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치뱅이라 했던 배포판을 혹시 기억하시나요? 나름 꽤나 유명했던 배포판인데 저사양용으로 제작되서 상당히 가볍기로 유명했던 배포판입니다.


로고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

그냥

#!


이게 로고였습니다. 하지만 이 배포판은 결국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말았고 아쉬움 속에 사라지고 말았지요.


하지만 2015년 6월 크런치뱅 제작자들이 다시 모여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일명 bunsenlabs란 배포판인데요. 그냥 크랜치뱅이 그대로 돌아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더군요.


Openbox + tint2 + conky 그리고 몇몇 어플리케이션만을 넣고 배포되는 것으로 크런치뱅만큼 상당히 가볍습니다. 기본 상태로 메모리를 180MB를 먹고 있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여기서 더 가볍게 하려고 하면 더 가볍게도 가능할 지경입니다.


처음 설치는 Debian과 동일한데(Debian 기반이니까요.) OS설치후 이런 저런 것을 물어보는데 Backport저장소를 추가할 것인지 물어보는 때가 있는데 꼭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7년 현재 Debian Jessie의 커널 버전은 3.1로 4.9가 넘어간 현재 버전에 비해 상당히 커널 버전이 낮습니다. 그리고 최신 하드웨어 지원도 별로입니다. 따라서 모든 OS의 설치와 설정이 끝난 다음 다음 명령어를 꼭 터미널에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aptitude

sudo aptitude -t jessie-backports update

sudo aptitude -t jessie-backports upgrade


이렇게 해주시면 백포트 저장소를 통해 어느정도 패키지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깜빡했는데 기본적으로 한글폰트가 없으므로 꼭 한글 폰트를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sudo apt-get install fonts-nanum



더 가볍게 쓰고 싶으시다면 composite를 삭제하고 xfce4-power-manager삭제하고 수동으로 전원 관리를 해주시면 편리합니다.


sudo apt-get purge compton

sudo apt-get purge xfce4-power-manager


참고로 10년전 랩탑의 윈도7에서 버벅거리던 H.264 동영상 재생이 BunsenLabs를 쓰고 쌩쌩히 돌아가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뭔가 상당히 투박하지만 굉장히 가볍기 때문에 구형 하드웨어 재생용으로는 상당히 탁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들을 날려먹었습니다.)

,