 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에서 마우스 키라고 검색하면 마우스 키 켜고 끄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키의 숫자 키패드로 마우스 포인터 이동을 켜면 포인터가 마우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로지 Steam Streaming을 위해 만들어진 PC라면 유용하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