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음.. 아직 베타딱지가 붙어있지만 그리 큰 문제는 없었다.


여러분들은 AutoCAD란 소프트웨어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기계공학이나 이 쪽 계통의 일을 배우신다면 이 물건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AutoCAD란 물건은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학생용 제품을 제외하면 어마어마한 가격을 자랑하는 물건입니다. 게다가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이 물건은 오로지 M$ \indows만 지원합니다. 물론 Wine으로도 충분히 구동이 되지만 이왕이면 Wine을 통하지 않고 리눅스 네이티브를 지원하는 물건이 훨씬 더 좋습니다.


이놈은 2D CAD의 제왕 AutoCAD. OSX과 윈도를 지원하지만 리눅스는 찬밥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영문



그러한 물건이 바로 Dassau System에서 내놓았습니다. 이름이 DraftSight로 AutoCAD가 갖고 있는 모든 기능을 다 갖춘 물건입니다.개인에 한해 무료인 듯 한데, 어차피 회사에서는 AutoCAD사서 쓰기 떄문에 별 문제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물건이 바로 DraftSight. 위의 AutoCAD와 별 다를바없어 보이는데, 실제로 기능도 별 다를바 없다.


일단 DraftSight는 프랑스의 다쏘시스템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사실 오픈소스는 아닙니다. 다쏘시스템도 AutoCAD를 만든 AutoDesk사 처럼 설계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인데, 3D CAD에서는 정평이 나있는 SolidWorks와 CATIA를 만들어냈습니다. 하지만 2D CAD에서는 워낙 AutoCAD가 대세다보니 답답했던 것인지 2D시장도 노리기 위해 이 DraftSight를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지요. 이 무료배포가 시장 장악력을 높인다면 다쏘시스템으로써는 더할 나위 없는 상태일 겁니다.


실제로 제품 개발하는 과정이 Solidworks나 CATIA UG등을 이용해서 3D 모델링을 한 후에 이를 2D화해서 AutoCAD로 집어넣은 다음 AutoCAD에서 한 번 더 작업을 하는 삽질 아닌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AutoDesk사의 Inventor를 이용하면 바로 AutoCAD로 넣을 수는 있지만 3D CAD가 대기업에서는 CATIA나 Pro-E가 중소기업에서는 Solidworks가 사랑받다보니 Inventor는 AutoCAD 아니었으면 망했을겁니다.(...)


상황이 이 모양이니 다쏘시스템에서는 자신들이 갖고 있는 3D에서의 영향력을 2D로 바꾸려고 DraftSight를 만든 것이지요.


이제 거두절미하고 바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www.3ds.com/ko/products-services/draftsight/download-draftsight/


위의 주소로 들어가시면 바로 Draftsight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맥, 페도라, 우분투를 지원한다고 되어있네요. 다른 OS는 어떻게 하냐고요? 실행되게끔 삽질해야지요. (라이브러리 버전 맞추고 링크 걸고 그리고 또 삽질! 데비안은 Unstable로 업데이트하면 실행 잘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처음 실행하면 이메일 주소를 물어볼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참 간단하지요?


단축키와 명령어는 모두 AutoCAD와 동일합니다. op,l,c 등의 단축 명령어도 동일하니 AutoCAD 사용자분들도 편하게 넘어오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거 리눅스에서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니 총 투자비용이 0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물론 요즘 세상에 2D CAD만 작업 하는 경우는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3D CAD+ 2D CAD + Windows가격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싼 것이 장점이지요. 참고로 CATIA나 Solidworks는 Wine으로 돌아갑니다. 3D CAD도 리눅스용으로 나오지 않기는 하지만 Wine에서만 잘 돌아간다면 제품 개발도 윈도를 거치지 않고 가능해집니다. 어떤가요 멋지지 않은가요?


이로써 리눅스에서 CAD작업도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공대에서 윈도 몰아내는 것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굳이 윈도를 쓸 이유는 없다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