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무선모니터라는게 잠깐 나온적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선없는 모니터란건데요. 요즘은 굳이 필요성을 못 느껴서 쓰는 사람을 못 봤습니다.

그런데 https://www.spacedesk.net/ 이물건 접하고 WindowsPC에 무선 모니터를 붙였습니다...

물론 반응속도는 게임까지는 어려운 수준이지만 Android화면에 Windows화면이 뜨니 이건..거의 신세계입니다. AutoCAD작업은 무리없네요.

사실 제 PC는 모니터없이 산지 꽤 됐습니다. 대신 HDMI to AV를 하나 달아서 가짜 모니터를 하나 달고 VNC로 연결해서 썼습니다. 밖에서는 리눅스PC를 들고다니고 Windows환경이 필요하면 VNC로 연결을 했습니다.

근데 집에서도 VNC로 연결하니 답답합니다. Parsec이라던가 Steam Link같은 부드러운 물건도 있지만 저희집 네트워크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라서 조금 애매하네요.

그러다 Spacedesk로 모니터 대용으로 쓸만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 진짜 쓸만합니다!

WindowsPC에

서버는 Windows10과 Windows8.1을 지원한다. 아마 Windows11도 지원이 될것이다.

서버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Windows10과 Windows8.1을 지원합니다. Windows11도 아마 지원 할수 있을겁니다. 저는 Windows10 RS3 LTSC를 쓰고 있는데 최신빌드도 문제없을겁니다.

Nvidia그래픽 사용자는 461.09 이상을 설치하라고 하는군요. 드라이버 충돌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AMD라 그런 문제는 없군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윈도우 태블릿에서 Spacedesk앱을 설치합니다. Playstore에서 검색하니 바로 뜨는군요. 아니면 APKpure같은 사이트에서 받아서 사이드로딩 될것 같습니다.

Playstore에 안드로이드 앱이 있다 이걸 쓰도록하자


그리고 실행하면 멀티모니터로 잡힙니다. 저는 VNC로 작업하기에 Spacedesk와 VNC에 동일한 화면이 뜨도록 복제모드(Windows+P 버튼을 눌러서 복제모드가 될때까지 계속 누르기)로 바꿨습니다.

그러니까 태블릿의 터치를 Windows가 받아줍니다! 기존 구형 태블릿PC가 Windows태블릿으로 변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심지어 반응속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굉장히 만족스러워지네요. WindowsPC가 게임용에 준하는 녀석이라 게임도 해봤는데 약간 반응이 느릴뿐이군요.

엄청난 녀석인 것 같네요. 다만 리눅스는 왜 지원이 안 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