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oid Studio라는 캐릭터 제작 도구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캐릭터만으로도 상당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vroid.com/en/studio/

 

VRoid Studio | VRoid

VRoid Studio is an application to create 3D models of humanoid avatars (characters). The app runs on Windows and Mac and can be used for free by anyone. 3D models created with VRoid Studio can be used as avatars on various VR/AR contents, both for commerci

vroid.com

위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머리모양을 그림그리듯 만들 수 있고 자체포맷이라기엔 애매하지만 VRM이라는 포맷으로 Export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VRM파일을 https://github.com/saturday06/VRM_IMPORTER_for_Blender

 

saturday06/VRM_IMPORTER_for_Blender

Unofficial incomplete VRM importer and exporter for Blender2.82+ - saturday06/VRM_IMPORTER_for_Blender

github.com

이것을 이용하면 Blender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Blender에 넣으면 그 다음에는 이것 저것 할 수가 있지요.

 

아무튼 이런 유용한 도구를 우분투에서 굴려봅시다.

 

우선 VRoid Studio의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VRoid Studio는 맥용과 윈도용만 배포되고 있습니다. Unity3D 엔진을 사용했기에 마음만 먹으면 리눅스용도 빌드가 가능할텐데 아직은 그럴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Unity엔진으로 만들어진 것은 Mono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Wine에서 충분히 잘 돌아갑니다.

 

다만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중간중간 \로 써있는 것을 보면 살짝 화가 나기도 한다.

압축파일이 일본에서 압축을 해서 그런지(사실상 Zip압축의 표준인 Winrar로 압축하면 경로를 유닉스 형태인 /로 압축합니다.)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폴더형태가 아닌 그냥 하나의 파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는 비표준 형태로 압축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은... 그냥 Wine에 반디집 설치하고 반디집에서 압축 풀면 됩니다. 일단 압축을 풀어 놓읍시다. 바로 Wine으로 실행해도 좋지만 자칫 꼬일 수도 있습니다.

반디집에서는 그 어떤 형태도 다 지원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만든다는 것에 자랑스럽다.

그리고 저는 Wine을 돌릴때 따로따로 관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VRoid Studio도 PlayonLinux로 관리합니다.

우선 PlayonLinux를 설치했다고 하고 (소프트웨어 센터에 가면 있습니다.)

 

PlayonLinux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ne 5.7이상의 버전을 설치해야합니다.

도구-Wine버전 관리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amd64탭을 선택한 다음 왼쪽탭에서 5.7-staging 혹은 그 이후 버전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줍니다.

나는 이미 5.7-staging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다. 5.9에서도 잘 돌아가는 것이 확인 되었다.

그리고 창을 닫은다음 구성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왼쪽 아래에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영어의 압박이 올 수 있는데 PlayonLinux가 한글화가 되고는 있지만 아직 기여가 부족합니다. 

다음을 누르고 이 화면에서 64bits windows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아까 추가했던 5.7 혹은 그 이후 버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관리할 prefix의 이름을 누른다음 다음을 연타하면

나는 그냥 VRoidStudio라고 이름 지었다.

요렇게 구성창에서 아까 지은 이름으로 Prefix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이것을 클릭하고

기타설정 탭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Open Virtual's directory를 눌러주시면...

여기서 drive_c라는 폴더가 Wine에서 C:\ 로 생각되어지는 폴더입니다. 저 폴더 안에 아까 압축을 풀었던 VRoidStudio를 복사해서 넣어주세요. 

그냥 이런식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다시 PlayonLinux의 구성창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일반 탭으로 돌아오신 다음

바로가기 만들기를 눌러주시면

이렇게 뜹니다. 여기서 VRoidStudio.exe를 선택하고 다음!

 

이제 바탕화면 보시면 VRoidStudio 바로가기가 있을 겁니다. 이것을 실행하면...

짠!!! DirectX11 기반이라 약간의 오버헤드는 있지만 쓸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WineD3D11은 안정적이지만 굉장히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DXVK를 이용해서 Vulkan으로 구동하면 라데온을 사용했을 때 윈도우보다 더 빠른 성능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https://github.com/doitsujin/dxvk/releases

 

Releases · doitsujin/dxvk

Vulkan-based implementation of D3D9, D3D10 and D3D11 for Linux / Wine - doitsujin/dxvk

github.com

여기서 dxvk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020년 9월 현재 1.7.1이 최신 버전이군요. 

그리고 압축파일을 열고 x64폴더 안에 있는 dll들을 아까 VRoidStudio를 복사했던 폴더에 다 풀어놓습니다.

이런 형태가 될겁니다.

그리고 PlayonLinux에서 VroidStudio를 선택하고 구성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Wine 탭을 누른 다음 Wine설정

라이브러리 탭을 누른 다음 새로 재정의할 라이브러리에 d3d11을 치고 추가버튼을 누르면

요렇게 됩니다. 이제 적용-확인

 

이제 Vulkan으로 VroidStudio가 구동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