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는 가상머신 프로그램이고 여기저기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 많이 쓰이는 용도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가상머신 위에서 실행하는 용도입니다.

 

그래서 저도 제가 자주 쓰는 프로그램(대부분 CAD류의 설계프로그램)을 Virtualbox위에서 구동시켜서 사용합니다.

 

이번에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기존 Home 파티션을 그대로 가져오는 방식을 사용하면서 VirtualBox의 이미지 및 머신 설정도 함께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AMD시스템이었고 이번에 Intel시스템으로 바꾸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기존에 저장된 머신이 X86_CPUID_AMD_FEATURE_EDX_AXMMX 오류를 내면서 시스템이 돌아오지 않는 것입니다.

호스트가 AMD에서 Intel로 바뀌었다고 가상머신이 오류가 난다

저는 빠른 윈도우 시스템을 가져오기위해 저장기능을 자주 사용했는데 이게 도리어 문제를 일으킨겁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니 저장된 상태가 아니라 시스템이 꺼진 상태로 만든 뒤에 실행하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Win7x64 머신이 현재 저장된 상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로인해 문제가 생기는 중

방법은 그냥 터미널에서

VBoxManage discardstate "머신이름"

이렇게 하면 된다고 합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6775652/cannot-resume-saved-virtualbox-state

 

Cannot resume saved Virtualbox state

I get the following error after upgrading via Migration Assistant my laptop from a 2-core to a 4-core processor: cpum#1: X86_CPUID_FEATURE_ECX_MOVBE is not supported by the host but has already

stackoverflow.com

간단하네요.

 

XP머신은 이미 꺼짐상태로 만들었고 Win7x64머신도 마찬가지 작업 중

이 명령을 사용하면

이렇게 전원꺼짐 상태로 만들어지게 되고 시작을 누르면 부팅화면이 뜨면서 문제없이 실행이 됩니다.

다만 가상머신에서도 메인보드와 CPU가 바뀐것과 같은 상황이므로 무슨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특히 HAL이 없어서 메인보드 바꾸면 포맷이 당연했던 XP같은 놈이 문제입니다. 그런데 그냥 CPU만 바꾼상태로 인식된건지 문제없이 부팅됩니다.

 

그리고 스냅샷을 되돌리면 그 상태 그대로 돌아오므로 부팅이 완벽히 된 상태에서 스냅샷을 다시 찍습니다.

 

그러면 OK

Win7 무사히 부팅 완료! 그리고 바로 업무가 가능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