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스파크는 대학생/대학원생/전문학교학생 들을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서버용 윈도우나 Visual Studio 등을 학생 인증만 하면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도 임베디드버전을 산업용이기는 하지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드림스파크에 학생 인증하는 법은 https://www.dreamspark.com/Student/Default.aspx 이곳을 보시면서 하시면 됩니다.


드림스파크를 이용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무료로 쓸 수 있다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MacOSX나 Windows만 정상적인 방법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이 흠입니다. 

리눅스계열들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다운로드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꼼수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Wine을 통하면 Windows로 인식이 되니까요. 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삽질을 일으키게 한 장본인은 바로 보안 다운로드 관리자(SDM)이란 놈입니다. 이 놈이 MacOSX와 Windows용으로만 만들어져 있습니다. (Microsoft제품이니 그러려니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무슨 웹하드마냥(그래도 웹하드보다는 안전합니다.)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이용하라고 나온다!!!

SDM이란 놈은 사실 SDX파일을 이용해서 제품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문제는 SDM이란 놈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리눅스에서는 pkg로 만들어진 MacOSX용 패키지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 MacOSX용 프로그램을 쓸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Wine을 이용해서 굴릴 수 있는 윈도용 SDM이 필요합니다.


이를 얻으려면 현재 브라우저를 Internet Explorer로 속이거나 아니면 Windows용 Firefox나 Chrome으로 속여야 합니다. 이는 브라우저 확장기능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저는 Firefox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user-agent-switcher/?src=ss

위와 같은 주소로 들어가면 바로 User Agent Swticher라는 확장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User Agent Switcher 부가기능 설치페이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쓰는 중이다.


도구-Default User Agent 라는 메뉴가 생깁니다.

해당 메뉴에서 Internet Explorer 8을 선택하고 다시 드림스파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SDM_KO.msi(한국어의 경우) SDM_EN.msi(영어의 경우)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SDM도 설치 했으니 그 다음은 Wine에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는 일 입니다. 즉, 윈도의 브라우저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우선 윈도용 Firefox를 설치합니다. 윈도용 Firefox외에도 단순 윈도용 탐색기 프로그램(토탈커맨더나 7-zip 등)을 이용해서 SDX파일을 직접 실행 할 수도 있는데, 드람스파크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다운로드 하기 편하도록 저는 Firefox를 설치했습니다.


저는 관리를 편하게 하기위해서 playonLinux를 이용했습니다.

PlayonLinux의 설치 버튼을 누른뒤에 Mozilla Frefox를 선택해서 Firefox의 윈도용을 설치합니다.




Firefox의 설치 자체는 정말 쉬우니 다 생략하고

설치를 다하고 나면 PlayonLinux에 Mozilla Firefox 항목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고 구성버튼을 누릅시다.



그리고 Miscellaneous 탭으로 들어가서 Run a .exe file in this virtual drive를 선택한 후에 아까 다운로드 받은 SDM_KO.msi/SDM_EN.msi 파일을 선택하면 이제 SDM의 설치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한글이 깨지게 되는데 스크린샷을 보시면서 진행 하시면 무사히 설치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사용권 계약화면 바로 아래를 보자. 라디오버튼을 자세히 보면 왼쪽은 4글자, 오른쪽은 3글자이다. 정답은 왼쪽 - 동의 안 함 오른쪽 - 동의함 꼭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자.


이제 Internet Explorer를 설치하면 됩니다. Internet Explorer를 설치 할 거면 왜 Firefox 설치했냐는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 내가 해 본 결과 Internet Explorer로 다운로드 시도하면 이상하게 꼬이는 데다가 느려서 드림스파크 접속도 힘들 지경입니다. 그냥 Firefox를 이용합시다. Internet Explorer는 SDM의 구동을 위해 설치하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Internet Explorer 설치는 Install components 탭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Install Componenets 탭에서 Internet Explorer 8 을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 스크립트가 실행됩니다.



이 때 중간에 언어를 물어 볼 것입니다만, Korean은 설치가 진행이 안 되므로 English를 선택합시다. 어차피 한국어로 설치를 해도 글자가 다 깨져버려서 설치하기 힘듭니다.



Internet Explorer 8 설치 화면입니다. 여기서 I do not want to participate right now를 선택합시다. 익스플로러의 개선을 위한 정보 전송관련에 도움을 달라는 것인데 Wine으로 돌리는데 방해를 했으면 방해했지 절대 도움 안 됩니다.



Install updates의 체크는 꼭 풀어버리도록 합시다. 굳이 설치시간만 늘어나는데다가 XP지원이 종료되면서 IE8의 지원도 같이 종료되었습니다. 굳이 업데이트한다고 해도 SDM구동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시스템 재시작 버튼 눌러봐야 별 반응 없습니다  Restart later 버튼을 누릅시다.


이제 Internet Explorer의 설치도 끝났으니 이제 드림스파크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일만 남았습니다.




PlayonLinux에 설치된 Firefox로 드림스파크에 접속을 합시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SDM다운로드떄와 똑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번에는 SDX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열기를 해주시면!!!

이제 드림스파크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드림스파크가 다운로드 속도가 좀 많이 늦기는 해도 임베디드 버전의 윈도나 서버용 윈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네요. IDE계의 최강자인 Visual Studio도 상당히 좋고요. 물론 Visual Studio는 Only Windows라서 저에게는 별로 좋은 물건은 아니긴 합니다.


어쨌건 이제 드림스파크도 리눅스에서 이용 가능해 졌습니다. 드림스파크의 다운로드 속도가 상당히 느린 것은 그냥 켜놓고 자면 되니까 상관 없습니다.


어쨌건 저는 이제 Windows Embeded 버전이 하나 생겼으니 이것을 우선 VirtualBox에 깔아서 한번 이것저것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참에 Home Streaming 전용 Steam Mathine 하나 구비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네요.
(Steam을 통하면 Windows머신에서 실행된 게임을 리눅스나 OSX에서 스트리밍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